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하루 종일 블로그에 올리고 싶었던 글을 머리 속에 깔끔하게 정리했었는데..
인터넷을 할 수 없는 환경에 하룻밤을 자고 일어나니 말끔하게 포맷이 되어 버렸다..
블로그를 하려면 이제는 노트와 볼펜이라도 들고 다녀야 할런가 보다.
그래서 원래 하고 싶었던 얘기는 다음으로 미루고..
짧은 글 하나 남겨볼까 한다..
주제는 표준이다.. 영어로 Standard
우리 주변의 모든 사물은 알게 모르게 무수히 많은 표준이 적용되어 있다. 심지어 여러분의 찬장에 짱박혀 있을 포도주 잔도 엄연한 표준이 있다.
소프트웨어 테스팅은 현재 ISO/IEC 29119 표준은 제정중이고, IEEE829 라는 문서 표준, ISTQB 라는 비영리 조직의 de facto 표준, 영국의 BS, ISEB 등 여러 표준이 있다.
그런데 이런 표준에 대하여 주변의 인식을 보면 무슨 신주단지 모시듯 한다. 표준에 대한 깊은 이해도 없이 그저 형식적이고 수박 겉핡기 식으로 따라하면 자기가 그 수준에 도달한 것인양 착각하는 사람들이 은근히 많다.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가 CMMI, SPICE, ISO 9000 시리즈 같은 것들이다.
저런 인증을 받은 조직은 정말 저 인증에 걸맞는 것일까?
그런 곳도 분명 있지만 많은 경우 일종의 TF 팀을 조직해서 인증을 취득하고 인증 부산물은 그대로 창고로 직행하고 인증은 마케팅 용도로만 활용하는 경우도 다반사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일까?
개인적으로 표준은 2가지 정도로 요약된다고 생각됩니다.
하나는 기술적인 표준입니다. 웹, 이메일, 코딩 룰 등 우리 주변은 다른 어떤 것과의 호환성 등을 이유로 반드시 반드시 지켜야 하는 표준이 있습니다.
익스플로러와 아웃룩, MS 오피스 등은 표준을 안지키기로 아주 악명이 높은 것들이죠.. 지배적 사업자라는 특혜를 누리는 변종들이라고 할까?
어쨌든 기술적인 표준은 정말로 정말로 지켜야 하는 표준입니다.
다른 하나는 프로세스 계열의 표준들입니다.
위에서 말한 CMMI, SPICE 등이 여기에 해당되죠.
이러한 표준은 반드시 반드시 지켜야 하는 표준일까요?
만약 이 질문에 "Yes"라고 답하신다면 좀 더 많이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여러분의 조직에 어떤 영업사원이나 컨설턴트가 와서 표준이 어쩌구 저쩌구 하면서 이거는 꼭 꼭 이대로 따라하시면 생산성이 어쩌고, 효율이 어쩌고... 이런 말을 한다면 쫓아내십시오. 그 사람들은 사기꾼이나 진배 없습니다.
TMMi 뿐만 아니라 대체로 프로세스 계열의 표준들은 Best Practice일 뿐입니다. 이런 표준들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어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오랜 기간동안 삽질을 해야 가능한 것을 이미 그런 삽질을 많이 해본 많은 경우들을 참고해서 삽질은 피하고 짧은 기간에 그 어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참고용 도서일 뿐입니다.
이런 것을 무슨 Bible인양 떠 받들고 따라해 봐야.. 표준에서 얘기하는 그 어떤 것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지금 힘들고 어려우신가요? 테스트는 체계적으로 수행되지도 않는 것 같고, 무엇을 해야할 지도 모르겠고 혼란스럽고 어렵기 때문에 표준을 찾고 계신가요?
아니면 떨어지는 품질을 포장할 포장지로 표준을 찾고 계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여러분의 회사와 제품은 조만간 망할겁니다.
표준은 기본적인 지식 체계가 없다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적용하는 것은 더더욱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표준은 무수히 많은 세월동안 무수히 많은 케이스에서 실패하고 성공한 사례를 집대성 해 놓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표준은 범용성이란 측면에서 무수히 많은 케이스를 커버하기 위해 매우 비대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자기 자신의 조직과 회사의 문화적인 어떤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표준을 무리하게 도입한다면 100% 실패합니다.
그래서 표준을 적용하기 원하신다면 정말로 정말로 열심히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알량한 인증 몇개 얻는 건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고 어설픈 뜨내기 컨설턴트나 영업사원의 농간에 놀아나 인증 몇개 얻었다 해서 여러분의 조직이 그 수준에 도달한 것은 아닙니다.
만약 여러분 스스로 표준을 도입하기 어렵다고 느끼신다면 정말 좋은 컨설턴트를 찾기 바랍니다.
단순히 우격다짐으로 표준 대비 당신은 여기니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해야 한다고 거품을 무는 컨설턴트는 믿지 마십시오.
표준에 대하여 깊이 이해하고 표준을 커스터마이징 해서 당신의 조직에 맞는 옷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컨설턴트를 찾기 바랍니다.
주저리 주저리 글이 길어졌지만 결론은..
표준을 맹신하지 마십시오. 인증은 필수 불가결한 것일 수도 있지만 인증의 획득에만 여러분의 목표를 두지 마십시오.
인증의 획득 보다는 여러분 조직이나 회사 전체가 아주 자연스럽게 표준에서 말하는 그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공부하고 고민하고 노력하십시오.
혼자서 어렵다면 유능한 컨설턴트를 찾으십시오. 표준만을 고집하는 컨설턴트가 아닌 표준을 이해하고 표준을 당신에게 맞게 재단해 줄 수 있는 컨설턴트를 찾으십시오.
