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매뉴얼이 필요없는 소프트웨어를 만들 자신이 없으면 매뉴얼이라도 잘 만들어라.

솔직히 우리가 소프트웨어를 쓰면서 매뉴얼을 보는 경우가 얼마나 있을까?

아무리 기억을 되살려보아도 내가 MS 워드를 쓰면서 MS의 사용자 설명서를 읽었던 기억은 없다.

옆사람을 통해서, 서점의 책을 통해서 알음 알음 배워서 사용을 했지, 사용자 설명서를 읽었던 기억은 없다.

여러곳을 테스트 하러 돌아다니다보면 많은 경우 매뉴얼이 없거나 매우 부실한 경우가 허다하다.

많은 곳에서 사람들이 읽지도 않을 사용자 설명서를 만드는 것은 시간낭비, 돈낭비, 인력낭비라고 생각을 한다.

물론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하지만 사용자 설명서가 없을거라면 소프트웨어 자체가 사용하기 편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개발자에게 사용자들이 이러 이러한 것은 불편하거나 오해할 소지가 있으니 수정해 달라고 아무리 얘기해봐야 소귀에 경 읽기이다.

왜냐하면 개발자에게는 이미 그렇게 사용하는 것이 완전히 익숙해져서 불편함이 없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내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사용자 테스트를 수행해서 실제로 사용자들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돈도 들고 시간도 들고 실제로 실무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지 않다.

두번째는 개발자에게 매뉴얼을 작성하게 하는 방법이다.

즉, 엉성하기 짝이 없는 언제 업데이트 되었는지도 알 수 없는 최종 매뉴얼을 가져다 놓고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매뉴얼에 적힌것만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웹 서비스에 로그인을 하는 기능이라면

많은 경우 사용자 설명서에는 해당 설명이 아예 빠져 있거나(실제로 빠져 있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많은 개발자들은 사용자가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용자는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며, 실제로 많은 사용자들이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는 찾기 힘들지만 어떤 경우에는 로그인을 할 수 있는 영역을 사용자가 찾지 못하거나 로그인이 필요없는 경우에도 로그인을 강제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경우를 찾는데 매뉴얼이 나름 유용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설명이 극히 부실하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ID와 PW를 입력하고 로그인한다.'

여러분은 위의 문구만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가?

만약 가능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이미 로그인에 완전히 익숙해져 있는 경우이다.

실제로는 저보다 조금 더 자세하게 적어야 한다.

예를 들면

1. 올바른 ID와 PW를 입력해야 한다. 당연하다고 생각하는가? 당연하다고 무시하는 순간 사용성은 쭉쭉 떨어지게 되어 있다. 당연한 것은 없다는 생각이 사용성을 높이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2. 올바른 ID와 PW는 사용자가 가입 당시 적은 ID와 PW이다.

위 사항을 반영하면 대충 이런 식으로 적게 된다.

'가입 당시 기입한 ID와 PW를 입력하고 로그인한다.'

이걸로 충분할까?

조금 더 생각을 확장해보면 예외 사항 즉, 실패하는 경우를 추가해주면 더욱 좋다.

즉, 사용자가 ID와 PW를 잊은 경우에 해당하는 행동 절차를 추가해주면 좋다.

많은 사용자 설명서에는 ID와 PW를 잊어버렸을 때 행동 요령이 누락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최종적으로 이런 문구가 될 것이다.

'가입 당시 기입한 ID와 PW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선택하십시오. ID와 PW를 잊으신 경우 ( ) 로 ID를 찾거나 PW를 재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PW를 잊어버렸을 때를 사용자 설명서에 추가하는 것은 PW가 기억나지 않을 경우 서비스들마다 대처방안이 틀리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이를 명확히 하기 위함이다. 어떤 업체는 PW를 재발급 해주는 곳이 있는가 하면, 어떤 곳은 문자나 이메일로 PW를 보내주는 곳도 있다.)

이걸로 끝일까?

하나 더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ID와 PW에 입력 가능한 문자값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것은 가입 양식과 비교하며 테스트할 때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된다. 실제로 가입 양식의 ID에 입력 가능한 문자 수와 로그인 입력 필드에 입력 가능한 문자수를 다르게 제한한 경우도 있었다. 지금 생각해도 조금 황당하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완성되는 문구는 이런 문구가 될 것이다.

