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뮤리안의 사용성 테스트 추천 도서

사용자 경험 측정 - 10점
윌리엄 알버트 외 지음, 김소영 옮김/지&선(지앤선)

사용성테스트 가이드북 - 8점
조셉 두마스.제니스 레디쉬 지음, 방수원.박성준 옮김/한솜미디어(띠앗)

최근에 산업 전반에서 각광받고 있는 UX는 모두 알고 계실것이다.

하지만 UX 이전에도 UI나 사용성 테스트와 같은 개념이 있었다.

이전에 있던 개념들과 UX가 대두되면서 제기되었던 개념들이 혼재되어 어느 것 하나 명확하게 설명하기 힘든 것도 사실이지만 여기서는 그냥 에둘러서 사용성 테스트라고 하겠다.

최근에 각광받는 UX 관련 서적들은 대체로 설계(Design)의 입장에서 서술된 책들이 많다. 하지만 그러한 설계들의 신뢰도나 기능성 등을 검증하기 위한 테스트 방법들에 대한 책은 생각외로 찾아보기도 쉽지 않고 자료도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사용성 테스트에 관련된 책으로 위 두 책을 추천하는 바이다.

하나는 '사용성테스트 가이드북'이라고 해서 기존의 '사용성 테스트 랩'을 구축하고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던 방법에 대한 가이드북으로 지금도 매우 유효한 사용성 테스트 책 중 하나이다.
회사가 사용성에 대한 이해가 높고 재정적 지원이 빵빵해서 '사용성 테스트 랩'을 구축해서 운용하는 곳이라면 한번쯤 읽어볼 만한 책이다. 물론 '사용성 테스트 랩'을 운용할 수 없는 회사라 하더라도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할 때 주의해야 할 점 등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꼭 한번 쯤 읽어보시라고 추천해 드리는 바이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미 절판(품절이라고 적혀 있지만 절판 된것으로 알고 있다.)된 책으로 구입을 원하시는 분은 서점이나 출판사(http://hansom.co.kr/) 에 직접 문의해 보시거나 주변에 이미 책이 있으신 분이나 도서관을 이용하셔야 할 듯 하다.

다른 하나는 최근에 출간된 책으로 '사용자 경험 측정'이라는 책이다.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의미를 찾기 위한 실용서로 손색이 없다. 사용성 테스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부터 중급 사용자까지 폭넓게 익힐 수 있는 책으로 강력하게 추천하는 바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책에 있는 예제들이 영문 엑셀 2003을 기준으로 작성되어서 한글 엑셀이나 엑셀 2007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조금 고생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UX 관련 도서라면 이런 부분에 좀 더 신경을 써주었다면 더 좋았을 텐데.. 조금은 아쉬운 점이다.

해서 본 블로그에서는 한글 엑셀 2007 기준으로 책에 소개된 예제들을 다시 소개하려고 한다. 물로 세부적이 내용은 책을 구매하시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모조리 빼고 예제를 하기 위해 엑셀을 설정하고 실행하는 방법만 소개해 보려고 한다.

사용성 테스트에 더 알기를 원하거나 더 잘 수행하고 싶으신 분들은 위 책을 구매해서 꼭 한번 보시기를 추천하는 바이다.

'사용성테스트 가이드북'에는 5점 만점에 4점을 '사용자 경험 측정'에는 5점 만점에 4점을 부여하는 바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테슬라 구매 과정 후기

올해 제 인생 최대 지름이 될.. 테슬라 구매를 했습니다. 스파크만 13년을 몰았는데... 내자분이 애들도 컸고.. 이젠 스파크가 좁고 덥고 힘들다면서... 4월 6일 하남 테슬라 전시장에서 새로 나온 업그레이드 된 모델 3를 보고 4월 7일 덜컥 계약을 해버리게 되었습니다. 이후에 4월 11일에 보조금 설문 조사 문자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다시 기다림의 시간이.. 사실, 처음에 하얀색을 계약을 했다가 하얀색은 관리하기가 너무 힘들거 같아 4월 20일에 블루로 변경을 했었는데.. 다른 사람들은 하나 둘 차량을 인도 받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인도 일정이 배정이 되지 않아서... 혹시나 하고 4월 25일 하얀색으로 변경하자마자 VIN이 배정되고 4월 29일 인도 일정 셀프 예약 문자가 왔습니다. 파란색이 정말 인기가 없었나 봅니다. (그런데, 소문에 듣자하니.. 파란색은 5월 첫주부터 인도 일정 셀프 예약 문자가 왔었다고 합니다.. 크흑.. ㅠㅠ) 덕분에 기다리고 기다리긴 했지만 아무 준비도 없던 와중에 이제부터 정말 실제 차량을 인도받기 위한 질주가 시작되었습니다. 4월 30일 셀프 인도 예약 완료 문자가 왔고 5월 2일 오전 10시 5분에 전기자동차 구매지원 자격 부여 문자가 오고 오후 3시 5분에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자 확정 문자를 받았습니다. 사실 기다림의 시간이 제일 힘든건.. 보조금을 못받으면 어떻게 하지?라는 초조함이었습니다. 얼마 안되는 보조금이라고 하더라도 한푼이 아쉬운 입장에서는 정말 필요한 돈이었는데.. 다행히 큰 문제 없이 지원 대상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5월 2일 오후 4시 12분에 차량 대금을 후다닥 결제를 진행했습니다. 유투브와 네이버 카페 등을 열심히 읽어두었지만 막상 진행해보니 다른 설명과는 좀 다르게 진행되어서 불안했었는데.. 큰 문제 없이 결제가 완려되었습니다. 이미 차량 인도는 5월 14일로 결정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차량 등록에 대한 기다림이 시작되었습니다. 드디어 5월 8일 오후 2시 23분에 등록 대행 비용 및...

