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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색적 테스팅 정의 변천사

이 글은 James Bach 의 'History of Definitions of ET'을 번역한 글입니다.

번역자가 여러 의미로 의역을 한 부분이 많으므로 실수로 잘못 번역된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James Bach의 허락을 얻은 후 번역한 글로 다른 곳에 퍼가실때는 반드시 원 출처와 본 블로그를 같이 언급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번역의 일부는 '진석준'님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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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Rapid Software Testing 방법론의 소프트웨어 테스팅 실행 방법인 "탐색적 테스팅" 용어에 대한 기록이다.

이 연표를 둘러싼 사회적, 철학적 문제에 대한 논의는 "탐색적 테스팅 3.0"을 참조하기 바란다.


1988
맨 처음 Cem Kaner의 Testing Computer Software 에 "quick tests"; "whatever comes to mind"; "guerrilla raids" 와 같은 다양한 용어가 소개되었다. (Testing Computer software 1988년 판에 탐색적 테스팅의 다른 스타일에 대한 설명이 있다. Cem은 설명의 일부는 실제적으로 1983년에 작성되었다고 언급했다.)

1990
James Bach는 애플 컴퓨터가 주최한 애자일 테스팅에서 탐색적 테스팅을 애자일 또는 탐색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Organic Quality Assurance"라고 처음 소개했다.

1993
6월 James Bach는 ICST conference의 "Persistence of Ad Hoc Testing" 발표에서 "ad hoc" 이라는 용어를 다시 사용했다.

1995
2월 유즈넷에서 Cem Kaner가 "탐색적 테스팅"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

1995
탐색적 테스팅은 학습, 계획 그리고 테스팅을 동시에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 James Bach (Market Driven Software Testing class)

1996
탐색, 계획 그리고 테스팅을 동시에 실행 - James Bach (Exploratory Testing class v1.0)

1999
제품 탐색, 테스트 설계 그리고 테스트 실행이 동시에 일어나는 상호 작용 절차(interactive process) - James Bach (Exploratory Testing class v2.0)

2001(post WHET(Heuristic and Exploratory Techniques workshops) #1)
Bach의 관점
모든 테스팅은 테스터가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적극적으로 테스트 설계 범위를 조정하고, 새롭고 더 좋은 테스트를 설계하기 위해 테스팅을 수행하는 동안 얻은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다.

Kaner의 관점
모든 테스팅은 테스터가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적극적으로 테스트 설계 범위를 조정하고, 새롭고 더 좋은 테스트를 설계하기 위해 테스팅을 수행하는 동안 얻은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며, 다음과 같은 조건이 적용된다.
  • 테스터는 특정 테스트 방법이나 절차를 따르거나 사용할 필요가 없다.
  • 테스터는 다른 테스터에 의해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산출물이나 절차를 만들거나 수행된 작업의 세부 내용을 관리 검토할 필요가 없다.
-Bach와 Kaner는 WHET #1과 Satisfice Tech Center의 BBST class에서 의견 차이를 해결했다.

(이 두 의견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James는 factory-style 테스터에게 탐색적 테스팅을 설명할 때 매우 유용한 "scripted/exploratory continuum"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2003-2006
학습, 테스트 설계, 그리고 테스트 실행을 동시에 실행 – Bach, Kaner

2006-2015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학습, 테스트 설계 그리고 테스트 실행이 동시에 실행되며 상호 보완하여 테스트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도록 테스터의 자유와 책임을 강조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팅 접근법 - Kaner의 제안을 Bach/Bolton이 편집)

2015
탐색적 테스팅은 Rapid Software Testing 방법론에서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용어이다. 대신에 테스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즉, 모든 테스팅은 어느 정도 탐색적이다. 현재 RST에서 테스팅의 정의는 "질문, 연구(study), 모델링, 관찰, 추론 등이 어느 정도 포함된 탐색 및 실험(experimentation)을 통해 제품을 학습하며 평가하는 것" 이다.)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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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오토 그리고 브링고...

2018년 7월 12일.. 기다리고 기다리던 안드로이드 오토가 드디어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대한민국의 특수한 상황 때문에 구글 지도가 아닌 카카오 네비게이션과 함께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제 차량이 더 넥스트 스파크인데.. 기본 네비게이션이 브링고라는 앱입니다.

물론 AS 마켓에서 여러 네비게이션을 설치할 수도 있지만, 그러기에는 안정성도 문제이고 마이링크와 같이 사용하는 것도 어색해서 저는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브링고를 써왔습니다.

그런데, 이 브링고라는 앱의 가장 큰 문제점은 네비게이션임에도 불구하고 업데이트가 거의 없습니다. 1년에 2번 정도 해주면 아주 양호한 정도입니다. 웃긴 것은 만원이나 하는 유료 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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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될 때마다 연결이 잘 안되기도 하고.. 마이링크는 왜 업데이트가 안되는건지도 모르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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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어쩔 수 없이 브링고를 써오던 저에게 안드로이드 오토는 정말 이 무더운 여름에 단비 같은 소식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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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홈으로 전등을 꺼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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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off 라는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는 얘기가 있더군요..

다시 검색, 검색,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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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그냥 국내 구매대행 업체 중에 제일 싼 곳을 골라 주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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