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품질관리 기법의 발전에서 돌아보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솔직히 나는 대학교에서 품질공학과 관련된 강의를 들어본적도 없다.

어쩌다 보니 테스트를 시작했고 테스트를 하다 보니 욕심이 생겼고 필요에 의해 띄엄 띄엄 품질에 대한 자료를 찾아가며 공부를 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품질이라는 것에 대해 내가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고 품질공학을 전공한 사람의 입장에서 본다면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도 있다.

아래 내용은 다분히 내 개인적인 의견이고, 이 의견에 대한 조언은 댓글이나 트랙백으로 주시면 대단히 고맙겠습니다.

품질관리 기법은 굉장히 많은 기법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품질관리 기법들을 연대순으로 주요한 기법들만 나열해 본다면 아래와 같은 기법들을 제시해 볼 수 있습니다.

1. 1798년 휘트니의 표준화 - 호환성의 원리
2. 1924년 벨연구소의 통계적 품질 관리(SQC)
3. 1960년 GE 사 파이겐바움의 TQC
4. 1962년 이시가와의 품질관리 분임조
5. 1962년 마틴 사의 ZD 운동
6. 1969년 일본전장 사의 TPM
7. 1972년 디즈니 사의 고객만족
8. 1987년 모토롤라 사의 6시그마

이전에도 얘기한 적 있지만 이러한 수많은 기법들 중 어떤 기법을 선택할 것인가 또는 어떤 순서로 도입할 것인가 하는 문제의 해답을 얻기 위해서는 이러한 기법들의 본질에 대한 이해가 선결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본질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해당 기법들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어떤 특정한 기법들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기법이 탄생하기 이전에 그러한 기법들을 도입했던 선진 기업들의 시행착오를 꼭 한번씩은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실패했던 경험을 거치지 않는다면 최신 기법에 대한 배경과 본질에 대해 심도있게 이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대기업부터 일반 중소기업까지 수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국내에서는 대기업과 일반 중소기업의 기술, 경영 등 전반에 걸친 격차가 매우 크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일반 중소기업들은 성과 위주로 대기업에서 수행되고 있는 최신의 기법에만 집중하는가 하면 대기업역시 자신의 하청 기업들에 그러한 기법들을 강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그러한 최신 기법 이전의 과정에 대한 경험이 없는 중소기업의 경우 새로운 최신 기법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수많은 시행착오와 자원의 낭비가 필연적으로 따라오게 됩니다.

그러한 과정을 무사히 잘 넘길수만 있다면 상관없지만 그러한 과정의 실패속에서 사라져가는 기업들도 많은 것은 참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전 최근에 SW Testing Camp 를 준비하면서 지난 몇년간 그나마 나아졌다던 Testing 에 대한 일선 대학부터 기업들까지의 인식이 얼마나 낮은 수준인지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품질을 개선하고 더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인 Testing 이 그냥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이라는 식의 대우를 받고 있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하게 되었고, 중소기업을 기준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Testing 의 단계가 어디쯤이고 우리가 더 발전하기 위해서 어떤 단계를 수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개인적으로 고민해 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취애야할 단계는 전 TQC가 아닌가 싶습니다.

휘트니가 얘기한 호환성의 원리는 ISO/IEC 9125 또는 25000 에 하나의 품질 특성으로 언급되어 있고 많은 곳에서 고민하여 적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봅니다.

통계적 품질관리 역시 많은 기업에서 그 기준이나 측정 방법, 결과 등에 차이는 있지만 분명히 수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그 기준이 자사에서 개발한 기준이건 표준에서 변형된 기준이건 우리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나름의 기준에 따라 측정하고 통계적 기법을 이용해서 얻어진 정확한 계량 데이터에 의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많은 기업들이 품질과 테스팅에 대한 책임을 전적으로 테스트 조직이나 QA 조직의 일로만 여깁니다.

기획, 설계, 개발, 마케팅 등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품질을 체계적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TQC는 '품질은 검사에서 만드어지지 않는다. 개발 과정에서 만들어 넣어야 한다.' 또는 '품질은 설계에서 의도한 대로 공정에서 만들어 내는 것이다' 라고 얘기합니다.

