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도입의 함정 - 엘리 골드렛 지음, 이정숙.정남기 옮김/동양문고 |
이 책은 TOC를 기반으로 ERP/SCM/물류 그리고 정보기술의 활용방안을 소설 형태로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골드랫 저서들의 특징은 소설 기반으로 매우 빠르게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소설 형태를 취하다 보니 실무적이거나 이론적인 배경에 접근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 책은 매우 얇다. 거기다 소설 형태이기 때문에 매우 빠르게 읽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소설을 읽고 나면 머리가 아주 깨끗하게 아무것도 기억이 나지 않는것과 마찬가지로 매우 어려운 내용임에도 매우 빠르게 읽을 수는 있었지만 책을 덮고 나면 그래서 뭐가? 라는 의문만 남는다.
TOC가 무엇인지? 이 책에서 무엇을 말하고 싶었던 건지? 핵심이 무엇인지?
때문에 처음에 가볍게 읽더라도 나중에는 꼭 부분 부분 꼭꼭 씹어서 읽어볼 것을 추천해 드린다.
이 책은 꼭꼭 씹을 수록 우리가 기존에 이해하고 있던 많은 부분에 있어서 상식적이고 당연하다고 여겼던 부분들을 논리적이고 차분하고 훌렁 뒤집어 준다.
이 책을 읽고 기억에 남는 것은..
우리가 어떤 제품을 팔 때 우리가 과연 고객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며 팔았던 적이 있던가?
라는 의문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어떤 제품을 팔 때 겁나 빨라요, 최신이에용, 뽕빨나요,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어요 등등 온갖 미사여구로 포장하지만 그것이 과연 정작 고객에게 어떤 이익을 가져오는지 잘 전달하지 못하거나 아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분명 책의 시작은 ERP 시스템이었지만 후반부에는 마케팅에 대한 고민도 같이 나온다.
자신의 제품이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지 그 방법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는 바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에 5점 만점에 4.8을 허하는 바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