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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rianwind의 트위터 - 2010년 01월 22일

  • [테스팅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murianwind의 트위터 - 2010년 01월 21일 http://goo.gl/fb/ymiZ - 0:12 #
  • Nexus One Multitouch Available Now; Floodgates Open for Hackers [Android] http://bit.ly/8BKhY4 - 7:19 #
  • Lean + Real Options = Reduced Complexity and Risk http://bit.ly/6Wzqqy - 7:20 #
  • 좋은 아침입니다.. - 9:51 #
  • 소프트웨어 테스팅은 시작은 있지만 끝은 없는 무한의 순환에서 돌고 도는 수레바퀴 같습니다. 그렇다면 테스터는 그 수레바퀴에 올라탄 구도자일까요? - 9:51 #
  • 우리는 아직까지 어떤 성능을 볼 때 하드웨어적인 스펙에 매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성능 테스트는 사람의 체감을 측정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자동화 도구에서 좋은 결과가 나온다 해도 사용자가 태스크에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 9:53 #
  • 그 제품의 성능은 좋다고 볼 수 없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최근의 하드웨어 스펙으로 생각컨데 기존의 성능 테스트는 이제 그 중요성이 축소되고 사용성 테스트의 중요성이 더 부각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 9:54 #
  • 하지만 사용자의 체감 성능과 하드웨어의 성능을 분리해서 보는 것을 전 반대합니다. 중요한 것은 종속성이죠. 어느것이 중요한가에 대한 싸움은 무의미하다고 봅니다. - 9:54 #
  • 여러 테스트 매트릭스 중에 제가 가장 싫어하는 매트릭스 중 하나가 신뢰성입니다. 잠재된 결함의 갯수를 추정하는 각종 모델들처럼 삽질 모델은 없는 것 같습니다. 도데체 이 신뢰성에 목을 매는 이유가 무엇인지 가끔은 궁금해집니다. - 9:56 #
  • 제가 생각하는 완성도 높은 테스트의 정의 중 하나는 출시 후에 하루 안에 해결 불가능한 결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결함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완성도 높은 테스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모든 결함을 찾는다는건 애시당초 불가능하니까요. - 9:57 #
  • 최근의 트렌드는 테스터도 개발 지식을 가지고 있고 최소한 개발 좀 한다하는 능력자를 선호하는 것이 트렌드인데... 전 인문계열 테스터의 능력을 더 높게 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스펀지 같은 지식 흡수력이라고 봅니다. - 9:58 #
  • 저는 테스터 업계에서도 아죽 독한 변종 중 하나입니다. 많은 테스트 전문가들은 제 개인적인 의견을 그다지 좋아하는 편은 아닙니다. 그래서 가끔은 짜증도 나고 외롭기도 합니다. - 9:59 #
  • 고등학교에 문과와 이과를 구분하는 것은 참 어이없는 발상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문과이든 이과이든 중요한 것은 사고하는 능력이지만 요즘은 어느 쪽에서 사고력을 키우는 경우를 본 적이 없습니다. - 10:0 #
  • 무엇이든 간에 논리적인 능력이 뒷받침되어야만 잘 할 수 있는 것인데.. 좀 그렇습니다. - 10:1 #
  • @minissi 무슨 말씀이신지.. 큼.... - 10:24 #
  • 통계는 분명 믿을 수 있는 것이 분명하다. 문제는 통계를 만드는 사람이다. 당신에게 던져진 통계 데이터를 액면 그대로 믿지 말고 그 이면에 깔린 의도를 먼저 읽을 줄 알아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사용성 테스터들을 회사의 개가 되어서는 안된다. - 11:51 #
