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테스트 추정 - 지킬 수 없는 약속, 언제 끝내야 하나?

여러분은 테스트 추정을 하시나요?

많은 조직에서 테스트 수행을 위한 일자를 계산하고 일정을 세우지만...

과연 그 일정대로 테스트를 수행하고 종결하신 적이 얼마나 있으신가요?

우리는 항상 테스트를 언제 끝내야 할지에 대해서 고민합니다.

테스트를 끝낼 때쯤 되면 항상 들려오는 잔소리..

결함 없져? 아무 문제 없져?

그런 질문에 확신할 수 없는 대답이나 거짓말

일정을 초과해서 테스트를 수행할 때 흔히 하는 거짓말..

개발팀이 제 때에 결함 수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책임 회피, 불신, 반목

그렇지 않은 곳도 있겠지만 많은 조직에서 겉으로 꺼내놓고 말하지 못한 공공연한 비밀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면 출시까지는 앞으로 한달.. 출시일은 바꿀 수 없습니다.

개발 예정은 앞으로 2주

그렇다면 테스트는? 선택권도 없이 당연히 2주..

하지만 개발은 자꾸 지연되고 출시일이 코앞으로 닥친 1주일 전 최종 빌드가 넘어옵니다.

하지만 최종 빌드의 3분의 1은 결함이 줄줄줄 쏟아지고 나머지 절반은 아예 구동도 안됩니다.

이 미칠듯한 상황에 철야로 주구장창 달리면서 개발팀과 미칠듯한 설전을 펼쳐 누덕 누덕 기운 제품이 결국에 출시일에 맞춰 고객에게 인도됩니다.

그리고 하루가 지나기도 전에 CS팀의 게시판과 전화기는 불이 납니다.

쉬는 시간도 없이 다시 패치를 위한 일정과 계획에 돌입합니다.

이 미칠듯한 행진이 언제 끝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여러분은 위와 같은 상황에서 만약 테스트 팀장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걸까요?

저는 이 모든 1차 책임이 관리자에 있다고 봅니다.

먼저.. 관리자가 단무지이기 때문입니다. 단무지가 무엇인지는 아시죠.. 단순, 무식, 지랄...

즉,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기간이 2주에서 1주로 단축되었습니다. 단무지 팀장님은 생각합니다. 기간이 절반으로 줄었으니 두배 열심히 일하면 되겠군.. 하루에 8시간 근무를 철야를 해서 16시간씩 작업해도 하루에 8시간이나 남잖아.. 8시간은 회사에서 자면 되.. 1주일인데.. 머..

하아.. 이게 가능이나 한 가정입니까?

사람은 기계가 아닙니다. 테스트가 고도로 자동화 되었다고 해도 저런식으로 작업해서 생산성과 효율성이 2배가 될수는 없습니다.

안되면 되게 하라는 군대식 사고에 쩔어있는 이런 단무지 팀장 및에 있다면 당신에게 미래는 없습니다. 지금 이직하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관리층이 영웅 놀이에 심취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2주동안 작업할 분량을 1주일만에 성공한다면..

인사고과와 각종 성과급이 눈앞에 보이나요?

각종 감언이설과 당근으로 팀을 몰아붙여서 조직안에서 영웅 대접을 받는 관리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관리자 치고 팀원 챙겨주는 관리자 못봤습니다. 팀원의 아이디어와 성과를 갈취하지나 않으면 다행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팀장이 이런 영웅놀이에 심취해 있다면 과감히 거부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영웅놀이에 심취한 관리자의 팀의 결과물은 대체로 쓰레기입니다. 그리고 결과는 항상 다른 팀에게 책임이 전가됩니다.

2주동안 할 테스트를 1주일만에 해치운 결과물이 얼마나 좋을까요? 좋지 못한 테스트 결과는 항상 개발팀의 책임으로 미루는 영웅놀이 관리자.. 주변에 혹시 있으신가요?

마지막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관리자는 유유부단한 관리자입니다.

대화와 타협, 싸움 기피형이죠..

저는 회장님의 영원한 종입니다.. 딸랑 딸랑 유형입니다.

그냥 까라면 까는 유형이죠..

머 이런 관리자는 긴말이 필요없습니다.

앞서 3가지 유형의 관리자를 보았습니다.

