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pid Usability Testing를 언급하기 전에 지난 포스트에서 언급했던 사용성 테스팅의 분류를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성 테스팅의 분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대체적으로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사용성 테스팅을 프로젝트 기간 중 언제 수행하느냐에 따라 '형성적(formative) 테스트'와 '총괄적(summative) 테스트'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성 테스팅의 성격에 따라 아래 표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이 우리가 수행해야할 사용성 테스팅들이 물과 기름처럼 뚜렷하게 구분되지는 않습니다.
언제 어떤 사용성 테스팅을 수행하느냐에 따라 두 성격의 사용성 테스팅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중요한 것은 조화입니다.
Rapid Usability Testing 은 위의 표에서 목적 중심의 사용성 테스팅의 성격이 강하지만 필요하다면 목표 중심의 사용성 테스팅 방법을 적절하게 혼용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Rapid Usability Testing 은 명백하게 정성적인 테스트입니다.
Rapid Usability Testing 은 우리가 개발하는 제품의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한 단서를 얻기 위한 테스트로 필요하다면 참가자의 수가 적어도 되고, 진행자가 테스트 중간에 절차를 바꿀 수도 있는 비공식적인 성격이 강한 테스트입니다.
테스트 중간에 절차를 바꾼다는 얘기는 특정 참가자가 특정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 그 이유가 합당하다면 진행자가 과제를 바꾸거나 심지어는 건너뛸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또는 특정 참가자가 특정 과제의 수행이나 해당 사용성 테스팅에 부적절하다고 판명되는 경우(때때로 보상에 눈이 멀어 사용성 테스팅 참가자 기준을 과대 포장하는 식으로 진행자를 속이고 사용성 테스팅에 참가하는 참가자들이 있습니다.) 해당 사용성 테스팅의 세션을 끝내거나 해당 참가자가 수행 가능한 사용성 테스팅을 진행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과제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목표 중심의 기존의 사용성 테스팅에서는 절대 허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Rapid Usability Testing 은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지만 진행자와 참가자가 한 방에 같이 앉아 진행자가 참가자에게 몇 가지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고 과제 수행 동안 진행자가 참가자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도록 요구하여 그 생각을 관찰실의 관찰자들과 같이 기록하는 방법이 가장 흔하게 사용됩니다.
관찰실에는 개발팀, 경영진, 여러 이해 관계자들이 참가하게 됩니다.
테스트가 끝나면 관찰자들과 진행자는 관찰 결과를 비교 분석하고 무엇을 개선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Rapid Usability Testing 에는 스케치 테스팅, 와이어프레임 테스팅,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테스팅, 퍼소나 테스팅, 카드 소팅, 소원의 나무 등 여러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 중에는 정성적인 데이터보다는 정량적인 데이터의 성격이 강한 방법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Rapid Usability Testing 은 5~8 명 많게는 수천명이 참가하는 거대 사용성 테스팅의 반대 개념으로 개발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적은 참가자를 대상으로 가볍게 수행할 수 있는 모든 사용성 테스팅 방법을 총괄적으로 지칭하는 개념으로 이해한다면 좀 더 쉽게 이해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거대 사용성 테스팅과 Rapid Usability Testing 의 차이에 대해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성 테스팅의 분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대체적으로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사용성 테스팅을 프로젝트 기간 중 언제 수행하느냐에 따라 '형성적(formative) 테스트'와 '총괄적(summative) 테스트'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성 테스팅의 성격에 따라 아래 표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이 우리가 수행해야할 사용성 테스팅들이 물과 기름처럼 뚜렷하게 구분되지는 않습니다.
언제 어떤 사용성 테스팅을 수행하느냐에 따라 두 성격의 사용성 테스팅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중요한 것은 조화입니다.
Rapid Usability Testing 은 위의 표에서 목적 중심의 사용성 테스팅의 성격이 강하지만 필요하다면 목표 중심의 사용성 테스팅 방법을 적절하게 혼용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Rapid Usability Testing 은 명백하게 정성적인 테스트입니다.
Rapid Usability Testing 은 우리가 개발하는 제품의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한 단서를 얻기 위한 테스트로 필요하다면 참가자의 수가 적어도 되고, 진행자가 테스트 중간에 절차를 바꿀 수도 있는 비공식적인 성격이 강한 테스트입니다.
테스트 중간에 절차를 바꾼다는 얘기는 특정 참가자가 특정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 그 이유가 합당하다면 진행자가 과제를 바꾸거나 심지어는 건너뛸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또는 특정 참가자가 특정 과제의 수행이나 해당 사용성 테스팅에 부적절하다고 판명되는 경우(때때로 보상에 눈이 멀어 사용성 테스팅 참가자 기준을 과대 포장하는 식으로 진행자를 속이고 사용성 테스팅에 참가하는 참가자들이 있습니다.) 해당 사용성 테스팅의 세션을 끝내거나 해당 참가자가 수행 가능한 사용성 테스팅을 진행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과제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목표 중심의 기존의 사용성 테스팅에서는 절대 허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Rapid Usability Testing 은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지만 진행자와 참가자가 한 방에 같이 앉아 진행자가 참가자에게 몇 가지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고 과제 수행 동안 진행자가 참가자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도록 요구하여 그 생각을 관찰실의 관찰자들과 같이 기록하는 방법이 가장 흔하게 사용됩니다.
관찰실에는 개발팀, 경영진, 여러 이해 관계자들이 참가하게 됩니다.
테스트가 끝나면 관찰자들과 진행자는 관찰 결과를 비교 분석하고 무엇을 개선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Rapid Usability Testing 에는 스케치 테스팅, 와이어프레임 테스팅,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테스팅, 퍼소나 테스팅, 카드 소팅, 소원의 나무 등 여러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 중에는 정성적인 데이터보다는 정량적인 데이터의 성격이 강한 방법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Rapid Usability Testing 은 5~8 명 많게는 수천명이 참가하는 거대 사용성 테스팅의 반대 개념으로 개발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적은 참가자를 대상으로 가볍게 수행할 수 있는 모든 사용성 테스팅 방법을 총괄적으로 지칭하는 개념으로 이해한다면 좀 더 쉽게 이해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거대 사용성 테스팅과 Rapid Usability Testing 의 차이에 대해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OHEAN 님 제 블로그에도 댓글 좀.. ^^ (디스커스의 새로운 기능인데 테스트로 한번 해보고 있습니다.)
답글삭제@OEHAN:twitter 님 제 블로그에도 댓글 좀 달아주세요. (디스커스의 새로운 기능 테스트로 한번.. ^^)
답글삭제Rapid라는 단어가 앞에 붙으면 항상 엄청난 기대를 하고 보게 됩니다. 계속 연재 하실꺼죠? 기대하겠습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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