  • 개발자에게 알랑 방구를 뀌거나 회사에 좋은 소리만 하는 테스터는 잘라라.. 진정 충직한 테스터는 온갖 악담과 불평으로 가득찬 테스터일 확률이 더 높다. 하지만 칭찬과 불만이 섞이지 않고 불만만 늘어놓는 넘은 그냥 잘라라.. - 11:52 #
  • 화요일에 영등포 김안과 앞에서 어떤 미친 노숙자 쉐리가 제가 아가를 워머에 싸서 안고 있는게 수상하다며 경찰에 신고를 하더군요.. 아내가 말리지 않았으면 정말 죽여버릴뻔 했습니다. - 11:53 #
  • 나이가 들면 진중해져야하는데.. 큰일입니다. 요즘은 신경이 날카로워져서 무슨 일만 있어도 그냥 울컥해버리니.. 특히 아내에게 미안합니다. 맘과 행동이 언제나 따로 노니..ㅠㅠ 전 언제 철들려는지.. - 11:56 #
  • @archjang 아내 선물로 안경을 맞춰주었습니다. 안경 한방에 보너스 완전 소진.. 그래도 뿌듯합니다. 몇년이나 지키지 못했던 약속이라.. - 12:9 #
  • @HRG @ON_COMM @sutarbucks @Azuroth 전 UX란 고객이 제품을 통해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졌는지 확인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12:11 #
  • 윈도우 7에 파이어폭스 3.6을 깔아도 탭 미리보기는 안되네요.. 큼... - 12:11 #
  • @khbears #birth 아직 멀으셨네요.. 힘내세요.. - 12:12 #
  • 분명 파폭 3.6은 익스 8.0 처럼 윈 7에서 탭 미리보기가 된다고 들었던 것 같은데.. 나만의 착각이었던가? - 12:13 #
  • 배고프네요.. 식사하러 고고싱.. - 12:13 #
  • @HRG 전 수많은 다른 가치들의 끝에는 행복이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행복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UX가 나올 수 있겠죠.. - 12:40 #
  • @HRG 혹시 깨달으시면 저에게도 살포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13:20 #
  • 파티션 편집 - EASEUS Partition Master Pro 무료 공개 http://bit.ly/8nGumy - 13:37 #
  • 3월에 오픈할 예정인 소프트웨어 테스팅 기본 1일과정을 많이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내에서는 듣도 보지도 못했던 강의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공식적인 강의 세부 내용은 다음주 월요일에 배포될 예정입니다. 첫 강의는 제가 할 예정입니다. - 13:51 #
  • @bluefog1025 @HRG 저희 둘 말고도 사람이 더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전 사용성 테스트와 디자인의 통합에 관심이 있습니다. - 14:5 #
  • LGT는 개인 인증을 통해 개통조차 불가능하니 진짜 우울하군요.. 진정 개티나 에수케이로 옮겨야 한단 말인가? - 14:16 #
  • 이상하게 계속 머리가 아파서 집중을 못하겠네요.. 또 왜 이러니.. 바쁜데.. 두통도 두통이지만 제 컴은 버츄얼 박스 하나 돌렸더니 엑셀 문서 하나 열기도 버거워서 굉음을 내네요..ㅠㅠ 힘내 이녀석아.... 일 좀 하자.. - 15:3 #
  • 하아.. 미치겠다.. 버츄얼 박스 이미지 불러오는데 13시간 걸린단다.. 너 정체가 머냐? 고스트처럼 쓸려고 했더니 이건 안되겠넹..ㅠㅠ - 15:19 #
  • 트위터를 하면서 문득 깨달은 것은.. 지하철 참 고장도 자주 나는구나.... - 15:23 #
  • 돈의 시작은 어디일까요? 저는 먹을거리라고 생각합니다. - 15:23 #
  • 손전화에서 WINC에 702#버스정류장코드 를 넣고 인터넷에 접속하시면 도착정보와 함께 하자 정류장 알림 서비스라는 것을 하는데.. 흠.. 도데체 어떤식으로 작동하는 건지 감도 못잡겠네요.. 제 멋대로입니다. 조금 더 사용하면서 연구해봐야겠습니다. - 15:32 #
  • @HRG UX캠프에 어떤 부분에서 제가 도움이 될 수 있을만한 것이 있을까요? 저도 참여해 보고 싶습니다. - 15:33 #
  • @productionkim 짝 테스트는 굉장히 오래된 기법입니다. 저는 2002년도부터 짝테스트를 주장했던 사람 중 하나입니다. 문제는 역시나 돈... - 15:47 #
  • 충청, 전라 지역 현재 날씨 좀 알려주세요.. - 15:51 #