스위치봇 & 스위치봇 허브 미니 간단 사용기

제 블로그에 예전부터 오셨던 분들은 제가 사브작 사브작 홈 오토메이션을 어설프게 해온 것을 아실겁니다. 작년부터 너무 하고 싶었던 도어락 자동화에 도전해봤습니다. 우리 나라에 자체 서비스로 앱을 통해 도어락을 제어하는 제품은 꽤 있습니다. 게이트맨도 있고, 키위도 있고, 삼성도 있죠.. 그런데.. 전 그것보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하는 도어락이 필요했는데... 그런건 안만들더라구요.. 꼭 필요한건 아니지만 웬지 해보고 싶은데... 언제 제품이 출시될지도 몰라서..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다가.. 스위치봇이라는 제품으로 도어락을 버튼을 꾹 누르는 방법을 찾아서 스위치봇이 직구가 아닌 국내에 출시되었길래 낼름 구매해서 도전해봤습니다. 스위치봇 제품에 대한 내용이나 구매는  https://www.wakers.shop/  에서 하시면 됩니다. 저는 스위치봇에 스위치봇을 구글 홈에 연결시키기 위해 스위치봇 허브 미니까지 구매했습니다. 스위치봇 허브 미니가 없으면 스위치봇을 외부에서 제어하거나 구글 홈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스위치봇 허브 미니를 구매한 이유 중 다른 하나는 이 제품이 RF 리모컨 기능이 지원됩니다. 집에 있는 모니터를 제어할 필요가 있어서 이참 저참으로 같이 구매했습니다. 제품 등록은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스위치봇 허브 미니에 RF 리모컨을 등록해서 구글 어시스턴트로 제어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제가 스위치봇 허브 미니로 모니터를 제어하고 싶었던 부분은 컴퓨터에서 크롬캐스트로 외부 입력을 때에 따라 바꿔야 하는데.. 그때마다 리모컨을 찾는게 너무 불편해서였습니다.  어차피 리모컨은 외부 입력 바꿀 때 빼고는 쓸 일도 없는지라.. 매번 어디로 사라지면 정말 불편해서 이걸 자동화 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스위치봇 허브 미니를 등록하고 여기에 리모컨을 등록하니.. 구글 홈에 등록된 리모컨이 자동으로 등록이 됩니다. 그런데, 등록된걸 확인해보니 전원 On/Off만 제어되는 것이고, 나머지 버튼은 구글 홈...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RSS 리더로 사용해보기

옛날부터 이메일로 RSS로 뉴스레터로 이런 저런 소식 받아보기를 참 좋아해서 지금도 계속 받아보고 있는데.. 세월이 지나니 영어 읽는 것도 좀 지치고.. 요즘같은 좋은 세상에 자동으로 번역이라도 되어서 편하게 볼 수 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만 하다가.. 요즘같이 생성형 AI로 이것 저것 쉽게 해보기 좋은 시절이 되어서.. 저도 한번 해봤습니다. 생성형 AI로 뚝딱 거리다가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RSS 로 발행되는 내용을 자동으로 번역해서 메일로 보내주는 스크립트를 만들어봤습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의 A1열에는 이 스프레드시트의 변경 시점을 입력 받고 B1에는 변경 내용을 입력 받게 했습니다. A2에는 RSS로 내용을 불러올 수 있게 QUERY(IMPORTFEED("RSS 주소", "items", TRUE), "SELECT * LIMIT 6") 이런 함수를 적었습니다. 한번에 너무 많은 내용을 불러오면 정신 없어서 제목 행 포함해서 딱 5개의 최신 내용만 불러오도록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Title, URL, Date Created, Summary, 번역된 내용 이렇게 5개의 열만 사용할 거라서 가끔 어떤 사이트는 내용을 불러와보면 저자가 넘어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QUERY(IMPORTFEED("RSS 주소", "items", TRUE), "SELECT Col1, Col3, Col4, Col5 LIMIT 6") 이런 식으로 특정 열은 제외하도록 설정했습니다.  번역된 내용이 입력될 셀에는 아래 함수에 따라  TRANSLATE_TO_KOREAN(D7) 와 같은 함수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각 RSS 사이트마다 딱 5개만 불러올거기 때문에 여러 사이트에서 내용을 불러온다면 이전 사이트의 밑에 함수로 사이트를 계속 추가만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내용은 준비되었고 불러온 내용을 번역해서 메일로 보내주는 스크립트입니다. 확장 프로그램에서 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