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퍼런스 첫날 마지막 세션입니다.
이 세션 이전에 'Improving the Mobile Application User Experience(UX)'라는 세션을 들었는데... 언급조차 하고 싶지 않을 정도로 최악이었습니다.
국내에서 제 사용성 테스팅 교육에 들어오시는 분들이 원하는 딱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그냥 싼맛에 사용자 없이 팀 내부에서 기존의 디자인 원칙에 따라 쿵쿵짝짝 고려해야 할 내용들에 대한 사례를 기반으로 한 내용이었는데.. 영양가가.. 0로 수렴하는...
차라리 Erik van Veenendaal의 'Risk-Based Testing for Agile Projects'를 들을걸 후회가 막심했습니다. 에릭은 오랜만에 얼굴을 보니 못알아볼정도로 역변을 했더군요. 제 기억력이 안좋은 건지 처음에는 못알아볼뻔 했습니다. 인사를 할까? 하다가 너무 오랜만이라서 저 같은 사람 기억도 못할 것 같아 소심한 마음에 인사도 못했습니다.
그래서 두번째 세션 후기는 넘어가고 마지막 세션 후기입니다.
이 세션은 Geoff Meyer 라는 분이 발표를 했고, 발표 내용은 Dell의 전사 애자일 적용에 대한 사례 발표였습니다.
델은 미국에 2개, 인도에 2개의 디자인 센터를 운영하며 over sea 프로젝트를 애자일 방법론으로 오래전부터 운영해왔다고 합니다.
이 디자인 센터에서는 서버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이나 콘솔 플러그인과 같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데 업데이트 주기가 6개월 이내로 일정 압박이 심하고, 경쟁 제품과 경쟁에 대한 압박 그리고 자주 변경되는 요구사항 등등 초기에는 여러 문제가 발생해서 책을 통해 내부적으로 공부도 하고, 컨퍼런스도 참가해보고 전문가 그룹과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2009년부터 단계적으로 애자일을 도입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하는 얘기가 애자일 프로젝트 도입은 한번에 완성될 수 없으니 단계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로드맵을 잘 구성해야한다고 했습니다.
인상적이었던 내용은 각각의 팀안에서의 인원구성이었습니다. 델은 기본적으로 언제나 개발자와 테스터의 비율을 3:1로 구성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크럼 팀 내의 테스터와 별도로 전사 차원의 테스트 아키텍처가 별도로 있고 이 사람들이 테스트 설계를 전담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자동화 아키텍처가 따로 있고 이 사람들은 테스트 아키텍처와 협업을 통해 테스트 자동화를 구축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 개발 초기에 테스팅을 시작하는 것을 굉장히 강조했고, 애자일 개발은 사람에게 부하가 심해서 반드시 휴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래서 델에서는 하나의 프로젝트가 끝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Refresh Workshop을 가진답니다.
델은 거대한 제품 개발을 위해 하나의 이터레이션에 여러 스크럼팀이 동시에 작업을 수행하는데 이러한 여러 팀이 문제 없이 움직이기 위해 각 스크럼팀의 기술지원을 담당하는 아키텍처와 프로덕트 오너가 모든 것을 집중해서 관리하는 식으로 프로세스를 구축했더군요.
그리고 그러한 프로세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 2가지를 강조했습니다.
하나는 작업 방식에 대한 표준 즉, 프로세스가 표준화 되어야 한다.
그리고 자동화..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자동화를 했다고 합니다. 빌드, 테스트 등.. 정말 많은 자동화를 진행했더군요.
짧은 시간 동안의 사례 발표라서 실제적으로 어떻게 일하는지는 알 수 없었지만 대형 프로젝트에서 전사적으로 애자일이 적용될 수 있는 사례 발표로 꽤 좋았습니다.
발표하시는 분은 꽤 자부심을 가지고 발표를 해서 그런지 웬지 모르게 더 신뢰가 가더군요.
국내에서는 여러 사정으로 애자일이 확산이 안되고 있는데 그런 면에서 참 부러운 발표였습니다.
튜터리얼 부터 컨퍼런스까지 매 시간이 끝나면 간단한 설문지를 수거해서 모니터링을 하더군요.
설문지를 수거하거나 배포하시는 분들은 얼핏 보기에는 자원봉사자 분들처럼 보였습니다.
나이가 지긋하신 할머니 할아버지 분들이 하시더군요..
그리고 중간 중간 간식을 주고 점심도 빵빵하게 먹여주니 정말 좋았습니다.
음식이 달고 느끼하긴 했지만요.. 정말 과일만 열심히 먹었던것 같습니다.
이 세션이 끝나고 마지막 키노트 세션이 하나 더 있긴 한데.. 무슨 내용이었는지 기억이 나질 않네요..
적어 놓은게 없으니 먼가 아쉽지만 이렇게 첫날 컨퍼런스가 끝났습니다.
