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STAREAST 참관기 - Meet Big Agile: Testing on Large-Scale Projects

컨퍼런스 첫날 마지막 세션입니다.

이 세션 이전에 'Improving the Mobile Application User Experience(UX)'라는 세션을 들었는데... 언급조차 하고 싶지 않을 정도로 최악이었습니다.

국내에서 제 사용성 테스팅 교육에 들어오시는 분들이 원하는 딱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그냥 싼맛에 사용자 없이 팀 내부에서 기존의 디자인 원칙에 따라 쿵쿵짝짝 고려해야 할 내용들에 대한 사례를 기반으로 한 내용이었는데.. 영양가가.. 0로 수렴하는...

차라리 Erik van Veenendaal의 'Risk-Based Testing for Agile Projects'를 들을걸 후회가 막심했습니다. 에릭은 오랜만에 얼굴을 보니 못알아볼정도로 역변을 했더군요. 제 기억력이 안좋은 건지 처음에는 못알아볼뻔 했습니다. 인사를 할까? 하다가 너무 오랜만이라서 저 같은 사람 기억도 못할 것 같아 소심한 마음에 인사도 못했습니다.

그래서 두번째 세션 후기는 넘어가고 마지막 세션 후기입니다.

이 세션은 Geoff Meyer 라는 분이 발표를 했고, 발표 내용은 Dell의 전사 애자일 적용에 대한 사례 발표였습니다.

델은 미국에 2개, 인도에 2개의 디자인 센터를 운영하며 over sea 프로젝트를 애자일 방법론으로 오래전부터 운영해왔다고 합니다.

이 디자인 센터에서는 서버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이나 콘솔 플러그인과 같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데 업데이트 주기가 6개월 이내로 일정 압박이 심하고, 경쟁 제품과 경쟁에 대한 압박 그리고 자주 변경되는 요구사항 등등 초기에는 여러 문제가 발생해서 책을 통해 내부적으로 공부도 하고, 컨퍼런스도 참가해보고 전문가 그룹과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2009년부터 단계적으로 애자일을 도입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하는 얘기가 애자일 프로젝트 도입은 한번에 완성될 수 없으니 단계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로드맵을 잘 구성해야한다고 했습니다.

인상적이었던 내용은 각각의 팀안에서의 인원구성이었습니다. 델은 기본적으로 언제나 개발자와 테스터의 비율을 3:1로 구성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크럼 팀 내의 테스터와 별도로 전사 차원의 테스트 아키텍처가 별도로 있고 이 사람들이 테스트 설계를 전담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자동화 아키텍처가 따로 있고 이 사람들은 테스트 아키텍처와 협업을 통해 테스트 자동화를 구축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 개발 초기에 테스팅을 시작하는 것을 굉장히 강조했고, 애자일 개발은 사람에게 부하가 심해서 반드시 휴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래서 델에서는 하나의 프로젝트가 끝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Refresh Workshop을 가진답니다.

델은 거대한 제품 개발을 위해 하나의 이터레이션에 여러 스크럼팀이 동시에 작업을 수행하는데 이러한 여러 팀이 문제 없이 움직이기 위해 각 스크럼팀의 기술지원을 담당하는 아키텍처와 프로덕트 오너가 모든 것을 집중해서 관리하는 식으로 프로세스를 구축했더군요.

그리고 그러한 프로세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 2가지를 강조했습니다.

하나는 작업 방식에 대한 표준 즉, 프로세스가 표준화 되어야 한다.

그리고 자동화..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자동화를 했다고 합니다. 빌드, 테스트 등.. 정말 많은 자동화를 진행했더군요.

짧은 시간 동안의 사례 발표라서 실제적으로 어떻게 일하는지는 알 수 없었지만 대형 프로젝트에서 전사적으로 애자일이 적용될 수 있는 사례 발표로 꽤 좋았습니다.

발표하시는 분은 꽤 자부심을 가지고 발표를 해서 그런지 웬지 모르게 더 신뢰가 가더군요.

국내에서는 여러 사정으로 애자일이 확산이 안되고 있는데 그런 면에서 참 부러운 발표였습니다.

튜터리얼 부터 컨퍼런스까지 매 시간이 끝나면 간단한 설문지를 수거해서 모니터링을 하더군요.

설문지를 수거하거나 배포하시는 분들은 얼핏 보기에는 자원봉사자 분들처럼 보였습니다.

나이가 지긋하신 할머니 할아버지 분들이 하시더군요..

그리고 중간 중간 간식을 주고 점심도 빵빵하게 먹여주니 정말 좋았습니다.