'가입 당시 기입한 ID와 PW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선택하십시오. ID는 영문 대소문자, 숫자로 8자까지 입력 가능하며, PW는 영문 대소문자, 숫자, 특수문자를 포함하여 16자리 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한글은 입력하실 수 없습니다. ID와 PW를 잊으신 경우 ( ) 로 ID를 찾거나 PW를 재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세하게 작성된 매뉴얼은 실제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거나 테스트를 수행할 때 테스트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매뉴얼에 적용된 사항이 제품에 반영되어야 하므로 제품이 가져야할 오류 허용성을 높이는 효과도 조금은 볼 수 있다.

얘기는 길어졌지만 내가 하고 싶은 얘기는 이거다.

많은 사람들이 매뉴얼을 만드는 작업을 매우 힘들어하고 귀찮아한다. 사용자들이 매뉴얼을 잘 보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매뉴얼을 사용자를 위해서 만든다고 생각을 한다면 이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생각을 조금 바꾸어서 매뉴얼을 일기라고 생각을 해보자.

매일 매일 개발되는 기능들에 대해서 일기를 적듯이 매뉴얼을 적는 습관을 가진다면 제품에 대한 이해와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조금은 높일 수도 있다고 생각된다.

매뉴얼이 없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면 그게 제일 좋은 방법인건 확실하다.

하지만 우물가에서 숭늉을 찾는다고 숭늉이 우물에서 나오지는 않는다.

모든 일에는 선후가 있다.

사용자를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매뉴얼이 필요없는 제품이 나올리 만무하다.

사용자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조금 더 해보도록 하자.

난 그 첫걸음으로 많은 개발자들에게 꼼꼼하게 매뉴얼 작업을 하도록 독려하는 편이다.

내 경험상 많은 개발자들과 같이 꼼꼼하게 매뉴얼 작업을 하면서 많은 개발자들이 자신의 제품에 대하여 더 깊이 이해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노력이 쌓이고 나면 이후에는 정말 매뉴얼을 만들지 않아도 되는 그런 제품을 개발하는 날이 올거라고 생각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테슬라 구매 과정 후기

올해 제 인생 최대 지름이 될.. 테슬라 구매를 했습니다. 스파크만 13년을 몰았는데... 내자분이 애들도 컸고.. 이젠 스파크가 좁고 덥고 힘들다면서... 4월 6일 하남 테슬라 전시장에서 새로 나온 업그레이드 된 모델 3를 보고 4월 7일 덜컥 계약을 해버리게 되었습니다. 이후에 4월 11일에 보조금 설문 조사 문자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다시 기다림의 시간이.. 사실, 처음에 하얀색을 계약을 했다가 하얀색은 관리하기가 너무 힘들거 같아 4월 20일에 블루로 변경을 했었는데.. 다른 사람들은 하나 둘 차량을 인도 받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인도 일정이 배정이 되지 않아서... 혹시나 하고 4월 25일 하얀색으로 변경하자마자 VIN이 배정되고 4월 29일 인도 일정 셀프 예약 문자가 왔습니다. 파란색이 정말 인기가 없었나 봅니다. (그런데, 소문에 듣자하니.. 파란색은 5월 첫주부터 인도 일정 셀프 예약 문자가 왔었다고 합니다.. 크흑.. ㅠㅠ) 덕분에 기다리고 기다리긴 했지만 아무 준비도 없던 와중에 이제부터 정말 실제 차량을 인도받기 위한 질주가 시작되었습니다. 4월 30일 셀프 인도 예약 완료 문자가 왔고 5월 2일 오전 10시 5분에 전기자동차 구매지원 자격 부여 문자가 오고 오후 3시 5분에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자 확정 문자를 받았습니다. 사실 기다림의 시간이 제일 힘든건.. 보조금을 못받으면 어떻게 하지?라는 초조함이었습니다. 얼마 안되는 보조금이라고 하더라도 한푼이 아쉬운 입장에서는 정말 필요한 돈이었는데.. 다행히 큰 문제 없이 지원 대상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5월 2일 오후 4시 12분에 차량 대금을 후다닥 결제를 진행했습니다. 유투브와 네이버 카페 등을 열심히 읽어두었지만 막상 진행해보니 다른 설명과는 좀 다르게 진행되어서 불안했었는데.. 큰 문제 없이 결제가 완려되었습니다. 이미 차량 인도는 5월 14일로 결정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차량 등록에 대한 기다림이 시작되었습니다. 드디어 5월 8일 오후 2시 23분에 등록 대행 비용 및...

