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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부서는 필요한 것인가?

많은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과 조직론에서 항상 얘기하는 것이 QA 부서를 독립적으로 두는것에 대해 강조하는 편이다.

테스트 역시 테스트 조직을 별도로 두는 것에 대해 강조하는 편이다.

이러한 QA 부서 또는 테스트만을 전담하는 조직이 꼭 별도로 존재해야 하는 것일까?

테스트의 경우에는 개발자와 다른 시각을 가진 사람들의 테스트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테스트 조직을 별도로 두는 것을 강조하는 편이다.
만약 테스터가 개발이나 영업, 운영과 같은 조직의 하부 조직이 되다 보면 정치적인 독립성에 따라 자신만의 독립적인 시각이나 의견을 피력하기 힘든 점이 있기 때문이다.

QA 부서는 어떨까?

여기서 먼저 생각해 볼 것이 있다.

그것은 QA 부서가 과연 무슨 일을 하는 부서인가? 하는 문제이다.

여러분의 회사에서 QA 부서는 과연 어떤 일을 하는가? 여러분은 QA 부서에 대해 얼마나 호감을 가지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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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trackback from: 소프트웨어 관료화
    "공무원 수는 해야 할 일의 경중이나 업무 유무에 관계없이 일정한 비율로 증가한다", "공무원은 서로를 위하여 서로 일을 만들어 낸다", "유능하지 못한 사람은 공무원이 된다." 이는 그 유명한 파킨슨의 법칙입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도 이와 같은 함정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주먹구구식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다가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싶은 요구가 생길 때 프로세스팀을 구축하고 개발 프로세스를 정립하다 보면 파킨슨의 법칙에 빠지기 쉽습니다. 프로세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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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결론을 말씀드리면 일반적인 SW회사에서 진짜 QA부서는 별로 필요없습니다. 테스트만 제대로 하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실 테스트도 제대로 하기 쉽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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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제가 요즘 고민하고 있는 내용과 비슷한 아니, 거의 같은 내용이네요.

    품질 향상을 위해 버그 하나를 더 잡는 것 보다는 이해 당사자 관리 및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의 방향성 제시와 같은 역할이 맞다는 것에는 동의 합니다. 저도 현재 그 일을 하고 있고요.

    여기서 궁금한것이 이러한 일련의 행동(?)들은 굳이 범위를 따지자면 PM의 역할이 아닐까요?

    결국, 능력있는 PM이 있다면 QA가 필요할까?라는 의문이 생깁니다.

    품질에 대한 이해나 시각을 다르게 갖는 것은 꼭 필요한 것이지만 '관리&대화'의 측면이 부각될 경우 PM의 역할과 겹치는게 많아지고 이로인한 오해도 생길 수 있을 듯 합니다. 오히려 입지가 더 좁아 질 수도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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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posha - 2009/12/08 19:41
    만약 그러한 이유로 QA 부서가 필요없다면 없어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작은 팀이라면 PM이나 리더들이 그러한 역할을 분담할 수 있겠지만 조직이 커지고 회사 차원의 정책이나 전략이 필요한 부분이라면 그러한 것들은 QA 부서가 책임과 권한을 이양 받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은 Case by Case 인것이겠죠.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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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품질의 방향(제가 예시로든 대화& 관리) 때문에 'QA가 필요없어질 수도' 있다는 것에는 약간의 의문이 있습니다.

    능력있는 PM이 있는 작은 팀이라면, QA 역할이 그만큼이나 축소 되는 것일까요? 큰 조직의 예시에서도, PM 개인이 아닌 전사 규모의 PM팀이 있다면(또, 일을 잘 한다면) QA 팀의 역할이 그만큼 축소 되는 걸까요?

    제 생각에는 커뮤니케이션이나 관리가 품질을 더 잘 보증하기 위한 방법 중에 하나이어야지 목적이나 방향자체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그렇게 될 경우 어느 조직에서건 PM(혹은 PM팀)과의 업무 영역이 겹치게 될 것이고 이를 협업이라는 좋은 말로 풀기에는 어려운 상황도 발생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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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품질 분야에 있어 최고라고 평가 받는 블리자드, 나사의 경우에도 QA와 PM을 따로 두는 것은 그에 맞는 목적이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관리나 커뮤니케이션, 전체적인 소통 등은 QA에게 있어 관점, 방향이라는 접근보다 '수단의 하나'로 범위를 좁히는 것이 오히려 품질 향상을 위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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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posha - 2009/12/08 21:59
    서로 생각하는 바는 비슷하지만 블로그에서 댓글로 오고가는 글 사이에 정보가 충분히 녹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대화와 관리는 PM이 할 수도 있지만 그 결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작업을 하는 조직이 따로든 그 자체에서 해결하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PM의 능력이나 그런것과 상관없이 그것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어떤 조직이나 프로세스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많은 경우 QA 부서의 역할이 말씀하신 것처럼 기존의 조직이나 PM들과 충돌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그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하고 QA가 과연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흠..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이나 관리가 품질을 더 잘 보증하기 위한 방법 중에 하나이어야지 목적이나 방향자체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에는 저도 동조하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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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설명 감사합니다.

    '충돌이 없어야 한다'(저와) '충돌을 논의와 협업을 통해 장점으로 만들어야 한다'의 생각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내공 부족으로 시야의 폭이 좁습니다. 자주 오게 될듯 한데요, 많이 가르쳐 주세요^^;



    개인적으로 좋아라~ 하는 PM이 제게 QA로서 품질향상에만 포커스를 두지 말고 조직구성원으로써 프로젝트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에 포커스를 두고 업무를 진행하라고 충고한 적이 있었습니다. '내가하는 일련의 행동들은 당연히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것인데..'라는 생각에 약간은 섭섭했었는데, 뮤리안님의 글과 댓글에 좋은 방향이 있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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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posha - 2009/12/09 10:12
    저도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자주 오셔서 댓글 등으로 많이 도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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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김주봉7/9/10 14:30

    좋은 글, 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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