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사용자 테스팅 회고 그리고 보고서

------------------------------------------------------------

1. 사용성 테스팅(Massive and Rapid Usability Testing)

 가. 사용성 테스팅의 정의

 나. Rapid Usbility Testing

 다. Massive Usability Testing vs. Rapid Usability Testing

2. 사용성 테스팅 계획(개발 수명주기에서의 사용성 테스팅)

 가. 사용성 테스팅은 언제 수행하나요?

3. 참가자 선정

 가. 사용성 테스팅에 얼마나 많은 참가자가 적당한가?

 나. 사용성 테스팅에서 사용자란 누구인가?

4. 사용성 테스팅 수행

 가. 사용자 테스팅
  - 사용자 테스팅 소개
  - 테스트 과제와 시나리오 작성
  - 관찰실
  - 테스트 진행
  - 회고 그리고 보고서
  - 체크리스트
  - 사용자 테스팅의 장점과 단점

 나. 카드 소팅

 다. 소원의 나무

5. 정리(?)

------------------------------------------------------------

자 이제 사용자 테스팅의 결과를 정리할 시간입니다.

회고를 진행하기 전에 준비되어야 할 것은 이전에 얘기했던 관찰자들이 테스트를 관찰하면서 작성한 참가자들이 제품을 이용하면서 겪었던 가장 심각한 사용성 문제의 목록입니다.

그리고 회고가 끝나면 우리는 다음 달 테스트 전까지 고쳐야 할 항목의 목록을 얻게 될 것입니다.

회고는 테스트가 끝난 후 사람들이 테스트에 대한 내용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는 순간에 열려야만 합니다.

회고는 잘못하면 매우 우울하고 딱딱한 분위기속에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분위기를 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식사를 하면서 회고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음식을 먹다보면 회고에 집중하지 못한다고 하지만 음식은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아침에 사용자 테스팅을 진행하셨다면 점심을 오후에 진행하셨다면 저녁을 함께 하면서 회고를 진행하면 좋습니다.

회고의 가장 큰 목적은 사용자 테스팅을 관찰하면서 발견된 사용성 문제들 중에서 우리가 해결가능한 가장 심각한 사용성 문제를 선정하는데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싶지 않은 진실 중 하나가 모든 제품에는 사용성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모든 회사들은 사용성 문제를 고칠 수 있는 자원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심각한 사용성 문제들은 현재 회사가 사용할 수 있는 자원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많은 회사들은 항상 덜 심각한 문제들 중에 해결하기 쉬운것에 마음을 뺏깁니다. 결국 심각한 사용성 문제들은 항상 수정되지 않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나 항상 반드시 가장 심각한 문제들을 우선적으로 고쳐 나가는 것에 고도로 집중해야 합니다.

회고를 진행하는 진행자는 이것을 반드시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회고에 참석하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자신들이 관찰한 사용성 문제 중에서 수정하기 쉬운 문제에만 집중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사용자 테스팅의 가장 큰 강점은 심각하지 않은 문제보다 누구나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들을 명확하게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관찰자들이 관찰한 수많은 사용성 문제들 중에서 과연 어떤것이 정말 심각한 사용성 문제일까요?

심각한 사용성 문제를 식별하는 것은 판단의 문제입니다.

심각한 사용성 문제를 식별하는데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경우는 분명하게 심각한 문제이지만 그 문제가 아주 소수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경우나 아니면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지만 약간 귀찮은 정도의 문제인 경우입니다.

이렇게 판단을 내기기 어려운 경우에 있어서 가장 심각한 사용성 문제들은 아래와 같은 기준에 따라 식별할 수 있습니다.

1.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를 겪고 있는가?

2. 이것은 이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가? 아니면 그저 불편한 정도인가?

