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구글 버즈와 트위터에 대한 단상

저는 구글 버즈와 트위터 양쪽의 서비스를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주력으로 쓰고 있는 서비스는 아직까지는 트위터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구글 버즈가 트위터나 페이스북같은 SNS 열풍에 떠밀려 구글이 어쩔 수 없이 내놓은 서비스라고 하지만 구글은 이미 SNS 서비스로 orkut 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Google Wave 서비스로 사람들을 유입시키기 위한 중간자적인 서비스라고도 말을 합니다.

솔직히 버즈는 호불호가 갈리는 아주 애매모호한 서비스인건 사실인것 같습니다.

그런제 몇일 간 버즈와 트위터를 사용해 본 결과 버즈는 SNS 서비스와는 조금 다른 성격의 서비스라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트위터는 철저히 개인 위주의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증발성이 강한 서비스입니다.

트위터에 올라오는 많은 트윗들은 실제로 정보를 담고있는 트윗들도 많지만 대체적으로 개인의 입장에서 가공된 정보입니다.

내가 보기에 좋은 정보, 내가 느끼기에 좋은 정보, 내가 생각하기에 좋은 정보, 나의 생각이지만 다른 사람에게 유익하것 같은 정보부터 나 자신에 대한 정보까지 모든 트윗의 이면에는 '나'가 있습니다.

그리고 올라온 정보들은 순식간에 증발해 버립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받아서 ReTweet 되지 못한다면 그 정보는 순간 증발되어 버립니다. RT를 받는다고 해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증발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트위터의 매쉬업 서비스중에는 이러한 트윗들을 모아서 백업해 주는 서비스가 은근히 많습니다.

반면에 버즈는 토론 즉, '우리'라는 성격이 더 강한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하나의 주제가 올라오면 관계되어 있는 많은 사람들이 댓글로 자신의 생각을 쉽게 덧붙일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모인 정보는 원한다면 지메일과 연동되어 보존이 되고 검색이 됩니다. 필요하다면 지메일의 문서를 구글 문서도구로 보내어 편집을 하고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예전에 포털 게시판에서 유행하던 댓글 놀이와 비슷해 보이기도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구글 버즈는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에 훨씬 가까운 서비스 같습니다.

구글의 모든 서비스의 핵심에는 검색과 광고라는 두가지 키워드가 있습니다. 기존의 구글은 로봇 크롤러를 통해 정보를 수집했다면 구글 버즈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이 크롤러가 되어서 구글이 미처 수집하지 못했던 정보들을 수집하고 재가공한 후 그러한 정보를 검색과 광고에 활용하기 위한 포석에서 구글 버즈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분명 두 서비스는 일견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서비스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구글 버즈는 SNS 서비스라고 부르기는 좀 힘들어 보입니다.

각 서비스의 성격을 잘 이해하고 잘 사용한다면 좀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프로젝트의 3요소 - 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는 예산, 일정, 품질 3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위 3가지 요소 외에도 개발 범위, 팀워크, 자원 조달 등 여러가지 요소들도 고려해 볼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를 꼽는다면 예산, 일정, 품질일 것이다. 위에서 말한 여러가지 요소들은 프로젝트를 계획하여 완료하는 순간까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프로젝트의 성과를 제한하게 된다. 위의 요소들을 잘 통제한다면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되는 것이고 그렇지 못한다면 실패하거나 사라지게 될 것이다. 프로젝트 관리란 그런 면에서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목적한 바를 제한된 기간내에 최소의 비용으로 완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을 도식화 한다면 아래와 같은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그림에 보는 것처럼 일정과 품질, 예산은 우리의 프로젝트가 목적하는 바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 상호 연관되어 작용하게 된다. 우리가 접하게 되는 많은 방법론들의 가정에는 위의 요소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들이 설정되어 있다. 조직에서 어떤 특정한 방법론을 도입한다는 것은 그런 가정에 동의하는 것이고 그러한 철학을 받아들인다는 것이기 때문에, 방법론을 채택하기 전에 조직의 근본 문제와 문화에 대해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위의 요소들 외에 고려해 볼 사항은 위의 요소들은 변동성과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비용과 예산, 목적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변할 가능성이 매우 큰 요소들이다. 대부분의 방법론은 이러한 변동성에 대한 안전장치들을 가정해서 세워져 있다. 변동성의 측면에서 위의 요소들을 다시 살펴본다면 아래와 같이 가정할 수 있다. 위의 그림을 일부 해석해 본다면 일정이 늘어난다면 비용은 늘어나게 된다. 범위가 변경되어도 비용은 늘어나게 된다. 범위와 일정은 상호 의존적이 된다. 만약 위 3가지 요소의 변동성을 통제하지 못하게 된다면 프로젝트는...

