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저항의 극복, 갈등의 해소

우리는 많은 경우 변화를 겪습니다.

그리고 변화에는 항상 저항을 하는 사람이 생깁니다. 그리고 저항을 하는 사람과 변화를 추진하는 사람 사이에는 항상 갈등이 생깁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사용합니다.

줄다리기, 강요, 포기, 회피, 타협

이러한 방법들의 공통점은 누군가는 좌절감과 분노를 느낀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사용하게 되면 갈등은 해소되지 못하고 임시방편으로 봉합되었다가 훗날 알 수 없는 곳에서 폭발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누군가는 회사를 떠날 수도 있고 프로젝트가 실패할 수도 있고 회사가 경제적인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저항을 극복하고 갈등을 극복하는 방법은 기존에 정말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방법 중 하나가 TOC 이론의 TP(사고 프로세스) 중 증발구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도록 하죠.

여기 어떤 조직이 있습니다. 이 조직은 새로운 프로세스를 도입하고자 합니다. 애자일 프로세스가 될 수도 있고, 테스팅 프로세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관리자들의 반발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어떤 분들은 그냥 위에서 까라면 까는거지.. 라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앞에서 말했듯이 그렇게 해서 새로운 프로세스를 도입한다고 해도 그 프로세스가 정착할 리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증발 구름으로 만들어 보면 이러한 모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림이 크다 보니 잘 안보이네요. 클릭하시면 잘 보입니다.

이 증발 구름을 읽는 법이 있습니다.

우선은 D와 D`입니다. D는 내가 바라는 상황입니다. 지금의 상황에서는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한다.'가 되겠죠.

D`는 상대방이 바라는 상황입니다. '기존의 업무방식을 고수한다.'가 될것입니다.

지금 상항은 이 두 주장이 대립하여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두 주장이 왜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것일까요?

왜 둘 중 하나를 선택하지 못하고 갈등을 일으키는 것일까요? 저는 이렇게 생각해 보았습니다. 기존의 업무 방식을 취사 선택하여 프로세스를 구축하면 혼란만 가중된다. 그러니 아주 뒤집어서 새로운 프로세스를 구축하자. 아니다!! 새로운 프로세스를 구축할 필요가 없다. 불라 불라~~

B는 D의 원인입니다. B-D는 'B하기 위해서는 D해야만 한다.'와 같은 형식으로 읽습니다. 이 경우에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한다.'로 정의해 보았습니다. 물론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겠죠. 그건 상황에 따라 집어넣으시면 됩니다.

C는 D`의 원인이고 '고객의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업무방식을 고수해야 한다.'가 관리자들의 주장입니다.

A는 B와 C의 공동의 목적입니다. 여기서는 '고객의 만족도를 충족시키는 조직이 된다.'가 공동의 목적입니다.

정리하자면 지금 이 조직은 '고객의 만족도를 충족시키는 조직'이 되기 위해서 한쪽에서는 품질을 강조하면서 '좋은 품질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한다.'라고 주장하는 것이고 다른 한쪽에서는 납기 준수를 강조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업무방식을 고수해야 한다'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의 목적에 서로 다른 관점이 존재하는 것이고 그에 따라 갈등이 생겨난 상황입니다.

여기서 B와 C를 묶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품질과 납기준수 모두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어느 것 하나 포기하기 힘든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두가지 모두를 선택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둘 중 하나를 선택하자는 것입니다.

하지만 증발구름에서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어떻게 그런것이 가능할까요?

상황을 좀 더 들여다 보도록 하겠습니다.

B-D와 C-D`의 주장의 뒷면에는 가정이 있습니다.

B-D의 경우에는 기존의 프로세스로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개발할 수 없다는 것이 가정입니다.

C-D`의 경우에는 기존의 업무방식이 신속 대응에 더 효과적이고 제품의 품질보다는 납기 준수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 가정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가정이 과연 모두 타당한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두개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는 상황에서 타협을 할 때 우리는 기본적으로 상대의 가정을 무력화시키고 자신의 주장을 합리화 시킴으로서 상대방에게 자기의 주장을 강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어느 가정이든 절대적인 진리는 없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프로세스로 좋은 품질의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고객은 납기 준수보다 제품의 품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업무 방식이 오히려 납기 지연을 발생시키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증발 구름의 핵심은 자신의 가정, 가치관, 주장을 강화하고 상대방의 주장을 무력화 시키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갈등 상황의 밑에 깔려있는 모든 가정, 가치관, 근거를 테이블 위에 올려 놓고 모두 검토하여 제 3의 방식을 찾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 때 꼭 생각해야할 것이 통제권과 취약성입니다. 합의를 통해 방법을 찾아낼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상황입니다. 어떤 개선법이든 어느 정도 기존의 권력기반의 통제권을 약화시키거나 기존의 조직 구성을 취약하게 만든다면 상대방은 매우 극렬하게 저항한다는 것입니다.