어떠한 사용성 문제가 정말 심각한 사용성 문제인지를 판별하기 위해서 위 2가지 질문만으로도 충분히 심각한 사용성 문제들을 식별해 낼 수 있습니다. 사실 그만큼 심각한 사용성 문제들은 발견하기 쉽고 사실 모두가 이미 인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쇼핑몰과 같은 사이트라면 가장 심각한 사용성 문제는 결제일 것입니다. 은행과 같은 사이트라면 이체일 것입니다.

이러한 심각한 사용성 문제를 결정하는 회고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1. 회고 순서 설명하기
여러분들이 테스트를 관찰하면서 작서하신 사용성 문제 목록들 중에서 가장 심각한 열가지를 고르겠습니다. 그리고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을 선별하여 다음 달까지 수정할 항목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 관찰실 모니터링 요원이 정리한 전체 사용성 문제 목록을 빔 프로젝트, 이젤 패드, 화이트 보드 등을 통해 공유합니다.(즐겨 사용하시는 도구가 있으시다면 어떤 것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인쇄물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모든 사용성 문제들을 관찰자들과 회고에 참여한 모든 사람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목록을 보면서 가장 심각해 보이는 문제 열 가지를 고릅니다.
원한다면 투표를 해도 됩니다. 아니면 해당 문제를 지적한 관찰자들의 수가 가장 많은 문제들 10가지를 골라도 됩니다.

4. 선정된 열 가지의 심각한 사용성 문제들을 심각도에 따라 다시 적습니다.

5. 선정된 열 가지의 심각한 사용성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법을 간단하게 논의 합니다. 수정은 최대한 간단히 할 수 있는 선으로 제한합니다.

6. 선정된 열 가지의 심각한 사용성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법을 검토하고 그 중 한달 동안 수정 가능한 문제들을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3개 정도의 사용성 문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사용성 문제들을 수정 가능하다면 가능한 많은 문제들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저는 회고를 진행할 때 목적을 한 달동안 수정 가능한 가장 심각한 사용성 문제 3가지로 제한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목적을 명확히 할 경우 사람들이 그 목적에 집중하여 회고가 좀 더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리괴 회고는 진행자의 주도 하에 진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토론은 좋은 것이지만 무엇인가를 선택하는 문제에 있어서 토론은 자칫 잘못하면 서로간의 책임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관찰자들과 이해관계자의 의견에 귀를 귀울여야 하지만 결정에 있어서만큼은 진행자가 결정하여 통보하는 형태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고에 참여하는 관찰자들과 이해관계자 중에서 사용성에 대하여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진행자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회고는 1시간정도 진행됩니다. 또한 식사와 함께 진행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사람들이 잡답이나 영양가 없는 논쟁으로 시간을 소비할 수 있습니다.

진행자는 회고에서 사람들이 샛길로 가지 않도록 잡아주어야 합니다. 짧은 의견을 피력하는 것은 좋지만 이것이 어떠한 '종교 논쟁'으로 번지게 해서는 안됩니다.

사람들이 '종교 논쟁'에 빠지려 한다면 테스트 관찰 내용으로 논의를 되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하시는 이야기는 테스트에서 보신 내용인가요?" " 지금 이 이야기의 내용을 테스트에서 보신 분들이 계신가요?"

와 같은 질문이 효과적이며 필요하다면 테스트를 녹화했던 파일을 검토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의할 사항은 열 가지의 사용성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법을 논의할 때 특정 사용성 문제들에 대하여 다름 프로젝트 또는 다음 스프린트, 다음 업데이트 등에서 해결될거라는 의견을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그것은 진부한 회의론자들의 핑계일 뿐입니다.

