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매달 한번씩 진행되고 있는 xper 9월 정기 모임에 다녀왔습니다.
이번 모임은 Agile Conference 에 다녀온 3분의 생생한 후기담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후기를 들으면서 드는 생각은..
아~~ 나도 한번 가보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Agile 2008에 몰려온 일본인들 얘기를 들으면서 우리도 저래야 할텐데.. 하는 생각과 함께..
제안해 주신 한중일 연한 컨퍼런스도 못할 것 없지 않은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에 Kanban Game을 했습니다.
전 Scrum에서 사용하고 있는 Daily Board나 Scrum-ban과 Kanban을 잘 구별하지 못했었는데..
이 게임을 통해 Kanaban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 게임을 하면서 느낀건 이 칸반이 TOC의 개념과 매우 흡사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만 칸반에서 아쉬운 것은 역시 각 팀의 작업 효율이 다를 경우 작업 효율이 우수한 팀은 해당 팀의 작업 효율이 높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TOC는 이런 경우 Pull과 Push를 적절히 섞어서 해결을 하는데.. 칸반도 그러한지 다시 한번 더 관련 자료를 살펴봐야겠습니다.
Pull과 Push는 어설프지만 제가 이전 포스트에서 정리를 한번 했었는데.. 나중에 한번 더 정리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Lean과 TOC는 서로 특성이 비슷해서 혼합하려는 시도가 여럿 있었는데. 이번에 저도 그런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이것 역시 언제 한번 정리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Kanban Game 에 대한 자료는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http://yattom.jp/trac/public/wiki/ProjectGames/TheKanbanGameEn
이 게임을 하면서 내가 속했던 조의 중간 회고는 아래와 같이 나왔습니다.
좋았던 점으로는
안좋았던 점으로는
정도로 나왔습니다.
저는 확실히 다른 것보다 각 이터레이션이 끝날 때마다 Role 별로 인력을 재배치하는 것이 현실적인 프로젝트에서 가능할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현실에서는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할 때 적절한 인력 배치가 정말 중요할 것 같다는 사실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 팀별로 속도를 측정하고 실제 들어간 시간을 측정해서 각 팀의 자원 효율성을 측정하여 병목을 가시화 해본다면 더 의미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번 모임도 언제나처럼 역시나 저에게는 매우 유익한 모임이었습니다.
집에 돌아와 린 소프트웨어 개발의 칸반 부분을 다시 살펴보니 이전에는 이해되지 않던 부분이 쏙쏙 눈에 들어오더군요.
다시 한번 시간을 내서 잘 읽어봐야겠습니다. 요즘 읽을 책은 많은데 시간도 잘 안나고 그러네요.
바쁜 것도 아닌데.. ㅠㅠ
다음 달 모임이 벌써 기다려 지네요..
이번 모임은 Agile Conference 에 다녀온 3분의 생생한 후기담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후기를 들으면서 드는 생각은..
아~~ 나도 한번 가보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Agile 2008에 몰려온 일본인들 얘기를 들으면서 우리도 저래야 할텐데.. 하는 생각과 함께..
제안해 주신 한중일 연한 컨퍼런스도 못할 것 없지 않은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에 Kanban Game을 했습니다.
전 Scrum에서 사용하고 있는 Daily Board나 Scrum-ban과 Kanban을 잘 구별하지 못했었는데..
이 게임을 통해 Kanaban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 게임을 하면서 느낀건 이 칸반이 TOC의 개념과 매우 흡사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만 칸반에서 아쉬운 것은 역시 각 팀의 작업 효율이 다를 경우 작업 효율이 우수한 팀은 해당 팀의 작업 효율이 높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TOC는 이런 경우 Pull과 Push를 적절히 섞어서 해결을 하는데.. 칸반도 그러한지 다시 한번 더 관련 자료를 살펴봐야겠습니다.
Pull과 Push는 어설프지만 제가 이전 포스트에서 정리를 한번 했었는데.. 나중에 한번 더 정리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Lean과 TOC는 서로 특성이 비슷해서 혼합하려는 시도가 여럿 있었는데. 이번에 저도 그런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이것 역시 언제 한번 정리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Kanban Game 에 대한 자료는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http://yattom.jp/trac/public/wiki/ProjectGames/TheKanbanGameEn
이 게임을 하면서 내가 속했던 조의 중간 회고는 아래와 같이 나왔습니다.
좋았던 점으로는
- 병목현상을 알 수 있었다.
- 프랙틱스를 쉽게 익힐 수 있었다.
- 재미있었다.
안좋았던 점으로는
- 게임처럼 팀안에서 Role을 쉽게 바꿀 수 있을까?
- 스토리카드의 속도보다 주사위의 숫자가 매번 크게 나온다.
- 게임의 룰이 너무 복잡하다. 게임을 배우기 위해 동영상 같은 자료가 있었으면 좋겠다.
- 진행이 너무 빠르다.
정도로 나왔습니다.
저는 확실히 다른 것보다 각 이터레이션이 끝날 때마다 Role 별로 인력을 재배치하는 것이 현실적인 프로젝트에서 가능할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현실에서는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할 때 적절한 인력 배치가 정말 중요할 것 같다는 사실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 팀별로 속도를 측정하고 실제 들어간 시간을 측정해서 각 팀의 자원 효율성을 측정하여 병목을 가시화 해본다면 더 의미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번 모임도 언제나처럼 역시나 저에게는 매우 유익한 모임이었습니다.
집에 돌아와 린 소프트웨어 개발의 칸반 부분을 다시 살펴보니 이전에는 이해되지 않던 부분이 쏙쏙 눈에 들어오더군요.
다시 한번 시간을 내서 잘 읽어봐야겠습니다. 요즘 읽을 책은 많은데 시간도 잘 안나고 그러네요.
바쁜 것도 아닌데.. ㅠㅠ
다음 달 모임이 벌써 기다려 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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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글삭제실용주의이야기 님의 agile 2009 참관기심우곤님의 위키신재용님의 위키xper 에서 주최한 Agile2009 Conference 공유회를 다녀왔습니다.두 분 이상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Agile2009 컨퍼런스를 다녀오셨더군요. (시카고)처음 1 시간 동안은 3 분이 각 15 분동안 다녀온 소감을 얘기해 주셨습니다.참가자 중 2 % 만이 아시아인이었다고 하는군요.세션이 300 개 이상이어서, 컨퍼런스 쪽에서 페르소나 모델을 제공해 줬다고 합...
그러고 보니 Kanban 에 대한 설명을 드리진 못했네요.
답글삭제http://www.crisp.se/henrik.kniberg/Kanban-vs-Scrum.pdf 파일을 참고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Scrum and XP from the trenches 의 저자인 Henrik Kniberg 의 글인데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