즉, 증발 구름을 통해 상대방의 그러한 드러나지 않은 통제권과 취약성에 대한 걱정을 밖으로 꺼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통제권과 취약성이 훼손되지 않고 서로에게 이득이 될 수 있는 제 3의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럼 위의 경우에는 어떤 해결책이 존재할 수 있을까요?

제 경우에는 고객과 이해관계자가 서로 협의하여 요구사항을 최소화 하고 기존의 관리자는 요구사항을 관리하는 통제권을 쥐어주고 기존의 조직은 변화없이 요구사항의 구현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권한을 보장하는 방식을 제안하겠습니다.

기존의 관리자는 팀에 대한 통제력에 더해서 요구사항을 관리하는 통제권을 얻었습니다. 기존의 조직은 요구사항의 구현에만 집중하도록 독립성을 보장받아 취약성이 해결되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기존의 프로세스가 새로운 프로세스가 도입되었으므로 새로운 프로세스를 도입하는 쪽도 자신의 요구사항을 만족하게 되었고 기존의 관리자와 조직은 잃어버린 것 없이 더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결론입니다.

저항에 직면하였을 때에는 저항 자체를 부수기 위해 노력하지 마십시오. 저항은 매우 당연한 현상이고 그 현상 뒤에 숨어있는 가정, 가치관 등을 살펴 볼 수 있도록 노력하십시오.

그리고 그러한 가정을 부정하고 자신의 가정을 정당화하고 견고하게 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한 가정이 훗날 깨진다면 당신에게 돌아올 피해는 상상 그 이상입니다.

서로간의 가정을 솔직하게 이야기 하고 검토하고 더 나은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여러분의 테스팅 조직에서 이러한 갈등으로 인해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맛보기로 일정정도의 무료 컨설팅을 제공해 드립니다. 물론 전체 컨설팅을 원하신다면 돈을 내셔야겠죠.

무료 컨설팅에서는 증발 구름이 아닌 이러한 갈등을 찾는 CRT(현재 상황 나무)라는 것을 제공해 드립니다.

무료 컨설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murian.textcube.com/12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1. 종종 들려 읽고 있는데 인사가 늦었습니다. ^^ 트위터의 acoralreef입니다. ^^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테슬라 악세사리 구매 후기

테슬라를 구매하면서 알리와 네이버 페이에서 이런 저런 악세사리를 정말 엄청나게 구매했습니다. 스파크 13년의 경험을 총동원해서 어머 이건 꼭 사야지~~ 라고 생각되는건 모두 구매해봤습니다. 실제 비용은 쿠폰과 포인트로 조금씩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구매한 제품과 구매 링크 그리고 간단한 후기만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이패스(AP500S) 뭐.. 얼마 안 있으면 하이패스가 필요없어진다는 얘기도 있지만.. 시범 사업 이후에 전국 고속도로에 설치되려면 아직 멀었고 뭐.. 말이 필요없는 필수품이죠.. 테슬라 카페이서 추천하는거 구매해봤습니다. TKC에서 공구하는건 이걸 구매하고 나서 알게 되었네요.. 네이버 공식샵에서 구매했습니다.  설치 후 동작은 잘 되는데.. 센터 콘솔 안에 위치한 시거잭에 설치하고 뚜껑을 닫았더니.. 음량을 최대 5로 설정해도 동작음이 잘 들리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이게 제대로 결제가 된건지 안된건지 알 수 없는게 유일한 불만이고.. 작고 잘 동작하고 좋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gair/products/4776415369 2. 액정 보호 필름(스코코) https://brand.naver.com/skoko/products/9882239107 좋다고 해서 구매해봤는데..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미묘하게 크기가 안맞습니다. 테슬라 모니터 테두리가 곡면이라서 그런것 같습니다. 샵에서 붙여 달라고 했는데.. 제래도 붙지 않고 계속 기포가 생깁니다. 점착력이 떨어지는건지.. 혹시 몰라서 한번 더 구매해서 다시 붙여보려고 합니다. 무엇보다 비싸기 때문에.. 무반사 이런거에 큰 관심 없으시면 다른 적당히 저렴한거 구매하시는게 나을 것 같기도 합니다. 3. 도어 커버(카마루) https://blessauto.kr/products/37263 생각보다 얇고 얘도 생각보다 잘 안맞습니다. 미묘하게 좀 큽니다. 제가 똥손이라서 잘 못붙여서 그런것일 수도 있습니다. 막상 붙이고 나면 감촉도 좋고.. 관리하기 편합니다. 브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의 차이가 뭐여?