그들은 이전에도 그렇게 심각한 사용성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았습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심각한 사용성 문제들을 영원히 사용자들로부터 사라지게 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최소한 사용자들에게 그러한 문제들이 덜 심각할 수 있도록 그 문제를 작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심각한 사용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누구도 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두가 회피한다면 사용자 테스트를 수행한 의미가 없습니다. 테스트를 수행하고 문제가 발견되었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시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진행자는 회고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에게 이러한 사실을 일깨워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다음 테스트 전까지 수정해야할 심각한 사용성 문제들이 정해졌다면 해당 사용성 문제들을 담당자들에게 이메일로 간단하게 통보하는 것으로 사용자 테스트는 끝을 맺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 테스트에서는 결과 보고서와 같은 무거운 문서를 만들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결과 보고서를 받아야 하는 사람들이 테스트에 직접 참여하여 관찰을 하였고 심각한 사용성 문제들을 선정했으며 그것을 수정하기로 동의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무거운 문서 대신에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그러한 사실을 잊지 않도록 일깨워주고 진행상황을 감시하고 제어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하지만 만약에 정말로 필요하다면 정해진 양식에 따라 보고서를 작성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간단하게 이메일로 결과를 통보한다면 아래와 같은 내용들을 적으시면 됩니다.

1. 테스트 대상

2. 참가자가 수행한 과제 목록

3. 관찰을 통해 다음 달까지 고치기로 결정한 문제의 목록

그리고 필요하다면 녹화 파일을 볼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녹화 파일은 사용성 문제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또다른 '종교 논쟁'을 불러일으킬수 있으므로 열람을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열람의 경우 비밀 서약과 함께 필요한 부분만을 제공하는 것으로 갈음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음 테스트 진행 일정을 반드시 알려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사용자 테스트가 막을 내립니다. 하지만 이것이 끝은 아닙니다. 사용자 테스트는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다음 테스트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다음에는 이러한 사용자 테스트를 준비하는 과정에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의 차이가 뭐여?

테스트 실무에서 가장 혼돈되어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가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입니다. 많은 경우 체크리스트를 테스트 케이스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인터넷 커뮤니티나 블로그, ISO, IEEE, ISTQB 등등을 검색해보시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에 대한 구분이 다 제각각입니다. 각각에 대한 정의가 다 제각각입니다. 사정이 이러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잘 구분하지 못하고 혼동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과 기름처럼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는 없겠지만.. ISTQB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설계 기법을 통해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 그렇지 않은 것은 체크리스트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는 결정 테이블 테스팅 기법을 통해 도출된 테스트 케이스의 예제입니다. 실제 테스트 케이스는 위보다 복잡하겠지만 어쨌든 얘기하고 싶은 것은 위와 같이 설계 기법을 통해서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라고 합니다. 그런데 딱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 테스트에서는 저 정도로는 테스트 커버리지를 충분히 만족했다고 얘기하기 힘듭니다. 그렇습니다. 어떤 분들은 테스트 케이스가 전가의 보도, 은 총알 쯤으로 생각하시는데.. 테스트 케이스는 일종의 마지노 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소한 제품을 테스트 할때 이정도는 해줘야 한다는 최후의 방어선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쟁에서 최후의 방어선은 물러설 수 없는 마지막 보루입니다. 하지만 최후의 방어선만 지킨다고 전쟁에서 승리할 수는 없습니다. 프랑스는 마지노 요새만 믿고 있다가 독일에게 깔끔하게 발렸던 과거가 있지요.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앞으로 나가야하고 치밀한 전략과 전술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더 높은 커버리지를 도달하고, 충분히 좋은 테스트가 수행되려면 테스트 케이스는 기본이 되어야 하고 거기에 더해서 체크리스트가 따라와 줘야 합니다. 이러한 체크리스트는 팀의 경험과 과거 프로젝트의 데이