  • @productionkim 짝 테스팅도 방법에 따라 여러가지 변형된 방법이 많습니다. 괜찮은 방법이 있으시다면 공유해 주세요.. - 15:55 #
  • @productionkim 제가 했던 짝테스팅 방법은 같은 테스트 케이스 반복하기, 시간차 테스트, 테스트 결과 리뷰, 테스트 케이스 설계 등이 있습니다. - 15:56 #
  • 지구는 넓어보이고 인간은 어디서나 바글거릴것 같지만 아직까지도 인간의 발길이 닿지 않은 곳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곳을 더 소중하게 여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 15:58 #
  • Why is Usability testing so important? http://bit.ly/79f8oe - 18:0 #
  • 동영상: 50개 앱을 동시에 돌려도 거뜬한 팜 프리 플러스 http://bit.ly/5KrhPj - 21:26 #
  • 출시 예정 안드로이드폰 위키백과에서 확인하세요 http://bit.ly/8F2vZu - 2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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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의 차이가 뭐여?

테스트 실무에서 가장 혼돈되어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가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입니다. 많은 경우 체크리스트를 테스트 케이스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인터넷 커뮤니티나 블로그, ISO, IEEE, ISTQB 등등을 검색해보시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에 대한 구분이 다 제각각입니다. 각각에 대한 정의가 다 제각각입니다. 사정이 이러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잘 구분하지 못하고 혼동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과 기름처럼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는 없겠지만.. ISTQB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설계 기법을 통해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 그렇지 않은 것은 체크리스트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는 결정 테이블 테스팅 기법을 통해 도출된 테스트 케이스의 예제입니다. 실제 테스트 케이스는 위보다 복잡하겠지만 어쨌든 얘기하고 싶은 것은 위와 같이 설계 기법을 통해서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라고 합니다. 그런데 딱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 테스트에서는 저 정도로는 테스트 커버리지를 충분히 만족했다고 얘기하기 힘듭니다. 그렇습니다. 어떤 분들은 테스트 케이스가 전가의 보도, 은 총알 쯤으로 생각하시는데.. 테스트 케이스는 일종의 마지노 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소한 제품을 테스트 할때 이정도는 해줘야 한다는 최후의 방어선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쟁에서 최후의 방어선은 물러설 수 없는 마지막 보루입니다. 하지만 최후의 방어선만 지킨다고 전쟁에서 승리할 수는 없습니다. 프랑스는 마지노 요새만 믿고 있다가 독일에게 깔끔하게 발렸던 과거가 있지요.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앞으로 나가야하고 치밀한 전략과 전술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더 높은 커버리지를 도달하고, 충분히 좋은 테스트가 수행되려면 테스트 케이스는 기본이 되어야 하고 거기에 더해서 체크리스트가 따라와 줘야 합니다. 이러한 체크리스트는 팀의 경험과 과거 프로젝트의 데이

비츠 스튜디오 버즈 플러스(투명) 사용 후기