테스트 실무에서 가장 혼돈되어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가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입니다. 많은 경우 체크리스트를 테스트 케이스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인터넷 커뮤니티나 블로그, ISO, IEEE, ISTQB 등등을 검색해보시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에 대한 구분이 다 제각각입니다. 각각에 대한 정의가 다 제각각입니다. 사정이 이러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잘 구분하지 못하고 혼동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과 기름처럼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는 없겠지만.. ISTQB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설계 기법을 통해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 그렇지 않은 것은 체크리스트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는 결정 테이블 테스팅 기법을 통해 도출된 테스트 케이스의 예제입니다. 실제 테스트 케이스는 위보다 복잡하겠지만 어쨌든 얘기하고 싶은 것은 위와 같이 설계 기법을 통해서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라고 합니다. 그런데 딱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 테스트에서는 저 정도로는 테스트 커버리지를 충분히 만족했다고 얘기하기 힘듭니다. 그렇습니다. 어떤 분들은 테스트 케이스가 전가의 보도, 은 총알 쯤으로 생각하시는데.. 테스트 케이스는 일종의 마지노 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소한 제품을 테스트 할때 이정도는 해줘야 한다는 최후의 방어선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쟁에서 최후의 방어선은 물러설 수 없는 마지막 보루입니다. 하지만 최후의 방어선만 지킨다고 전쟁에서 승리할 수는 없습니다. 프랑스는 마지노 요새만 믿고 있다가 독일에게 깔끔하게 발렸던 과거가 있지요.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앞으로 나가야하고 치밀한 전략과 전술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더 높은 커버리지를 도달하고, 충분히 좋은 테스트가 수행되려면 테스트 케이스는 기본이 되어야 하고 거기에 더해서 체크리스트가 따라와 줘야 합니다. 이러한 체크리스트는 팀의 경험과 과거 프로젝트의 데이

비츠 스튜디오 버즈 플러스(투명) 사용 후기

제 내자분은 아직도 유선 이어폰을 쓰고 있습니다. 그게 좋다고 하시더라구요. 작년에 혹시나 해서 앤커 사운드코어 라이프Q35를 구매해서 조공해봤지만 결국은 안쓰시더라구요. 그래서 작년 추운 겨울에 제가 귀마게 용으로 잘 사용해왔는데.. 여름이 되니.. 와.. 이건 너무 덥고 무거워서 못쓰겠더라구요. 아이폰도 사고 애플 워치도 샀으니.. 다음은 에어팟인데.... 노이즈 캔슬링이 된다는 에어팟 프로 2는 ... 네... 너무 비싸더라구요... 이건 내자분께 얘기해봐야 결제가 될리가 없어서... 고민하고 있던차에.. 네.. 저는 봐버리고 말았습니다. 비츠 스튜디오 버즈 플러스의 그 영롱한 투명 버전의 자태를... 급 뽐뿌가 왔지만.. 여전히 20만원의 고가더라구요... 초기 출시 시기에 이벤트로 16만원 정도 했던거 같은데.. 그정도 가격이면 선 결제 후 보고 하면 될거 같은데.. 20만원은 너무 너무 비싸서 침만 삼키던 차에.. 당근에 15만원에 올라온 물건을 덥석 물었습니다. 애플 뮤직 6개월 프로모션 코드도 사용하지 않은 따끈따끈한 제품이라서 그냥 질렀습니다. 이상하게 인터넷이 실제 리뷰 게시물을 찾기 힘들어서.. 고민을 잠깐 했지만.. 그 투명하고 영롱한 자태에 그만... 어쨌든 구매하고 한달 정도 사용해본 후기를 간단하게 남겨봅니다. 1. 노이즈 캔슬링은 기대한 것과는 좀 다르고 앤커 사운드코어 라이프Q35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노이즈 캔슬링은 활성화하면 이게 소리를 막아준다기보다는 주변의 작은 소음만 제거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옆에서 소근 거리는 소리나 선풍기 바람 소리 같은 작은 소리들이 사라지고 음악 같은 내가 듣고자 하는 소리가 굉장히 뚜렸해지만 지하철 안내 방송 같은 조금 큰 소리는 그냥 들립니다. 그래서 주변음 허용 모드를 켜보면 너무 시끄러워서 안쓰게 되더라구요. 전 에어팟 프로 2를 사용해 본적이 없어서 비교할 수는 없지만.. 아주 못쓸 정도의 성능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2. 저는 귓구멍이 너무 작아서 XS 사이즈의 이어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