비츠 스튜디오 버즈 플러스(투명) 사용 후기

제 내자분은 아직도 유선 이어폰을 쓰고 있습니다. 그게 좋다고 하시더라구요. 작년에 혹시나 해서 앤커 사운드코어 라이프Q35를 구매해서 조공해봤지만 결국은 안쓰시더라구요. 그래서 작년 추운 겨울에 제가 귀마게 용으로 잘 사용해왔는데.. 여름이 되니.. 와.. 이건 너무 덥고 무거워서 못쓰겠더라구요. 아이폰도 사고 애플 워치도 샀으니.. 다음은 에어팟인데.... 노이즈 캔슬링이 된다는 에어팟 프로 2는 ... 네... 너무 비싸더라구요... 이건 내자분께 얘기해봐야 결제가 될리가 없어서... 고민하고 있던차에.. 네.. 저는 봐버리고 말았습니다. 비츠 스튜디오 버즈 플러스의 그 영롱한 투명 버전의 자태를... 급 뽐뿌가 왔지만.. 여전히 20만원의 고가더라구요... 초기 출시 시기에 이벤트로 16만원 정도 했던거 같은데.. 그정도 가격이면 선 결제 후 보고 하면 될거 같은데.. 20만원은 너무 너무 비싸서 침만 삼키던 차에.. 당근에 15만원에 올라온 물건을 덥석 물었습니다. 애플 뮤직 6개월 프로모션 코드도 사용하지 않은 따끈따끈한 제품이라서 그냥 질렀습니다. 이상하게 인터넷이 실제 리뷰 게시물을 찾기 힘들어서.. 고민을 잠깐 했지만.. 그 투명하고 영롱한 자태에 그만... 어쨌든 구매하고 한달 정도 사용해본 후기를 간단하게 남겨봅니다. 1. 노이즈 캔슬링은 기대한 것과는 좀 다르고 앤커 사운드코어 라이프Q35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노이즈 캔슬링은 활성화하면 이게 소리를 막아준다기보다는 주변의 작은 소음만 제거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옆에서 소근 거리는 소리나 선풍기 바람 소리 같은 작은 소리들이 사라지고 음악 같은 내가 듣고자 하는 소리가 굉장히 뚜렸해지만 지하철 안내 방송 같은 조금 큰 소리는 그냥 들립니다. 그래서 주변음 허용 모드를 켜보면 너무 시끄러워서 안쓰게 되더라구요. 전 에어팟 프로 2를 사용해 본적이 없어서 비교할 수는 없지만.. 아주 못쓸 정도의 성능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2. 저는 귓구멍이 너무 작아서 XS 사이즈의 이어팁

탐색적 테스팅의 역사

이 글은 James Bach 의 ' Exploratory Testing 3.0 '을 번역한 글입니다. 이번 글은 의미를 전달하는데 무리가 없는 선에서 대부분 의역으로 번역되었습니다. 때문에 잘못 번역된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읽어보시면 시제나 문체가 시시각각으로 변합니다. 감안해서 읽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 글은 James Bach의 허락을 얻은 후 번역한 글로 다른 곳에 퍼가실때는 반드시 원 출처와 본 블로그를 같이 언급해주시기 바랍니다. ----- [저자 주: 다른 글에서 이미 탐색적 테스팅을 이제는 테스팅으로 불러야 한다는 것을 얘기했다. 사실 Michael은 2009년에 테스트에 대해 얘기했었고, James는 테스터에 대해 얘기했던 것을 2010년에 블로그에 작성했다. Aaron Hodder는 2011년에 직접적으로 언급했고 Paul Gerrard 역시 그러했다.우리는 모든 테스팅은 탐색적이라는 것을 깊이 이해하고 가르쳤지만(여기에 James가 작년에 한 학생과 대화를 나눈 예가 있다.), "탐색적 테스팅"이라는 용어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지금도 우리는 탐색적 테스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다만 테스팅이 탐색을 어느 정도 포함한 스크립트 테스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테스팅이 곧 탐색적 테스팅이라는 것이다.] By James Bach and Michael Bolton 태초에 테스팅이 있었다. 아무도 탐색과 스크립트 테스팅을 구별하지 못했다. Jerry Weinberg는 1961년 Computer Programming Fundamentals에서 테스팅의 형식화(formalizing)에 주의를 표명하고 테스팅은 본질적으로 탐색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책에서 "프로그래머의 의도에 대한 많은 정보 없이 프로그램과 프로그래머의 의도가 얼마나 일치하는지 기계적으로 검사하는 것은 어렵다. 만약 검사를 위해 컴퓨터에 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