이 세션 이전에 'Improving the Mobile Application User Experience(UX)'라는 세션을 들었는데... 언급조차 하고 싶지 않을 정도로 최악이었습니다.
국내에서 제 사용성 테스팅 교육에 들어오시는 분들이 원하는 딱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그냥 싼맛에 사용자 없이 팀 내부에서 기존의 디자인 원칙에 따라 쿵쿵짝짝 고려해야 할 내용들에 대한 사례를 기반으로 한 내용이었는데.. 영양가가.. 0로 수렴하는...
차라리 Erik van Veenendaal의 'Risk-Based Testing for Agile Projects'를 들을걸 후회가 막심했습니다. 에릭은 오랜만에 얼굴을 보니 못알아볼정도로 역변을 했더군요. 제 기억력이 안좋은 건지 처음에는 못알아볼뻔 했습니다. 인사를 할까? 하다가 너무 오랜만이라서 저 같은 사람 기억도 못할 것 같아 소심한 마음에 인사도 못했습니다.
그래서 두번째 세션 후기는 넘어가고 마지막 세션 후기입니다.
이 세션은 Geoff Meyer 라는 분이 발표를 했고, 발표 내용은 Dell의 전사 애자일 적용에 대한 사례 발표였습니다.
델은 미국에 2개, 인도에 2개의 디자인 센터를 운영하며 over sea 프로젝트를 애자일 방법론으로 오래전부터 운영해왔다고 합니다.
이 디자인 센터에서는 서버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이나 콘솔 플러그인과 같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데 업데이트 주기가 6개월 이내로 일정 압박이 심하고, 경쟁 제품과 경쟁에 대한 압박 그리고 자주 변경되는 요구사항 등등 초기에는 여러 문제가 발생해서 책을 통해 내부적으로 공부도 하고, 컨퍼런스도 참가해보고 전문가 그룹과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2009년부터 단계적으로 애자일을 도입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하는 얘기가 애자일 프로젝트 도입은 한번에 완성될 수 없으니 단계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로드맵을 잘 구성해야한다고 했습니다.
인상적이었던 내용은 각각의 팀안에서의 인원구성이었습니다. 델은 기본적으로 언제나 개발자와 테스터의 비율을 3:1로 구성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크럼 팀 내의 테스터와 별도로 전사 차원의 테스트 아키텍처가 별도로 있고 이 사람들이 테스트 설계를 전담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자동화 아키텍처가 따로 있고 이 사람들은 테스트 아키텍처와 협업을 통해 테스트 자동화를 구축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 개발 초기에 테스팅을 시작하는 것을 굉장히 강조했고, 애자일 개발은 사람에게 부하가 심해서 반드시 휴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래서 델에서는 하나의 프로젝트가 끝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Refresh Workshop을 가진답니다.
델은 거대한 제품 개발을 위해 하나의 이터레이션에 여러 스크럼팀이 동시에 작업을 수행하는데 이러한 여러 팀이 문제 없이 움직이기 위해 각 스크럼팀의 기술지원을 담당하는 아키텍처와 프로덕트 오너가 모든 것을 집중해서 관리하는 식으로 프로세스를 구축했더군요.
그리고 그러한 프로세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 2가지를 강조했습니다.
하나는 작업 방식에 대한 표준 즉, 프로세스가 표준화 되어야 한다.
그리고 자동화..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자동화를 했다고 합니다. 빌드, 테스트 등.. 정말 많은 자동화를 진행했더군요.
짧은 시간 동안의 사례 발표라서 실제적으로 어떻게 일하는지는 알 수 없었지만 대형 프로젝트에서 전사적으로 애자일이 적용될 수 있는 사례 발표로 꽤 좋았습니다.
발표하시는 분은 꽤 자부심을 가지고 발표를 해서 그런지 웬지 모르게 더 신뢰가 가더군요.
국내에서는 여러 사정으로 애자일이 확산이 안되고 있는데 그런 면에서 참 부러운 발표였습니다.
튜터리얼 부터 컨퍼런스까지 매 시간이 끝나면 간단한 설문지를 수거해서 모니터링을 하더군요.
설문지를 수거하거나 배포하시는 분들은 얼핏 보기에는 자원봉사자 분들처럼 보였습니다.
나이가 지긋하신 할머니 할아버지 분들이 하시더군요..
그리고 중간 중간 간식을 주고 점심도 빵빵하게 먹여주니 정말 좋았습니다.
음식이 달고 느끼하긴 했지만요.. 정말 과일만 열심히 먹었던것 같습니다.
이 세션이 끝나고 마지막 키노트 세션이 하나 더 있긴 한데.. 무슨 내용이었는지 기억이 나질 않네요..
적어 놓은게 없으니 먼가 아쉽지만 이렇게 첫날 컨퍼런스가 끝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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