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토요일 그러니까.. 23일..
7번째 게임 디자인 워크샵에 갔다 왔다..
몇번이고 간다 간다 하면서 가보지 못했던 워크샵이었는데, 아내가 산후 조리원에 있을 때라 정말 갈까? 말까? 무수하게도 고민했었다.
거기다 하필이면 이날 XPER의 8월 정기 모임도 있었다.
어쨌든 이런 저런 이유로 참석하기로 마음 먹기가 쉽지 않았지만 큰 맘 먹고 참석한 워크샵은 결론적으로 흡족했다.
우선 2시 30분쯤 이제 너무 자주 가서 익숙해져 버린 마이크로소프트의 라운지에 도착했다.
그전에 보니 포스코 빌딩 중앙 라운지에서 DJ.DOC의 공연 준비가 한창이었다. 나중에 공연장을 가로질러 집으로 가려다가 보안요원의 제지로 살짝 기분이 상했었다.
라운지에 들어서니 내 눈에 떡하니 보이는 것은 바로 소문으로만 듣던 서페이스..
너무 너무 체험해 보고 싶던거라 열심히 손가락을 움직여 보았는데..
움.. 생각보다 직관적이지 못하고 반응이 너무 느려서 실제로 제품을 출시해야한다면 좀 더 개선해야할 것 같다.
게임 디자인 워크샵은 우선 나중에라도 참여하고 싶은 분은 우선 MDA 프레임웍에 대해 사전 지식을 어느 정도 가지고 가야할 것 같다.
아무 생각 없이 참여해서는 진행 속도가 너무 빠르고 상세한 설명이 생략되어서 자칫 산만하다고만 느끼고 얻는 것이 아무것도 없을 수 있다.
사실 지금도 MDA에 대해서 확 하니 와닿지 않고 있다.
그냥 개인적으로 게임의 재미를 정의하기 위해 많이 노력했었는데 사고의 지평을 한 뼘 더 늘릴 수 있던 아주 유익했던 시간이었다.
이 워크샵은 그냥 한번 단발로 참여해서는 얻는 것이 별로 없을 것 같다. 좀 더 많이 참여하고 싶지만 그럴 기회가 될 지 모르겠다.
그리고 조금은 아쉬운 것은 게임의 재미라는 것에 대해 좀 더 깊게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는 그런 시간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아니면 참석한 사람 중 몇몇 유명한 분들의 게임의 재미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
게임을 만들어 보는 과정에만 치중되어서 막상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얻고 정리하는 것이 개인이 해야할 일로 남겨져서 시간이 좀 지나면 많이 희석되어버리는 것 같아 좀 아쉽긴 하다.
하지만 게임을 만들고 게임의 재미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석한다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론은 강추!!!
7번째 게임 디자인 워크샵에 갔다 왔다..
몇번이고 간다 간다 하면서 가보지 못했던 워크샵이었는데, 아내가 산후 조리원에 있을 때라 정말 갈까? 말까? 무수하게도 고민했었다.
거기다 하필이면 이날 XPER의 8월 정기 모임도 있었다.
어쨌든 이런 저런 이유로 참석하기로 마음 먹기가 쉽지 않았지만 큰 맘 먹고 참석한 워크샵은 결론적으로 흡족했다.
우선 2시 30분쯤 이제 너무 자주 가서 익숙해져 버린 마이크로소프트의 라운지에 도착했다.
그전에 보니 포스코 빌딩 중앙 라운지에서 DJ.DOC의 공연 준비가 한창이었다. 나중에 공연장을 가로질러 집으로 가려다가 보안요원의 제지로 살짝 기분이 상했었다.
라운지에 들어서니 내 눈에 떡하니 보이는 것은 바로 소문으로만 듣던 서페이스..
너무 너무 체험해 보고 싶던거라 열심히 손가락을 움직여 보았는데..
움.. 생각보다 직관적이지 못하고 반응이 너무 느려서 실제로 제품을 출시해야한다면 좀 더 개선해야할 것 같다.
게임 디자인 워크샵은 우선 나중에라도 참여하고 싶은 분은 우선 MDA 프레임웍에 대해 사전 지식을 어느 정도 가지고 가야할 것 같다.
아무 생각 없이 참여해서는 진행 속도가 너무 빠르고 상세한 설명이 생략되어서 자칫 산만하다고만 느끼고 얻는 것이 아무것도 없을 수 있다.
사실 지금도 MDA에 대해서 확 하니 와닿지 않고 있다.
그냥 개인적으로 게임의 재미를 정의하기 위해 많이 노력했었는데 사고의 지평을 한 뼘 더 늘릴 수 있던 아주 유익했던 시간이었다.
이 워크샵은 그냥 한번 단발로 참여해서는 얻는 것이 별로 없을 것 같다. 좀 더 많이 참여하고 싶지만 그럴 기회가 될 지 모르겠다.
그리고 조금은 아쉬운 것은 게임의 재미라는 것에 대해 좀 더 깊게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는 그런 시간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아니면 참석한 사람 중 몇몇 유명한 분들의 게임의 재미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
게임을 만들어 보는 과정에만 치중되어서 막상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얻고 정리하는 것이 개인이 해야할 일로 남겨져서 시간이 좀 지나면 많이 희석되어버리는 것 같아 좀 아쉽긴 하다.
하지만 게임을 만들고 게임의 재미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석한다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론은 강추!!!
워크샵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고, 또 살이되는 피드백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4시간만에 너무 많은 것을 전달하려 하지 않았나라는 반성을 하고, 다음 프로그램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_+)
trackback from: 장안의 화제, "게임 디자인 워크샵"
답글삭제제7회 게임 디자인 워크샵을 개최합니다: [지원하러 가기] GDC에서 9년동안 인기리에 진행되고 있는 게임 디자인 워크샵, 참가비만 80만원씩 주고 먼 미국까지 갈 필요 없어요. 이제 한국에서도 (한국어로)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게임의 출시까지 모든 과정을 단 시간에 경험하고 싶은, 신입 개발자 및 비개발자 분 점진적인 (Iterative) 게임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심이 있으신 분, MDA 이론의 쉬운 설명과 활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