이 3가지 유형의 관리자의 공통점이라 하면 말 그대로 무지하다는 것입니다.

추정에 관한 진실은..

불확실성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Man-Month의 미신에서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케이스 한두개 실행하는 문제라면 예측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예측 값은 추정해야 할 대상이 커지면 커질 수록 비례해서 불확실해집니다.

추정 단위를 너무 크게 잡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례를 예측하고 싶은 유혹에서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관련 부서와 긴밀히 협조하고 끊임없이 점검하고 토론하고 검토하고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완료일은 중요합니다. 프로젝트는 출시일이든 무엇이든 간에 특정 날짜에 끝날 수 있다면 좋습니다.

목표를 명확히 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중간 중간 너무 세세한 작업 목록에 집중하지 마십시오. 세세한 작업목록에 집중하다 보면 전체를 볼 수 없게 됩니다.

지금 지연되는 작업때문에 팀이 놀고 있다면 당신은 추정을 잘못한 것입니다. 전체를 바라보고 일정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WBS를 개발 초기에 만들고 이것이 무슨 신주단지인양 떠받들며 일정을 맞추기 위해 미친듯한 경주를 지금 당장 때려 치시길 바랍니다.

WBS 같은 것은 갖다 버리십시오. 지금 현실에 충실한 추정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관련한 기법은 찾아보면 많이 있습니다.

결론은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추정은 신이 이땅에 다시 강림하지 않는 한 절대 불가능합니다. 전문가라고 해도 말 그대로 예측이지 확실한 대답을 해 줄 수 없습니다.

너무 작은 단위에 몰입하지 마십시오. 큰 단위로 모두와 함께 긴밀하게 대화하고 협의하십시오..

그리고 진실과 마주하시기 바랍니다.

할 수 없을 때는 확실히 할 수 없다 말하여야 하고, 포기할 것은 포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진실해 질 수 없다면.. 100만년동안 추정만 수련한다 해도 당신의 추정치는 그냥 쓰레기일 뿐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의 차이가 뭐여?

테스트 실무에서 가장 혼돈되어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가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입니다. 많은 경우 체크리스트를 테스트 케이스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인터넷 커뮤니티나 블로그, ISO, IEEE, ISTQB 등등을 검색해보시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에 대한 구분이 다 제각각입니다. 각각에 대한 정의가 다 제각각입니다. 사정이 이러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잘 구분하지 못하고 혼동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과 기름처럼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는 없겠지만.. ISTQB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설계 기법을 통해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 그렇지 않은 것은 체크리스트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는 결정 테이블 테스팅 기법을 통해 도출된 테스트 케이스의 예제입니다. 실제 테스트 케이스는 위보다 복잡하겠지만 어쨌든 얘기하고 싶은 것은 위와 같이 설계 기법을 통해서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라고 합니다. 그런데 딱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 테스트에서는 저 정도로는 테스트 커버리지를 충분히 만족했다고 얘기하기 힘듭니다. 그렇습니다. 어떤 분들은 테스트 케이스가 전가의 보도, 은 총알 쯤으로 생각하시는데.. 테스트 케이스는 일종의 마지노 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소한 제품을 테스트 할때 이정도는 해줘야 한다는 최후의 방어선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쟁에서 최후의 방어선은 물러설 수 없는 마지막 보루입니다. 하지만 최후의 방어선만 지킨다고 전쟁에서 승리할 수는 없습니다. 프랑스는 마지노 요새만 믿고 있다가 독일에게 깔끔하게 발렸던 과거가 있지요.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앞으로 나가야하고 치밀한 전략과 전술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더 높은 커버리지를 도달하고, 충분히 좋은 테스트가 수행되려면 테스트 케이스는 기본이 되어야 하고 거기에 더해서 체크리스트가 따라와 줘야 합니다. 이러한 체크리스트는 팀의 경험과 과거 프로젝트의 데이

