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STAREAST 마지막 날입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4일의 일정인데.. 그곳에 있을때는 참 긴 시간이었는데..
지금 돌아보니 정말 찰나였던 것 같습니다.
그 수많은 세션을 다 듣지 못한것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지난주에는 제 스마트폰이 갑자기 급사(커스텀 커널 올렸다가 무한 부팅에 빠지는 바람에.. )하면서 스마트폰 복구하고 회사 업무 보느라 미처 후기를 올리지 못했습니다.
STAREAST 참관기는 이번주 안에 마무리 지을 생각입니다.
컨퍼런스 2일차는 첫날과 달리 Agile Testing과 Personal Excellence 세션이 빠지고 대신 Mobile Testing과 Performance Testing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키노트는 Theresa Lanowitz 라는 분의 'Extreme Automation: Software Quality for the Next Generation Enterprise' 였는데. 최신 IT 업계의 트렌드와 함께 이런 트렌드에 맞춰 테스트 자동화가 중요하다는 일반적인 내용이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첫번째 세션으로 Mobile App Testing Secrets 를 들었는데 컨퍼런스 첫날 들었던 Improving the Mobile Application User Experience(UX) 만큼은 아니었지만 저에게는 그다지 영양가가 높지 않은 세션이었습니다.
세션 내용은 결국은 모바일 테스팅의 최신 트렌드는 크라우드 테스팅이고 자신의 회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크라우드 테스팅은 이런 장점이 있고 불라 불라.. 머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STA(STEN?)에서 크라우드 테스팅을 시도하고 있는데.. 과연 이 서비스가 국내에 정착할 수 있을지는 저는 좀 의문입니다.(이 크라우드 테스팅이라는것이 머 새로운 서비스도 아니고 벌써 한 10년은 된 서비스인데.. 그동안 국내에서는 말도 안되는 보안 어쩌고 저쩌고에 돈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몇번이고 시도는 있었지만 흥하지 못한 서비스였는데.. 최근에 모바일 테스팅을 포함해서 테스트 환경의 복잡성이 너무 높아지고 제어와 구축에 들어가는 비용이 너무 높아지다보니 다시 한번 각광받고 있는데.. 글쎄요.. 외국에서는 uTest와 같은 나름 성공한 사례도 있지만 국내에서는 흠.. )
그 다음 들은 세션이 Shane Evans 이라는 분이 발표한 'Performance Testing in Agile: The Path to 5 Star App Reviews' 입니다.
이 발표도 첫날 들었던 The Three Pillars Approach to Your Agile Test Strategy 와 내용상으로는 그다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다만 발표 내용이 성능 테스팅에 좀 더 특화되어 있었고 HP에서 발표한 내용이어서 처음에는 로드러너 홍보를 하려나 했는데, 웹의 전체적인 구조와 각각의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테스팅에 대해 전체 개괄적인 내용을 제공하는 생각보다 알찬 발표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성능 테스팅 대상과 방법은 많은데 애자일에서 성능 테스팅은 어떻게 수행해야하는가?에 대해서
스프린트에 성능 테스팅을 통합하고 테스트 환경을 가상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첫번째 였습니다.
두번째는 성능 테스트를 위한 스크립트는 유지보수가 쉬워야 하고 성능 테스팅은 한번에 끝나느 것이 아니라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세번째는 적절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절대 불가능할 것처럼 보이지만(이것에 대해서 유니콘을 비유로 들던데.. 좀 뜬금없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렇지 않다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분명히 어려운 일이지만 불가능하지 않다. 가능하다라는 것이었고, 결론은 역시 테스트 자동화였습니다.
조금은 뻔한 결론이었지만 전체적인 성능 테스팅을 이해하는데에는 꽤 괜찮은 세션이었습니다.
이렇게 오전 세션이 끝났습니다.
다음에는 오후 세션에 대한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4일의 일정인데.. 그곳에 있을때는 참 긴 시간이었는데..
지금 돌아보니 정말 찰나였던 것 같습니다.
그 수많은 세션을 다 듣지 못한것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지난주에는 제 스마트폰이 갑자기 급사(커스텀 커널 올렸다가 무한 부팅에 빠지는 바람에.. )하면서 스마트폰 복구하고 회사 업무 보느라 미처 후기를 올리지 못했습니다.
STAREAST 참관기는 이번주 안에 마무리 지을 생각입니다.
컨퍼런스 2일차는 첫날과 달리 Agile Testing과 Personal Excellence 세션이 빠지고 대신 Mobile Testing과 Performance Testing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키노트는 Theresa Lanowitz 라는 분의 'Extreme Automation: Software Quality for the Next Generation Enterprise' 였는데. 최신 IT 업계의 트렌드와 함께 이런 트렌드에 맞춰 테스트 자동화가 중요하다는 일반적인 내용이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첫번째 세션으로 Mobile App Testing Secrets 를 들었는데 컨퍼런스 첫날 들었던 Improving the Mobile Application User Experience(UX) 만큼은 아니었지만 저에게는 그다지 영양가가 높지 않은 세션이었습니다.
세션 내용은 결국은 모바일 테스팅의 최신 트렌드는 크라우드 테스팅이고 자신의 회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크라우드 테스팅은 이런 장점이 있고 불라 불라.. 머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STA(STEN?)에서 크라우드 테스팅을 시도하고 있는데.. 과연 이 서비스가 국내에 정착할 수 있을지는 저는 좀 의문입니다.(이 크라우드 테스팅이라는것이 머 새로운 서비스도 아니고 벌써 한 10년은 된 서비스인데.. 그동안 국내에서는 말도 안되는 보안 어쩌고 저쩌고에 돈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몇번이고 시도는 있었지만 흥하지 못한 서비스였는데.. 최근에 모바일 테스팅을 포함해서 테스트 환경의 복잡성이 너무 높아지고 제어와 구축에 들어가는 비용이 너무 높아지다보니 다시 한번 각광받고 있는데.. 글쎄요.. 외국에서는 uTest와 같은 나름 성공한 사례도 있지만 국내에서는 흠.. )
그 다음 들은 세션이 Shane Evans 이라는 분이 발표한 'Performance Testing in Agile: The Path to 5 Star App Reviews' 입니다.
이 발표도 첫날 들었던 The Three Pillars Approach to Your Agile Test Strategy 와 내용상으로는 그다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다만 발표 내용이 성능 테스팅에 좀 더 특화되어 있었고 HP에서 발표한 내용이어서 처음에는 로드러너 홍보를 하려나 했는데, 웹의 전체적인 구조와 각각의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테스팅에 대해 전체 개괄적인 내용을 제공하는 생각보다 알찬 발표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성능 테스팅 대상과 방법은 많은데 애자일에서 성능 테스팅은 어떻게 수행해야하는가?에 대해서
스프린트에 성능 테스팅을 통합하고 테스트 환경을 가상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첫번째 였습니다.
두번째는 성능 테스트를 위한 스크립트는 유지보수가 쉬워야 하고 성능 테스팅은 한번에 끝나느 것이 아니라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세번째는 적절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절대 불가능할 것처럼 보이지만(이것에 대해서 유니콘을 비유로 들던데.. 좀 뜬금없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렇지 않다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분명히 어려운 일이지만 불가능하지 않다. 가능하다라는 것이었고, 결론은 역시 테스트 자동화였습니다.
조금은 뻔한 결론이었지만 전체적인 성능 테스팅을 이해하는데에는 꽤 괜찮은 세션이었습니다.
이렇게 오전 세션이 끝났습니다.
다음에는 오후 세션에 대한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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