바꾸어 말하면 '품질 관리는 모두의 일이며 따라서 누구의 일도 아니다.' 라는 것입니다.

즉, 품질 관리는 모든 이해 관계자와 작업자에 의해 수행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소비자는 시간이 지날 수록 더 높은 수준의 품질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요구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더 엄격하게 제품을 테스트 하는 것만이 거의 유일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테스트가 엄격해지면 엄격해질수록 테스트에 들어가는 비용은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테스터를 증원하고 교육하고 각종 테스트 도구들을 구매해야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테스트가 돈만 잡아먹는 괴물쯤으로 치부합니다. 일정 정도의 품질에 만족할 뿐 더 이상 개선할 의지를 보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소프트웨어가 출시 이후에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유지보수 하면 그만이라는 것때문에 더욱 심화됩니다. 일반 건축물과 같은 하드웨어와 달리 많은 사람들은 소프트웨어를 재구성 하는 것이 무척 간단한 작업이라고 오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그런가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더 좋은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전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모든 사람이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Agile 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개발자가 일부의 테스트를 수행하고, 기획자나 설계자 역시 품질과 테스트 용이성을 염두에 두고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저는 우리나라의 IT 산업이 발전하고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한단계 더 높아지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테스트를 알아야 하고 품질을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인식의 전환 없이 무결함 운동이나 6시그마와 같은 여타 다른 품질관리 기법들이 성공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여러분은 이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프로젝트의 3요소 - 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는 예산, 일정, 품질 3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위 3가지 요소 외에도 개발 범위, 팀워크, 자원 조달 등 여러가지 요소들도 고려해 볼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를 꼽는다면 예산, 일정, 품질일 것이다. 위에서 말한 여러가지 요소들은 프로젝트를 계획하여 완료하는 순간까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프로젝트의 성과를 제한하게 된다. 위의 요소들을 잘 통제한다면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되는 것이고 그렇지 못한다면 실패하거나 사라지게 될 것이다. 프로젝트 관리란 그런 면에서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목적한 바를 제한된 기간내에 최소의 비용으로 완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을 도식화 한다면 아래와 같은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그림에 보는 것처럼 일정과 품질, 예산은 우리의 프로젝트가 목적하는 바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 상호 연관되어 작용하게 된다. 우리가 접하게 되는 많은 방법론들의 가정에는 위의 요소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들이 설정되어 있다. 조직에서 어떤 특정한 방법론을 도입한다는 것은 그런 가정에 동의하는 것이고 그러한 철학을 받아들인다는 것이기 때문에, 방법론을 채택하기 전에 조직의 근본 문제와 문화에 대해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위의 요소들 외에 고려해 볼 사항은 위의 요소들은 변동성과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비용과 예산, 목적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변할 가능성이 매우 큰 요소들이다. 대부분의 방법론은 이러한 변동성에 대한 안전장치들을 가정해서 세워져 있다. 변동성의 측면에서 위의 요소들을 다시 살펴본다면 아래와 같이 가정할 수 있다. 위의 그림을 일부 해석해 본다면 일정이 늘어난다면 비용은 늘어나게 된다. 범위가 변경되어도 비용은 늘어나게 된다. 범위와 일정은 상호 의존적이 된다. 만약 위 3가지 요소의 변동성을 통제하지 못하게 된다면 프로젝트는