제 내자분은 아직도 유선 이어폰을 쓰고 있습니다. 그게 좋다고 하시더라구요. 작년에 혹시나 해서 앤커 사운드코어 라이프Q35를 구매해서 조공해봤지만 결국은 안쓰시더라구요. 그래서 작년 추운 겨울에 제가 귀마게 용으로 잘 사용해왔는데.. 여름이 되니.. 와.. 이건 너무 덥고 무거워서 못쓰겠더라구요. 아이폰도 사고 애플 워치도 샀으니.. 다음은 에어팟인데.... 노이즈 캔슬링이 된다는 에어팟 프로 2는 ... 네... 너무 비싸더라구요... 이건 내자분께 얘기해봐야 결제가 될리가 없어서... 고민하고 있던차에.. 네.. 저는 봐버리고 말았습니다. 비츠 스튜디오 버즈 플러스의 그 영롱한 투명 버전의 자태를... 급 뽐뿌가 왔지만.. 여전히 20만원의 고가더라구요... 초기 출시 시기에 이벤트로 16만원 정도 했던거 같은데.. 그정도 가격이면 선 결제 후 보고 하면 될거 같은데.. 20만원은 너무 너무 비싸서 침만 삼키던 차에.. 당근에 15만원에 올라온 물건을 덥석 물었습니다. 애플 뮤직 6개월 프로모션 코드도 사용하지 않은 따끈따끈한 제품이라서 그냥 질렀습니다. 이상하게 인터넷이 실제 리뷰 게시물을 찾기 힘들어서.. 고민을 잠깐 했지만.. 그 투명하고 영롱한 자태에 그만... 어쨌든 구매하고 한달 정도 사용해본 후기를 간단하게 남겨봅니다. 1. 노이즈 캔슬링은 기대한 것과는 좀 다르고 앤커 사운드코어 라이프Q35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노이즈 캔슬링은 활성화하면 이게 소리를 막아준다기보다는 주변의 작은 소음만 제거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옆에서 소근 거리는 소리나 선풍기 바람 소리 같은 작은 소리들이 사라지고 음악 같은 내가 듣고자 하는 소리가 굉장히 뚜렸해지만 지하철 안내 방송 같은 조금 큰 소리는 그냥 들립니다. 그래서 주변음 허용 모드를 켜보면 너무 시끄러워서 안쓰게 되더라구요. 전 에어팟 프로 2를 사용해 본적이 없어서 비교할 수는 없지만.. 아주 못쓸 정도의 성능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2. 저는 귓구멍이 너무 작아서 XS 사이즈의 이어팁

탐색적 테스팅의 역사

이 글은 James Bach 의 ' Exploratory Testing 3.0 '을 번역한 글입니다. 이번 글은 의미를 전달하는데 무리가 없는 선에서 대부분 의역으로 번역되었습니다. 때문에 잘못 번역된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읽어보시면 시제나 문체가 시시각각으로 변합니다. 감안해서 읽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 글은 James Bach의 허락을 얻은 후 번역한 글로 다른 곳에 퍼가실때는 반드시 원 출처와 본 블로그를 같이 언급해주시기 바랍니다. ----- [저자 주: 다른 글에서 이미 탐색적 테스팅을 이제는 테스팅으로 불러야 한다는 것을 얘기했다. 사실 Michael은 2009년에 테스트에 대해 얘기했었고, James는 테스터에 대해 얘기했던 것을 2010년에 블로그에 작성했다. Aaron Hodder는 2011년에 직접적으로 언급했고 Paul Gerrard 역시 그러했다.우리는 모든 테스팅은 탐색적이라는 것을 깊이 이해하고 가르쳤지만(여기에 James가 작년에 한 학생과 대화를 나눈 예가 있다.), "탐색적 테스팅"이라는 용어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지금도 우리는 탐색적 테스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다만 테스팅이 탐색을 어느 정도 포함한 스크립트 테스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테스팅이 곧 탐색적 테스팅이라는 것이다.] By James Bach and Michael Bolton 태초에 테스팅이 있었다. 아무도 탐색과 스크립트 테스팅을 구별하지 못했다. Jerry Weinberg는 1961년 Computer Programming Fundamentals에서 테스팅의 형식화(formalizing)에 주의를 표명하고 테스팅은 본질적으로 탐색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책에서 "프로그래머의 의도에 대한 많은 정보 없이 프로그램과 프로그래머의 의도가 얼마나 일치하는지 기계적으로 검사하는 것은 어렵다. 만약 검사를 위해 컴퓨터에 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