인터넷을 할 수 없는 환경에 하룻밤을 자고 일어나니 말끔하게 포맷이 되어 버렸다..
블로그를 하려면 이제는 노트와 볼펜이라도 들고 다녀야 할런가 보다.
그래서 원래 하고 싶었던 얘기는 다음으로 미루고..
짧은 글 하나 남겨볼까 한다..
주제는 표준이다.. 영어로 Standard
우리 주변의 모든 사물은 알게 모르게 무수히 많은 표준이 적용되어 있다. 심지어 여러분의 찬장에 짱박혀 있을 포도주 잔도 엄연한 표준이 있다.
소프트웨어 테스팅은 현재 ISO/IEC 29119 표준은 제정중이고, IEEE829 라는 문서 표준, ISTQB 라는 비영리 조직의 de facto 표준, 영국의 BS, ISEB 등 여러 표준이 있다.
그런데 이런 표준에 대하여 주변의 인식을 보면 무슨 신주단지 모시듯 한다. 표준에 대한 깊은 이해도 없이 그저 형식적이고 수박 겉핡기 식으로 따라하면 자기가 그 수준에 도달한 것인양 착각하는 사람들이 은근히 많다.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가 CMMI, SPICE, ISO 9000 시리즈 같은 것들이다.
저런 인증을 받은 조직은 정말 저 인증에 걸맞는 것일까?
그런 곳도 분명 있지만 많은 경우 일종의 TF 팀을 조직해서 인증을 취득하고 인증 부산물은 그대로 창고로 직행하고 인증은 마케팅 용도로만 활용하는 경우도 다반사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일까?
개인적으로 표준은 2가지 정도로 요약된다고 생각됩니다.
하나는 기술적인 표준입니다. 웹, 이메일, 코딩 룰 등 우리 주변은 다른 어떤 것과의 호환성 등을 이유로 반드시 반드시 지켜야 하는 표준이 있습니다.
익스플로러와 아웃룩, MS 오피스 등은 표준을 안지키기로 아주 악명이 높은 것들이죠.. 지배적 사업자라는 특혜를 누리는 변종들이라고 할까?
어쨌든 기술적인 표준은 정말로 정말로 지켜야 하는 표준입니다.
다른 하나는 프로세스 계열의 표준들입니다.
위에서 말한 CMMI, SPICE 등이 여기에 해당되죠.
이러한 표준은 반드시 반드시 지켜야 하는 표준일까요?
만약 이 질문에 "Yes"라고 답하신다면 좀 더 많이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여러분의 조직에 어떤 영업사원이나 컨설턴트가 와서 표준이 어쩌구 저쩌구 하면서 이거는 꼭 꼭 이대로 따라하시면 생산성이 어쩌고, 효율이 어쩌고... 이런 말을 한다면 쫓아내십시오. 그 사람들은 사기꾼이나 진배 없습니다.
TMMi 뿐만 아니라 대체로 프로세스 계열의 표준들은 Best Practice일 뿐입니다. 이런 표준들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어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오랜 기간동안 삽질을 해야 가능한 것을 이미 그런 삽질을 많이 해본 많은 경우들을 참고해서 삽질은 피하고 짧은 기간에 그 어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참고용 도서일 뿐입니다.
이런 것을 무슨 Bible인양 떠 받들고 따라해 봐야.. 표준에서 얘기하는 그 어떤 것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지금 힘들고 어려우신가요? 테스트는 체계적으로 수행되지도 않는 것 같고, 무엇을 해야할 지도 모르겠고 혼란스럽고 어렵기 때문에 표준을 찾고 계신가요?
아니면 떨어지는 품질을 포장할 포장지로 표준을 찾고 계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여러분의 회사와 제품은 조만간 망할겁니다.
표준은 기본적인 지식 체계가 없다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적용하는 것은 더더욱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표준은 무수히 많은 세월동안 무수히 많은 케이스에서 실패하고 성공한 사례를 집대성 해 놓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표준은 범용성이란 측면에서 무수히 많은 케이스를 커버하기 위해 매우 비대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자기 자신의 조직과 회사의 문화적인 어떤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표준을 무리하게 도입한다면 100% 실패합니다.
그래서 표준을 적용하기 원하신다면 정말로 정말로 열심히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알량한 인증 몇개 얻는 건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고 어설픈 뜨내기 컨설턴트나 영업사원의 농간에 놀아나 인증 몇개 얻었다 해서 여러분의 조직이 그 수준에 도달한 것은 아닙니다.
만약 여러분 스스로 표준을 도입하기 어렵다고 느끼신다면 정말 좋은 컨설턴트를 찾기 바랍니다.
단순히 우격다짐으로 표준 대비 당신은 여기니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해야 한다고 거품을 무는 컨설턴트는 믿지 마십시오.
표준에 대하여 깊이 이해하고 표준을 커스터마이징 해서 당신의 조직에 맞는 옷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컨설턴트를 찾기 바랍니다.
주저리 주저리 글이 길어졌지만 결론은..
표준을 맹신하지 마십시오. 인증은 필수 불가결한 것일 수도 있지만 인증의 획득에만 여러분의 목표를 두지 마십시오.
인증의 획득 보다는 여러분 조직이나 회사 전체가 아주 자연스럽게 표준에서 말하는 그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공부하고 고민하고 노력하십시오.
혼자서 어렵다면 유능한 컨설턴트를 찾으십시오. 표준만을 고집하는 컨설턴트가 아닌 표준을 이해하고 표준을 당신에게 맞게 재단해 줄 수 있는 컨설턴트를 찾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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