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STAREAST 참관기 - Performance Testing in Agile: The Path to 5 Star App Reviews

드디어 STAREAST 마지막 날입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4일의 일정인데.. 그곳에 있을때는 참 긴 시간이었는데..

지금 돌아보니 정말 찰나였던 것 같습니다.

그 수많은 세션을 다 듣지 못한것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지난주에는 제 스마트폰이 갑자기 급사(커스텀 커널 올렸다가 무한 부팅에 빠지는 바람에.. )하면서 스마트폰 복구하고 회사 업무 보느라 미처 후기를 올리지 못했습니다.

STAREAST 참관기는 이번주 안에 마무리 지을 생각입니다.

컨퍼런스 2일차는 첫날과 달리 Agile Testing과 Personal Excellence 세션이 빠지고 대신 Mobile Testing과 Performance Testing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키노트는 Theresa Lanowitz 라는 분의 'Extreme Automation: Software Quality for the Next Generation Enterprise' 였는데. 최신 IT 업계의 트렌드와 함께 이런 트렌드에 맞춰 테스트 자동화가 중요하다는 일반적인 내용이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첫번째 세션으로 Mobile App Testing Secrets 를 들었는데 컨퍼런스 첫날 들었던 Improving the Mobile Application User Experience(UX) 만큼은 아니었지만 저에게는 그다지 영양가가 높지 않은 세션이었습니다.

세션 내용은 결국은 모바일 테스팅의 최신 트렌드는 크라우드 테스팅이고 자신의 회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크라우드 테스팅은 이런 장점이 있고 불라 불라.. 머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STA(STEN?)에서 크라우드 테스팅을 시도하고 있는데.. 과연 이 서비스가 국내에 정착할 수 있을지는 저는 좀 의문입니다.(이 크라우드 테스팅이라는것이 머 새로운 서비스도 아니고 벌써 한 10년은 된 서비스인데.. 그동안 국내에서는 말도 안되는 보안 어쩌고 저쩌고에 돈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몇번이고 시도는 있었지만 흥하지 못한 서비스였는데.. 최근에 모바일 테스팅을 포함해서 테스트 환경의 복잡성이 너무 높아지고 제어와 구축에 들어가는 비용이 너무 높아지다보니 다시 한번 각광받고 있는데.. 글쎄요.. 외국에서는 uTest와 같은 나름 성공한 사례도 있지만 국내에서는 흠.. )

그 다음 들은 세션이 Shane Evans 이라는 분이 발표한 'Performance Testing in Agile: The Path to 5 Star App Reviews' 입니다.

이 발표도 첫날 들었던 The Three Pillars Approach to Your Agile Test Strategy 와 내용상으로는 그다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다만 발표 내용이 성능 테스팅에 좀 더 특화되어 있었고 HP에서 발표한 내용이어서 처음에는 로드러너 홍보를 하려나 했는데, 웹의 전체적인 구조와 각각의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테스팅에 대해 전체 개괄적인 내용을 제공하는 생각보다 알찬 발표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성능 테스팅 대상과 방법은 많은데 애자일에서 성능 테스팅은 어떻게 수행해야하는가?에 대해서

스프린트에 성능 테스팅을 통합하고 테스트 환경을 가상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첫번째 였습니다.

두번째는 성능 테스트를 위한 스크립트는 유지보수가 쉬워야 하고 성능 테스팅은 한번에 끝나느 것이 아니라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세번째는 적절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절대 불가능할 것처럼 보이지만(이것에 대해서 유니콘을 비유로 들던데.. 좀 뜬금없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렇지 않다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분명히 어려운 일이지만 불가능하지 않다. 가능하다라는 것이었고, 결론은 역시 테스트 자동화였습니다.

조금은 뻔한 결론이었지만 전체적인 성능 테스팅을 이해하는데에는 꽤 괜찮은 세션이었습니다.

이렇게 오전 세션이 끝났습니다.

다음에는 오후 세션에 대한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위치봇 & 스위치봇 허브 미니 간단 사용기