스위치봇 & 스위치봇 허브 미니 간단 사용기

제 블로그에 예전부터 오셨던 분들은 제가 사브작 사브작 홈 오토메이션을 어설프게 해온 것을 아실겁니다. 작년부터 너무 하고 싶었던 도어락 자동화에 도전해봤습니다. 우리 나라에 자체 서비스로 앱을 통해 도어락을 제어하는 제품은 꽤 있습니다. 게이트맨도 있고, 키위도 있고, 삼성도 있죠.. 그런데.. 전 그것보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하는 도어락이 필요했는데... 그런건 안만들더라구요.. 꼭 필요한건 아니지만 웬지 해보고 싶은데... 언제 제품이 출시될지도 몰라서..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다가.. 스위치봇이라는 제품으로 도어락을 버튼을 꾹 누르는 방법을 찾아서 스위치봇이 직구가 아닌 국내에 출시되었길래 낼름 구매해서 도전해봤습니다. 스위치봇 제품에 대한 내용이나 구매는  https://www.wakers.shop/  에서 하시면 됩니다. 저는 스위치봇에 스위치봇을 구글 홈에 연결시키기 위해 스위치봇 허브 미니까지 구매했습니다. 스위치봇 허브 미니가 없으면 스위치봇을 외부에서 제어하거나 구글 홈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스위치봇 허브 미니를 구매한 이유 중 다른 하나는 이 제품이 RF 리모컨 기능이 지원됩니다. 집에 있는 모니터를 제어할 필요가 있어서 이참 저참으로 같이 구매했습니다. 제품 등록은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스위치봇 허브 미니에 RF 리모컨을 등록해서 구글 어시스턴트로 제어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제가 스위치봇 허브 미니로 모니터를 제어하고 싶었던 부분은 컴퓨터에서 크롬캐스트로 외부 입력을 때에 따라 바꿔야 하는데.. 그때마다 리모컨을 찾는게 너무 불편해서였습니다.  어차피 리모컨은 외부 입력 바꿀 때 빼고는 쓸 일도 없는지라.. 매번 어디로 사라지면 정말 불편해서 이걸 자동화 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스위치봇 허브 미니를 등록하고 여기에 리모컨을 등록하니.. 구글 홈에 등록된 리모컨이 자동으로 등록이 됩니다. 그런데, 등록된걸 확인해보니 전원 On/Off만 제어되는 것이고, 나머지 버튼은 구글 홈...

테슬라 악세사리 구매 후기

테슬라를 구매하면서 알리와 네이버 페이에서 이런 저런 악세사리를 정말 엄청나게 구매했습니다. 스파크 13년의 경험을 총동원해서 어머 이건 꼭 사야지~~ 라고 생각되는건 모두 구매해봤습니다. 실제 비용은 쿠폰과 포인트로 조금씩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구매한 제품과 구매 링크 그리고 간단한 후기만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이패스(AP500S) 뭐.. 얼마 안 있으면 하이패스가 필요없어진다는 얘기도 있지만.. 시범 사업 이후에 전국 고속도로에 설치되려면 아직 멀었고 뭐.. 말이 필요없는 필수품이죠.. 테슬라 카페이서 추천하는거 구매해봤습니다. TKC에서 공구하는건 이걸 구매하고 나서 알게 되었네요.. 네이버 공식샵에서 구매했습니다.  설치 후 동작은 잘 되는데.. 센터 콘솔 안에 위치한 시거잭에 설치하고 뚜껑을 닫았더니.. 음량을 최대 5로 설정해도 동작음이 잘 들리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이게 제대로 결제가 된건지 안된건지 알 수 없는게 유일한 불만이고.. 작고 잘 동작하고 좋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gair/products/4776415369 2. 액정 보호 필름(스코코) https://brand.naver.com/skoko/products/9882239107 좋다고 해서 구매해봤는데..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미묘하게 크기가 안맞습니다. 테슬라 모니터 테두리가 곡면이라서 그런것 같습니다. 샵에서 붙여 달라고 했는데.. 제래도 붙지 않고 계속 기포가 생깁니다. 점착력이 떨어지는건지.. 혹시 몰라서 한번 더 구매해서 다시 붙여보려고 합니다. 무엇보다 비싸기 때문에.. 무반사 이런거에 큰 관심 없으시면 다른 적당히 저렴한거 구매하시는게 나을 것 같기도 합니다. 3. 도어 커버(카마루) https://blessauto.kr/products/37263 생각보다 얇고 얘도 생각보다 잘 안맞습니다. 미묘하게 좀 큽니다. 제가 똥손이라서 잘 못붙여서 그런것일 수도 있습니다. 막상 붙이고 나면 감촉도 좋고.. 관리하기 편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