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팅은 개발 기간 중 언제부터 시작될까요?
테스팅에 대해 조금 공부를 하신 분들은 아마 대부분 정답을 알고 계실것이고, 또 그런 것이 우리 나라 현실에서는 아직 머나먼 일이라는 것도 아실 겁니다.
대부분의 경우 테스팅이라 하면 많은 사람들이 제품이 완성 된 후 기능의 정상 유무를 확인하는 활동 쯤으로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스팅은 개발이 거의 끝나갈 무렵 시작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테스팅을 통해 결함이 많이 나올 경우 출시가 연기되거나 결함이 많은 제품이 그대로 고객에게 전달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그런데 정말로 테스팅이 단순히 개발 결과물이나 확인하고 개발 말미에 어쩔 수 없이 하는 활동이고 시간 없으면 안해도 되는 걸까요? 그렇다면 제가 이런 글도 안적고 있겠죠.
테스팅이 언제 시작하는 활동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결함이 무엇이고 테스팅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결함이란 무엇일까요?
먼저 Error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리가 흔히 에러라고 부르는 것은 흔히 사람이 하는 실수를 말합니다. 여기서 사람이라 하면 개발자를 포함하여 개발 과정 전체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을 말합니다. 실수를 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개발 과정 전체에 걸쳐 수많은 사람들이 관련이 되고 그 모든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실수를 합니다. 그러한 실수를 모두 에러라고 합니다.
결함(Defect)이란 이러한 에러가 확인할 수 있는 현상으로 나타난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테스터들이 하게 되죠. 테스터는 결함을 찾는 사람이고 결함이란 에러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테스터를 다른 말로 하면 개발 과정에서 사람들이 하는 실수를 발견해 내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에러가 결함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스터는 보다 많은 에러를 찾을 수 있도록 많이 공부하고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테스터가 찾지 못한 결함을 고객이 찾게 되겠죠.
자 여기까지를 이해하셨다면 테스팅을 언제부터 시작해야는지 감이 오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습니다.
테스팅은 개발이 시작되기 전 제품을 기획하는 단계부터 시작하는 것이 맞습니다.
왜냐하면 기획 단계에서부터 사람은 실수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고객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기능을 잘못 전달할 수도 있고 기획자나는 고객의 의도를 잘못 해석하여 기획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실수가 에러가 될 것이고 이러한 것이 나중에 제품에 구현 된 후에 테스터가 결함으로 확인할 때는 이미 너무 머나먼 길을 와버린 후일 것입니다.
사람이 실수하는 그 순간 순간마다 그 실수를 되돌릴 수만 있다면 결함을 발견하고 수정하는 비용은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테스터가 기획 단계쯤부터 참여하는 경우는 보기 힘듭니다.
이유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이러한 인식이 널리 퍼지지 못한 것도 하나의 이유일테고, 테스터가 아직 그만한 능력이 준비되지 않은 것도 이유일 것입니다.
테스팅은 단순히 개발 말미에 개발 결과물을 확인하는 작업이 아닙니다. 개발 전 과정에서 사람이 하는 실수를 발견하고 그 실수를 제거하고 나아가서 그러한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테스팅입니다.
하지만 테스팅이 과연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테스터 부터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부심과 인식을 가져야 할 것이고 그러한 준비를 열심히 해야 할 것입니다.
테스팅이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은 무궁 무진 합니다. 테스터는 그렇기 때문에 많이 알아야 하고 잡학 다식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특정 분야에 전문가 못지 않은 지식을 쌓아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개발 전 분야에 걸쳐 참여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어떤 준비를 하시겠습니까?
생각하고 준비하신다면 당신의 앞날에 많은 기쁨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테스팅에 대해 조금 공부를 하신 분들은 아마 대부분 정답을 알고 계실것이고, 또 그런 것이 우리 나라 현실에서는 아직 머나먼 일이라는 것도 아실 겁니다.
대부분의 경우 테스팅이라 하면 많은 사람들이 제품이 완성 된 후 기능의 정상 유무를 확인하는 활동 쯤으로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스팅은 개발이 거의 끝나갈 무렵 시작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테스팅을 통해 결함이 많이 나올 경우 출시가 연기되거나 결함이 많은 제품이 그대로 고객에게 전달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그런데 정말로 테스팅이 단순히 개발 결과물이나 확인하고 개발 말미에 어쩔 수 없이 하는 활동이고 시간 없으면 안해도 되는 걸까요? 그렇다면 제가 이런 글도 안적고 있겠죠.
테스팅이 언제 시작하는 활동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결함이 무엇이고 테스팅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결함이란 무엇일까요?
먼저 Error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리가 흔히 에러라고 부르는 것은 흔히 사람이 하는 실수를 말합니다. 여기서 사람이라 하면 개발자를 포함하여 개발 과정 전체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을 말합니다. 실수를 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개발 과정 전체에 걸쳐 수많은 사람들이 관련이 되고 그 모든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실수를 합니다. 그러한 실수를 모두 에러라고 합니다.
결함(Defect)이란 이러한 에러가 확인할 수 있는 현상으로 나타난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테스터들이 하게 되죠. 테스터는 결함을 찾는 사람이고 결함이란 에러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테스터를 다른 말로 하면 개발 과정에서 사람들이 하는 실수를 발견해 내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에러가 결함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스터는 보다 많은 에러를 찾을 수 있도록 많이 공부하고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테스터가 찾지 못한 결함을 고객이 찾게 되겠죠.
자 여기까지를 이해하셨다면 테스팅을 언제부터 시작해야는지 감이 오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습니다.
테스팅은 개발이 시작되기 전 제품을 기획하는 단계부터 시작하는 것이 맞습니다.
왜냐하면 기획 단계에서부터 사람은 실수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고객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기능을 잘못 전달할 수도 있고 기획자나는 고객의 의도를 잘못 해석하여 기획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실수가 에러가 될 것이고 이러한 것이 나중에 제품에 구현 된 후에 테스터가 결함으로 확인할 때는 이미 너무 머나먼 길을 와버린 후일 것입니다.
사람이 실수하는 그 순간 순간마다 그 실수를 되돌릴 수만 있다면 결함을 발견하고 수정하는 비용은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테스터가 기획 단계쯤부터 참여하는 경우는 보기 힘듭니다.
이유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이러한 인식이 널리 퍼지지 못한 것도 하나의 이유일테고, 테스터가 아직 그만한 능력이 준비되지 않은 것도 이유일 것입니다.
테스팅은 단순히 개발 말미에 개발 결과물을 확인하는 작업이 아닙니다. 개발 전 과정에서 사람이 하는 실수를 발견하고 그 실수를 제거하고 나아가서 그러한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테스팅입니다.
하지만 테스팅이 과연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테스터 부터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부심과 인식을 가져야 할 것이고 그러한 준비를 열심히 해야 할 것입니다.
테스팅이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은 무궁 무진 합니다. 테스터는 그렇기 때문에 많이 알아야 하고 잡학 다식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특정 분야에 전문가 못지 않은 지식을 쌓아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개발 전 분야에 걸쳐 참여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어떤 준비를 하시겠습니까?
생각하고 준비하신다면 당신의 앞날에 많은 기쁨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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