코디에서 클라우드 저장소 연동해서 비디오 라이브러리 생성하기

저희 집에는 TV가 없습니다. 모니터만 있지요.. 몇년 전까지만 해도 IPTV를 이용했지만.. 자주 보는 것도 아니고.. 비용도 비용인지라.. 그냥 TV를 없앴습니다. 사실은 기레기 시키들 보기 싫어서 KBS 수신료 내는거 싫어서 그냥 TV를 없애버렸습니다. 대신에 스마트폰에서 OTT 서비스 실행해서 크롬캐스트로 전송해서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봤었는데 슬슬 불편해서 고민고민하다 그냥 질렀습니다. TV 보는 것도 불편했지만 다른 이유는 PC에 저장된 동영상을 보고 싶을 때 매번 PC를 켜야하는 것도 불편하더라고요. 저희 집 컴이 이제 10년이 넘어서.. 부팅 부터가.. ㅠㅠ 그래서 오피스 365 월결제를 끊으면 원드라이브 1테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원드라이브에 제가 가지고 있는 영화 200여편을 몽땅 올렸는데.. 원드라이브에 있는 영화를 스마트폰에서 실행해서 크롬캐스트로 전송하는 것도 불편하더군요. 어쨌든 이런 저런 이유로 너무 불편해서.. 지금은 사라진 TELEBEE 의 미박스 3에 글로벌 롬을 올려서 싸게 판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그냥 질렀습니다. 싸다고 하는데 싼지는 모르겠지만.. 크롬캐스트 울트라보다는 싸더라구요. 넷플릭스를 이용하지는 않지만 조건만 맞으면 4K도 재생되고 국내 AS도 된다고 해서 질렀습니다. 관련 정보는 네이버 카페 [Eddy Lab] UHD 미니 PC 포럼 에서 보실 수 있고, 지금도 구매가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MiBox3-EddyLab 에디션 안드로이드 셋탑 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셋탑은 질렀는데.. 국내 IPTV처럼 친절하게 설정되어 있는 셋탑이 아닌지라 처음 켜보고 뭐부터 해야할지 참 막막하더라구요. 우선은 중요한건 TV를 편하게 보고 싶은것과 원드라이브의 영화를 편하게 감상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 중점을 두고 네이버 카페와 구글을 하염없이 떠돌아다녀보니.. 코디라고 하는 앱이 가장 정보가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무작정 코디를 설치했습니다. 코디

스위치봇 & 스위치봇 허브 미니 간단 사용기

제 블로그에 예전부터 오셨던 분들은 제가 사브작 사브작 홈 오토메이션을 어설프게 해온 것을 아실겁니다. 작년부터 너무 하고 싶었던 도어락 자동화에 도전해봤습니다. 우리 나라에 자체 서비스로 앱을 통해 도어락을 제어하는 제품은 꽤 있습니다. 게이트맨도 있고, 키위도 있고, 삼성도 있죠.. 그런데.. 전 그것보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하는 도어락이 필요했는데... 그런건 안만들더라구요.. 꼭 필요한건 아니지만 웬지 해보고 싶은데... 언제 제품이 출시될지도 몰라서..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다가.. 스위치봇이라는 제품으로 도어락을 버튼을 꾹 누르는 방법을 찾아서 스위치봇이 직구가 아닌 국내에 출시되었길래 낼름 구매해서 도전해봤습니다. 스위치봇 제품에 대한 내용이나 구매는  https://www.wakers.shop/  에서 하시면 됩니다. 저는 스위치봇에 스위치봇을 구글 홈에 연결시키기 위해 스위치봇 허브 미니까지 구매했습니다. 스위치봇 허브 미니가 없으면 스위치봇을 외부에서 제어하거나 구글 홈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스위치봇 허브 미니를 구매한 이유 중 다른 하나는 이 제품이 RF 리모컨 기능이 지원됩니다. 집에 있는 모니터를 제어할 필요가 있어서 이참 저참으로 같이 구매했습니다. 제품 등록은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스위치봇 허브 미니에 RF 리모컨을 등록해서 구글 어시스턴트로 제어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제가 스위치봇 허브 미니로 모니터를 제어하고 싶었던 부분은 컴퓨터에서 크롬캐스트로 외부 입력을 때에 따라 바꿔야 하는데.. 그때마다 리모컨을 찾는게 너무 불편해서였습니다.  어차피 리모컨은 외부 입력 바꿀 때 빼고는 쓸 일도 없는지라.. 매번 어디로 사라지면 정말 불편해서 이걸 자동화 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스위치봇 허브 미니를 등록하고 여기에 리모컨을 등록하니.. 구글 홈에 등록된 리모컨이 자동으로 등록이 됩니다. 그런데, 등록된걸 확인해보니 전원 On/Off만 제어되는 것이고, 나머지 버튼은 구글 홈으로 제어가 안되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