음식이 달고 느끼하긴 했지만요.. 정말 과일만 열심히 먹었던것 같습니다.

이 세션이 끝나고 마지막 키노트 세션이 하나 더 있긴 한데.. 무슨 내용이었는지 기억이 나질 않네요..

적어 놓은게 없으니 먼가 아쉽지만 이렇게 첫날 컨퍼런스가 끝났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없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오토 그리고 브링고...

2018년 7월 12일.. 기다리고 기다리던 안드로이드 오토가 드디어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대한민국의 특수한 상황 때문에 구글 지도가 아닌 카카오 네비게이션과 함께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제 차량이 더 넥스트 스파크인데.. 기본 네비게이션이 브링고라는 앱입니다.

물론 AS 마켓에서 여러 네비게이션을 설치할 수도 있지만, 그러기에는 안정성도 문제이고 마이링크와 같이 사용하는 것도 어색해서 저는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브링고를 써왔습니다.

그런데, 이 브링고라는 앱의 가장 큰 문제점은 네비게이션임에도 불구하고 업데이트가 거의 없습니다. 1년에 2번 정도 해주면 아주 양호한 정도입니다. 웃긴 것은 만원이나 하는 유료 앱입니다.

구독 서비스가 아닌걸 천만다행으로 생각해야하는 건지... 어쨌든 유료 앱임에도 불구하고 AS는 정말 구립니다.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될 때마다 연결이 잘 안되기도 하고.. 마이링크는 왜 업데이트가 안되는건지도 모르겠고..

거기다가 기본적으로 지도의 데이터 양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최신 정보가 반영이 안되다보니 목적지 설정할 때 주소로 해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그 주소마저 신도시와 같은 곳은 주소 설정마저 안되서 목적지 설정이 안됩니다.

과속카메라나 단속 구간의 속도 제한 안내는 말하면 잔소리죠..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어쩔 수 없이 브링고를 써오던 저에게 안드로이드 오토는 정말 이 무더운 여름에 단비 같은 소식이었습니다.

카카오 내비는 싫어하지만.. 이 역시 저에게 어떤 선택지가 있는 것은 아니라서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웨이즈라는 앱이 있긴 하지만 이 역시 국내 데이터가 너무 부족해서 실제 사용이 어려운 지경이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어쨌든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와 동시에 설치 후 2주 정도 사용한 후기입니다.

우선은 카카오 내비의 정보가 실시간 반영되다 보니 목적지 설정에 대한 스트레스는 좀 줄어들어서 좋습니다.

하지만 사용해 보니 몇가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1. 경유지 설정이 안됩니다.
2. 스마트폰에서 카카오…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의 차이가 뭐여?

테스트 실무에서 가장 혼돈되어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가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입니다.

많은 경우 체크리스트를 테스트 케이스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인터넷 커뮤니티나 블로그, ISO, IEEE, ISTQB 등등을 검색해보시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에 대한 구분이 다 제각각입니다.

각각에 대한 정의가 다 제각각입니다.

사정이 이러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잘 구분하지 못하고 혼동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과 기름처럼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는 없겠지만..

ISTQB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설계 기법을 통해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 그렇지 않은 것은 체크리스트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는 결정 테이블 테스팅 기법을 통해 도출된 테스트 케이스의 예제입니다.



실제 테스트 케이스는 위보다 복잡하겠지만 어쨌든 얘기하고 싶은 것은 위와 같이 설계 기법을 통해서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라고 합니다.

그런데 딱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 테스트에서는 저 정도로는 테스트 커버리지를 충분히 만족했다고 얘기하기 힘듭니다.

그렇습니다.

어떤 분들은 테스트 케이스가 전가의 보도, 은 총알 쯤으로 생각하시는데..

테스트 케이스는 일종의 마지노 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소한 제품을 테스트 할때 이정도는 해줘야 한다는 최후의 방어선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쟁에서 최후의 방어선은 물러설 수 없는 마지막 보루입니다.

하지만 최후의 방어선만 지킨다고 전쟁에서 승리할 수는 없습니다.

프랑스는 마지노 요새만 믿고 있다가 독일에게 깔끔하게 발렸던 과거가 있지요.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앞으로 나가야하고 치밀한 전략과 전술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더 높은 커버리지를 도달하고, 충분히 좋은 테스트가 수행되려면 테스트 케이스는 기본이 되어야 하고 거기에 더해서 체크리스트가 따라와 줘야 합니다.

이러한 체크리스트는 팀의 경험과 과거 프로젝트의 데이터를 통해서 도출되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테스트 케이스에 추가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