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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터에게 코딩 능력은 필요한 것일까?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이 애자일로 급속하게 이동하면서 예전보다 더 심각하게 고민하는 것이 테스터에게 코딩 능력은 얼마나 필요한것일까? 이다.

내 자신이 코딩 능력이 없다보니 더 심각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이 현실이다.

아무래도 소프트웨어 공학이나 컴퓨터 관련 전공 출신도 아니고 주력으로 삼고 있는 사용성이나 안드로이드 앱 또는 웹 테스팅도 그냥 독학으로 어느 정도 하는거지.. 전공한 사람들 정도의 수준도 아니되고..

이도 저도 아닌 박쥐같은 상태로 과연 정년 퇴직때까지 버틸 수는 있을지.. 하루가 멀다하고 변하는 기술 추세를 따라가기도 벅찬데.. 과연 난 어디쯤 있고.. 어디를 향해 가야하는지 고민만 늘어가는 상태이다.

해외의 커뮤니티나 블로그를 읽어보아도 딱히 답은 없고 컨퍼런스나 세미나에 나가보아도 설왕설래 말은 많아도 답은 없다..

경험적으로 코딩 능력이 있다면 분명 테스트에 매우 도움이 되는 것은 알고 있지만.. 애써서 인지 부조화 같은 어줍잖은 이론으로 나 같은 테스터도 필요하다고 위로해 보지만 영 개운치는 않다.

사실 소프트웨어 개발을 해보려고 언어 공부도 꽤 해보았지만 잡생각이 많고 의심과 질문이 너무 많아서 그런지.. 영 배우는것에 소질이 없어 그만두었다..

그게 요즘은 좀 후회가 되기도 하지만.. 정말로 프로그래밍을 잘 가르치는 사람을 아직 만나지도 못했다. 대학교나 학원이나.. 그냥 정해진대로만 가르칠 뿐.. 막상 내가 궁금한 것에 관심을 기울이고 가르쳐주는 사람은 아직 없었다. 사실 물어볼 만한 사람도 주변에는 없다.. 개발자 몇몇분을 알기는 하지만 이런걸 수고비도 없이 물어보기는 좀...

어쨌든.. 외국에서도 이와 관련된 논쟁은 계속 있어왔고 나도 워낙 궁금하다보니 구글 플러스에 설문으로 한번 올려보았다.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STEN에도 올렸지만 역시나 설문에 대한 응답은 머.. 그저 그렇다.

사실 이 부분은 누구도 명확하게 대답하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하고 답이 있을 것 같지도 않다.

경험적으로는 최근의 추세는 테스터에게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 공학 전공과 코딩 깜냥을 요구하는 것이 추세이기는 하다. 링크드인의 구인/구직을 보더라도 분명한 추세인듯 하다.

그런걸 보면.. 먹여살릴 가족이 있는 지금 상황에서 고민은 많은데.. 해결 방법이 마땅치 않으니 고민이다. 어떤 분은 지금이라도 프로그래밍을 배우면 된다하지만.. 그마저도 쉽지 않고.. 과연 난 앞으로 어쩌면 좋을지...

설문은 계속 열어둘 생각이다. 투표 후 여러분의 생각을 댓글로 남겨주기를 부탁드리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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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오토 그리고 브링고...

2018년 7월 12일.. 기다리고 기다리던 안드로이드 오토가 드디어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대한민국의 특수한 상황 때문에 구글 지도가 아닌 카카오 네비게이션과 함께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제 차량이 더 넥스트 스파크인데.. 기본 네비게이션이 브링고라는 앱입니다.

물론 AS 마켓에서 여러 네비게이션을 설치할 수도 있지만, 그러기에는 안정성도 문제이고 마이링크와 같이 사용하는 것도 어색해서 저는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브링고를 써왔습니다.

그런데, 이 브링고라는 앱의 가장 큰 문제점은 네비게이션임에도 불구하고 업데이트가 거의 없습니다. 1년에 2번 정도 해주면 아주 양호한 정도입니다. 웃긴 것은 만원이나 하는 유료 앱입니다.

구독 서비스가 아닌걸 천만다행으로 생각해야하는 건지... 어쨌든 유료 앱임에도 불구하고 AS는 정말 구립니다.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될 때마다 연결이 잘 안되기도 하고.. 마이링크는 왜 업데이트가 안되는건지도 모르겠고..

거기다가 기본적으로 지도의 데이터 양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최신 정보가 반영이 안되다보니 목적지 설정할 때 주소로 해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그 주소마저 신도시와 같은 곳은 주소 설정마저 안되서 목적지 설정이 안됩니다.

과속카메라나 단속 구간의 속도 제한 안내는 말하면 잔소리죠..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어쩔 수 없이 브링고를 써오던 저에게 안드로이드 오토는 정말 이 무더운 여름에 단비 같은 소식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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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와 동시에 설치 후 2주 정도 사용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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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사용해 보니 몇가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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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홈으로 전등을 꺼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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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로 한 것도 없는데 지치네요..

현재까지 구축해 놓은 제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체 제품의 허브는 당연히 구글 어시스턴트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전자 제품은 다원DNS의 스마트 플러그에 연결했습니다.

예전에 산 샤오미 공기청정기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올해 최고의 지름 LG 에어컨도 이번에 구글 홈이 정발되면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해서 연결해 두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하고 싶었던 천장등...

이걸 구글 홈으로 제어가 너무 하고 싶어서.. 정말 열심히 검색해 봤습니다.

결론은.. 지금 제가 살고 있는 집은 너무 너무 낡고 꾸진 집이어서 배선에 중성선이라는게 없어서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뭔지 모를 전기 계열로 뭔가 막 어려운 그런 말이 많이 적혀 있었지만.. 어쨌든 결론은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검색한 결과로는 중성선이라는 것이 없어도 가능한 스마트 스위치도 있다는데..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건 SKT 누구만 지원하고 구글 홈에는 연결할 수 없어서 패스..

고퀄이란 회사에서 출시 예정이라지만 우리 나라 중소기업의 특성상 언제 나올지도 모르는 제품..

그외에도 어떤 중소기업 제품도 하나 있었는데.. 구할 방법이 쉽지 않고 디자인이 구려서 패스..

이렇게 안되는 것인가 포기하려는 순간..

sonoff 라는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는 얘기가 있더군요..

다시 검색, 검색, 검색..

고민, 고민, 고민 하다가 과감하게 질러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리에서 구매하시던데..

저는 그냥 국내 구매대행 업체 중에 제일 싼 곳을 골라 주문했습니다.

알리는... 배송이... 전 그냥 올해 안에 하고 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