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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 다녀왔습니다.

어제 매일 매일 집에만 있으니 죽을거 같다는 아내의 등쌀에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 다녀왔습니다.

사실 현충일에 XPER 모임에 나가면서 금요일, 토요일 모두 집에만 있었던 터라.. 어떻게든 달랠 필요가 있었습니다.(하지만 생활비가 떨어져서 외식 없이 저녁 9시가 되어서 집에 들어와 저녁을 먹었더니 또 삐졌습니다. 좋은 남편 되기는 글렀습니다. ㅠㅠ 역시 좋은 남편은 돈이 있어야..)

그 이상하게 생긴(전혀 맘에 안드는)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가 괜찮다는 분들이 계셔서 호기심 반으로 다녀왔습니다.

저는 솔직히 그 자리에 서울 성곽을 제대로 복원하고(지금 성곽은 기단만 삐뿍 어설프게 복원해놓았는데.. 이명박부터 오세훈에 걸쳐 문화유산에 대한 몰이해가 도를 넘어선 느낌입니다.) 민속촌 같은 테마 파크가 들어섰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습니다.(박씨 일가의 사유재산으로 전락한 민속촌을 대체할 만한 테마파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트위터에 올라오는 민속촌 트윗을 보다보면 정말 불끈 불끈 가고 싶지만 참고 있습니다.)

가서 보고온 소감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건물은 정말 맘에 안드는데..

안에 들어간 내용은 꽤 알차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이번에 가서 간송문화전과 웨타 워크숍 판타지제왕의 귀환을 보고 왔습니다.

웨타 워크숍 판타지제왕의 귀환은 돈에 비해서는 좀 약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전시물도 잘 알려지지 않는 내용이라서 좀 공감하긴 힘들더군요.

사실 반지의 제왕이나 킹콩과 같은 잘 알려진 내용들의 전시물을 기대했는데.. 좀 그랬습니다.

대신 실물 크기로 재현해 놓았고 생각보다 잘 만들어져서 저희 집 애들 같은 경우는 무섭다고 울부짖더군요.. 허허허허..

간송 문화전은 진품이 전시되어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평소에 보기 힘든 정말 좋은 전시품들이 대거 나와 있어서 정말 알찼습니다.

그리고 살림터라는 곳에 입주한 가게들의 물건들이 정말 맘에 드는게 많았습니다. 돈만 있다면 정말 싹싹 긁어서 사고 싶을정도로 전 맘에 드는 물건이 많더군요.

건물은 크게 3구역으로 나눠져 있는데 한국어로 건물 이름을 붙인것은 좋았는데 문제는 각 건물 구역의 구분이 쉽지 않다는것이 문제더군요.

각 건물에 별도의 구역이면서도 하나의 구역처럼 붙어 있는데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내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기 쉽지 않은 구조라서 애를 먹었습니다.

건물 바깥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내 위치가 현재 정확히 알기 힘들더군요. 각 건물이 통로와 계단으로 얼키설키 연결되어 있어서 길 잊어먹기 딱 좋은 구조였습니다.

왕십리 환승역에서 환승하는 기분이랄까요...ㅡ.ㅡ

제일 큰 문제는 전시장과 매표소가 너무 멀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전시장 근처에 무인 발권기가 있기는 하지만 잘 눈에 띄지도 않고 처음 오는 사람들은 참 난감하더군요..

거기다 건물 크기에 비해서 내부 공간이 매우 비좁아보였습니다.

실제 외부에 공개되는 공간이 좁은 것인지 모르겠지만 건물 크기에 비해서 둘러볼만한 곳이 너무 적어서 이건 낭비가 아닌가 싶더군요.

거기다 건물 바깥은 전체적으로 둥그스름하게 되어 있는데.. 비가 오거나 눈이 오면.. 답이 없겠다 싶었습니다.

특히 눈이 얼어서 고드름이라도 매달렸다가는 밑에 있는 사람 맞아 죽기 딱 좋을 것 같은...

원래 건물에 대해 안좋은 편견을 가지고 있어서 그럴 수도 있지만..

전 전체적으로 맘에 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미 지어진 건물 지금처럼 내부에 여러 전시회 같은 것들을 꾸준히 운영한다면 가뜩이나 문화적인 내용을 즐기기 힘든 서울 동북부 주민들에게 새로운 명소로 좋을 듯 했습니다.

아직 가보시지 못하신 분들은 한번 가셔서 다른 것보다 간송문화전은 꼭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고보니 찍어온 사진이 없네요.. 하하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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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구글 홈으로 전등을 꺼보자!!

지난 달 충동 구매로 구글 홈을 지른 후로..

정신줄을 놓고 미친 듯이 할 수 있는 역량 범위 안에서 홈 오토메이션을 구축하기 위해 비상금을 모조리 쏟아붓고 있습니다.

이제 막 정신 차렸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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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로 한 것도 없는데 지치네요..

현재까지 구축해 놓은 제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체 제품의 허브는 당연히 구글 어시스턴트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전자 제품은 다원DNS의 스마트 플러그에 연결했습니다.

예전에 산 샤오미 공기청정기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올해 최고의 지름 LG 에어컨도 이번에 구글 홈이 정발되면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해서 연결해 두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하고 싶었던 천장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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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지 모를 전기 계열로 뭔가 막 어려운 그런 말이 많이 적혀 있었지만.. 어쨌든 결론은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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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와 동시에 설치 후 2주 정도 사용한 후기입니다.

우선은 카카오 내비의 정보가 실시간 반영되다 보니 목적지 설정에 대한 스트레스는 좀 줄어들어서 좋습니다.

하지만 사용해 보니 몇가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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