일본 출장 갔다 온 후기

어쩌다 보니.. 우연치 않게.. 일본으로 2박 3일 짧은 출장을 다녀왔습니다. 태어나 처음으로 일본을 가보게 되었고.. 한 6년만에 나가본 외국이라서.. 난리도 아니었습니다. 출장 일정을 착각해서 1박 2일로 잡았던 항공편 일정 변경하고 숙박업소 찾느라.. 에휴.. 어쨌든 오랜만에 나가본 외국이고 처음 가본 일본이라 다녀오고 알게 된 몇가지 사실은 이미 인터넷을 찾아보면 쉽게 찾을 수 있지만 그래도 기록으로 남겨보고자 합니다. 1. 여행용 멀티 어뎁터를 더 이상 공항 로밍 센터(김포 공항 기준)에서 무료로 대여를 안해주더라구요. 로밍 요금을 가입해야 빌려준다는데.. 쩝.... 가장 가까운 다이소도 롯데몰까지 걸어가기에는 멀고.. 공항 편의점에서 파는데 정말 더럽게 비싸더라구요. 그러니 미리미리 다이소에서 구매하시거나 인터넷에서 싼걸로 장만하시는게 좋습니다. 일본에서도 편의점이나 100엔샵 뒤져보았지만 안팔더라구요. 돈키호테에서는 판다고 하는데.. 거기까지 가기에는 출장 일정 상 이동하기 쉽지 않아서.. 정말 무겁게 노트북 들고가서 켜보지도 못했습니다. 물론 웬만한 모텔급 이상 숙박업소에서는 프론트에 얘기하면 무료로 빌려주기는 하는데.. 낮에는 플러그가 없으니 충전이.. ㅠㅠ 그래서 만약에 한국에서 준비를 못해간걸 일본에서 깨달았다면.. 어떻게 하느냐... 이미 공항을 떠나셨다면 주변에서 BIC 이라는 전자 제품 파는 곳에서 구매하시면 되고..  하네다 공항 3번 터미널 출국장 위쪽 4F에 가시면 BIC 가게가 있고 거기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한 300엔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2. 애플 페이로 교통카드를 하시려면 현재로는 현대카드 마스터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비자 카드로 충전이 안되어서 애플 페이로 교통카드를 만들 수 없습니다. 일본에서 지하철을 애플 페이로 타보고자 했던 저의 꿈은 파사삭... 스이카 앱으로는 비자 카드로 충전이 된다고 하는데.. 귀찮습니다. ㅠㅠ 한국에서 스이카 웰컴 카드를 구매해 가시는 것도 방법인데.. 이 카드는 ...

테슬라 구매 과정 후기

올해 제 인생 최대 지름이 될.. 테슬라 구매를 했습니다. 스파크만 13년을 몰았는데... 내자분이 애들도 컸고.. 이젠 스파크가 좁고 덥고 힘들다면서... 4월 6일 하남 테슬라 전시장에서 새로 나온 업그레이드 된 모델 3를 보고 4월 7일 덜컥 계약을 해버리게 되었습니다. 이후에 4월 11일에 보조금 설문 조사 문자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다시 기다림의 시간이.. 사실, 처음에 하얀색을 계약을 했다가 하얀색은 관리하기가 너무 힘들거 같아 4월 20일에 블루로 변경을 했었는데.. 다른 사람들은 하나 둘 차량을 인도 받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인도 일정이 배정이 되지 않아서... 혹시나 하고 4월 25일 하얀색으로 변경하자마자 VIN이 배정되고 4월 29일 인도 일정 셀프 예약 문자가 왔습니다. 파란색이 정말 인기가 없었나 봅니다. (그런데, 소문에 듣자하니.. 파란색은 5월 첫주부터 인도 일정 셀프 예약 문자가 왔었다고 합니다.. 크흑.. ㅠㅠ) 덕분에 기다리고 기다리긴 했지만 아무 준비도 없던 와중에 이제부터 정말 실제 차량을 인도받기 위한 질주가 시작되었습니다. 4월 30일 셀프 인도 예약 완료 문자가 왔고 5월 2일 오전 10시 5분에 전기자동차 구매지원 자격 부여 문자가 오고 오후 3시 5분에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자 확정 문자를 받았습니다. 사실 기다림의 시간이 제일 힘든건.. 보조금을 못받으면 어떻게 하지?라는 초조함이었습니다. 얼마 안되는 보조금이라고 하더라도 한푼이 아쉬운 입장에서는 정말 필요한 돈이었는데.. 다행히 큰 문제 없이 지원 대상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5월 2일 오후 4시 12분에 차량 대금을 후다닥 결제를 진행했습니다. 유투브와 네이버 카페 등을 열심히 읽어두었지만 막상 진행해보니 다른 설명과는 좀 다르게 진행되어서 불안했었는데.. 큰 문제 없이 결제가 완려되었습니다. 이미 차량 인도는 5월 14일로 결정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차량 등록에 대한 기다림이 시작되었습니다. 드디어 5월 8일 오후 2시 23분에 등록 대행 비용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