비츠 스튜디오 버즈 플러스(투명) 사용 후기

제 내자분은 아직도 유선 이어폰을 쓰고 있습니다. 그게 좋다고 하시더라구요. 작년에 혹시나 해서 앤커 사운드코어 라이프Q35를 구매해서 조공해봤지만 결국은 안쓰시더라구요. 그래서 작년 추운 겨울에 제가 귀마게 용으로 잘 사용해왔는데.. 여름이 되니.. 와.. 이건 너무 덥고 무거워서 못쓰겠더라구요. 아이폰도 사고 애플 워치도 샀으니.. 다음은 에어팟인데.... 노이즈 캔슬링이 된다는 에어팟 프로 2는 ... 네... 너무 비싸더라구요... 이건 내자분께 얘기해봐야 결제가 될리가 없어서... 고민하고 있던차에.. 네.. 저는 봐버리고 말았습니다. 비츠 스튜디오 버즈 플러스의 그 영롱한 투명 버전의 자태를... 급 뽐뿌가 왔지만.. 여전히 20만원의 고가더라구요... 초기 출시 시기에 이벤트로 16만원 정도 했던거 같은데.. 그정도 가격이면 선 결제 후 보고 하면 될거 같은데.. 20만원은 너무 너무 비싸서 침만 삼키던 차에.. 당근에 15만원에 올라온 물건을 덥석 물었습니다. 애플 뮤직 6개월 프로모션 코드도 사용하지 않은 따끈따끈한 제품이라서 그냥 질렀습니다. 이상하게 인터넷이 실제 리뷰 게시물을 찾기 힘들어서.. 고민을 잠깐 했지만.. 그 투명하고 영롱한 자태에 그만... 어쨌든 구매하고 한달 정도 사용해본 후기를 간단하게 남겨봅니다. 1. 노이즈 캔슬링은 기대한 것과는 좀 다르고 앤커 사운드코어 라이프Q35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노이즈 캔슬링은 활성화하면 이게 소리를 막아준다기보다는 주변의 작은 소음만 제거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옆에서 소근 거리는 소리나 선풍기 바람 소리 같은 작은 소리들이 사라지고 음악 같은 내가 듣고자 하는 소리가 굉장히 뚜렸해지만 지하철 안내 방송 같은 조금 큰 소리는 그냥 들립니다. 그래서 주변음 허용 모드를 켜보면 너무 시끄러워서 안쓰게 되더라구요. 전 에어팟 프로 2를 사용해 본적이 없어서 비교할 수는 없지만.. 아주 못쓸 정도의 성능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2. 저는 귓구멍이 너무 작아서 XS 사이즈의 이어팁

탐색적 테스팅의 역사

이 글은 James Bach 의 ' Exploratory Testing 3.0 '을 번역한 글입니다. 이번 글은 의미를 전달하는데 무리가 없는 선에서 대부분 의역으로 번역되었습니다. 때문에 잘못 번역된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읽어보시면 시제나 문체가 시시각각으로 변합니다. 감안해서 읽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 글은 James Bach의 허락을 얻은 후 번역한 글로 다른 곳에 퍼가실때는 반드시 원 출처와 본 블로그를 같이 언급해주시기 바랍니다. ----- [저자 주: 다른 글에서 이미 탐색적 테스팅을 이제는 테스팅으로 불러야 한다는 것을 얘기했다. 사실 Michael은 2009년에 테스트에 대해 얘기했었고, James는 테스터에 대해 얘기했던 것을 2010년에 블로그에 작성했다. Aaron Hodder는 2011년에 직접적으로 언급했고 Paul Gerrard 역시 그러했다.우리는 모든 테스팅은 탐색적이라는 것을 깊이 이해하고 가르쳤지만(여기에 James가 작년에 한 학생과 대화를 나눈 예가 있다.), "탐색적 테스팅"이라는 용어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지금도 우리는 탐색적 테스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다만 테스팅이 탐색을 어느 정도 포함한 스크립트 테스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테스팅이 곧 탐색적 테스팅이라는 것이다.] By James Bach and Michael Bolton 태초에 테스팅이 있었다. 아무도 탐색과 스크립트 테스팅을 구별하지 못했다. Jerry Weinberg는 1961년 Computer Programming Fundamentals에서 테스팅의 형식화(formalizing)에 주의를 표명하고 테스팅은 본질적으로 탐색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책에서 "프로그래머의 의도에 대한 많은 정보 없이 프로그램과 프로그래머의 의도가 얼마나 일치하는지 기계적으로 검사하는 것은 어렵다. 만약 검사를 위해 컴퓨터에 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