제 블로그에 예전부터 오셨던 분들은 제가 사브작 사브작 홈 오토메이션을 어설프게 해온 것을 아실겁니다. 작년부터 너무 하고 싶었던 도어락 자동화에 도전해봤습니다. 우리 나라에 자체 서비스로 앱을 통해 도어락을 제어하는 제품은 꽤 있습니다. 게이트맨도 있고, 키위도 있고, 삼성도 있죠.. 그런데.. 전 그것보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하는 도어락이 필요했는데... 그런건 안만들더라구요.. 꼭 필요한건 아니지만 웬지 해보고 싶은데... 언제 제품이 출시될지도 몰라서..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다가.. 스위치봇이라는 제품으로 도어락을 버튼을 꾹 누르는 방법을 찾아서 스위치봇이 직구가 아닌 국내에 출시되었길래 낼름 구매해서 도전해봤습니다. 스위치봇 제품에 대한 내용이나 구매는  https://www.wakers.shop/  에서 하시면 됩니다. 저는 스위치봇에 스위치봇을 구글 홈에 연결시키기 위해 스위치봇 허브 미니까지 구매했습니다. 스위치봇 허브 미니가 없으면 스위치봇을 외부에서 제어하거나 구글 홈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스위치봇 허브 미니를 구매한 이유 중 다른 하나는 이 제품이 RF 리모컨 기능이 지원됩니다. 집에 있는 모니터를 제어할 필요가 있어서 이참 저참으로 같이 구매했습니다. 제품 등록은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스위치봇 허브 미니에 RF 리모컨을 등록해서 구글 어시스턴트로 제어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제가 스위치봇 허브 미니로 모니터를 제어하고 싶었던 부분은 컴퓨터에서 크롬캐스트로 외부 입력을 때에 따라 바꿔야 하는데.. 그때마다 리모컨을 찾는게 너무 불편해서였습니다.  어차피 리모컨은 외부 입력 바꿀 때 빼고는 쓸 일도 없는지라.. 매번 어디로 사라지면 정말 불편해서 이걸 자동화 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스위치봇 허브 미니를 등록하고 여기에 리모컨을 등록하니.. 구글 홈에 등록된 리모컨이 자동으로 등록이 됩니다. 그런데, 등록된걸 확인해보니 전원 On/Off만 제어되는 것이고, 나머지 버튼은 구글 홈...

쉘리로 지역난방 배관 온도 측정하기

  간헐 난방을 위해서 지역 난방의 배관 온도를 측정할 필요성을 느끼고.. 이런 저런 방법을 찾다가.. 쉘리의 온도 센서 애드온으로 작업하기로 결정하고 제품 구매 후 설정한 후기를 작성해봅니다. 어떤 분들은 기존의 직비 온도 센서를 테이프 돌돌 감아 측정하시던데.. 아무래도 정확성이 떨어질것 같아서 배관에 직접 닿을 수 있는 온도 센서를 구매해서 작업해봤습니다. 우선 준비물이 있어야 할텐데.. 쉘리 유럽에서 물건을 주문하면 언제 올지 도무지 기약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배송 속도가 들쭉날쭉하고 제대로 트래킹도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알리에 있는 쉘리 공식 판매점에서 구매하시길 권장해드립니다. 우선 쉘리 1이 필요합니다. 비싼거 없이 싼거로 구현해도 문제가 없기 때문에 가장 저렴한 쉘리 1을 이용하겠습니다. 원하시면 쉘리 1PM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2716450669.html?spm=a2g0o.store_pc_home.0.0.412740ddSkjgfV 다음에 온도 센서 애드온이 필요합니다.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3292330909.html?spm=a2g0o.store_pc_groupList.8148356.1.62be201681ZJj9 이걸 구매하시면 되는데.. 유럽에서는 옵션으로 온도 센서를 2개나 3개로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온도센서 하나밖에 선택이 안됩니다. 고로 네이버 쇼핑이든 다나와든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는 곳에서 취향껏 DS18B20을 추가로 구매해주셔야 합니다. 알리에서 검색해서 합배송 받는 방법도 있겠네요.. (합배송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입수관과 출수관의 온도를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하다 더 구매하셔야 하고.. 원하시는 곳에 하나 더 연결해서 총 3개의 온도 센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쉘리 1에 220V 전원을 공급해서 사용하셔도 되고.. 원하시면 12V나 24 – 60V에 해당하는 어댑터...

프로젝트의 3요소 - 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는 예산, 일정, 품질 3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위 3가지 요소 외에도 개발 범위, 팀워크, 자원 조달 등 여러가지 요소들도 고려해 볼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를 꼽는다면 예산, 일정, 품질일 것이다. 위에서 말한 여러가지 요소들은 프로젝트를 계획하여 완료하는 순간까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프로젝트의 성과를 제한하게 된다. 위의 요소들을 잘 통제한다면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되는 것이고 그렇지 못한다면 실패하거나 사라지게 될 것이다. 프로젝트 관리란 그런 면에서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목적한 바를 제한된 기간내에 최소의 비용으로 완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을 도식화 한다면 아래와 같은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그림에 보는 것처럼 일정과 품질, 예산은 우리의 프로젝트가 목적하는 바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 상호 연관되어 작용하게 된다. 우리가 접하게 되는 많은 방법론들의 가정에는 위의 요소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들이 설정되어 있다. 조직에서 어떤 특정한 방법론을 도입한다는 것은 그런 가정에 동의하는 것이고 그러한 철학을 받아들인다는 것이기 때문에, 방법론을 채택하기 전에 조직의 근본 문제와 문화에 대해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위의 요소들 외에 고려해 볼 사항은 위의 요소들은 변동성과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비용과 예산, 목적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변할 가능성이 매우 큰 요소들이다. 대부분의 방법론은 이러한 변동성에 대한 안전장치들을 가정해서 세워져 있다. 변동성의 측면에서 위의 요소들을 다시 살펴본다면 아래와 같이 가정할 수 있다. 위의 그림을 일부 해석해 본다면 일정이 늘어난다면 비용은 늘어나게 된다. 범위가 변경되어도 비용은 늘어나게 된다. 범위와 일정은 상호 의존적이 된다. 만약 위 3가지 요소의 변동성을 통제하지 못하게 된다면 프로젝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