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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rianwind의 트위터 - 2011년 12월 16일 ~ 1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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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T @scroogy_choi: 업무도메인에 따라 테스트의 중요도가 달라지듯 품질에 대한 중요도 또한 달라진다. SI에서는 일정이 우선이지 품질이나 테스트는 뒷전이다. 그러니 맨날 고비용으로 차세대한다는 사실을 높으신 분들께서는 모르시나보다. IT지식은 이제 기본아닌가? posted at 14:51:18
  • 오늘 따서 보내는 유기농 딸기, 씻지않고 드셔도 안심이예요. http://t.co/G9KpAwkP 강추합니다. posted at 17:01:05
  • RT @scroogy_choi: 왜 많은 개발자들은 요구사항에 대해서 '왜?'라는 질문을 하지 않을까? 왜 근본적인 요구사항에 접근하려 하지 않는 것일까? posted at 07:15:55
  • 사람들은 지니의 차선 안내가 매우 편하다고 그러는데.. 난 왜 불편할까? 그거 믿고 운전하다 가야할길 지나간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posted at 10:37:27
  • 일반적으로 중앙차선부터 1차선, 2차선으로 계산하는게 익숙한데 매번 왼쪽에서 몇번째, 오른쪽에서 몇번째라고 안내하니 헷갈린다. 거기다 어떤 경우는 분명 1차로인데도 불구하고 왼쪽에서 2번째 또는 오른쪽에서 2번째란다. 어느 차선으로 달리라는건지.. posted at 10:37:32
  • 경차 몰고 다니며 가장 힘든 건.. 초보라서 그럴 수도 있지만 좌회전이나 우회전을 위해서 차선 변경 시 죽어도 양보라는 건 없다는거.. 깜박이를 키고 진입하려고 하면 뒤에서부터 미칠듯한 가속과 경적소리로 사람을 겁을 준다. posted at 10:41:12
  • 차선 변경도 어렵지만 이놈의 네비게이션으로는 도데체 앞으로 몇번째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해야는지 우회전을 해야는건지.. 1킬로 전방부터 안내해준다고 해도 차량 속도와 차선 변경을 생각하면 초보에게는 참 쉽지 않은 일이다. posted at 10:41:16
  • 나는 나꼼수는 좋아하지만.. 정봉주 전 의원은 그냥 싫다.. 난 정치인에 대한 믿음이 생기지를 않는다.. 정봉주 의원 탈탈 털어서 먼지 하나 안날까? 정봉주 전 의원도 여당의원이 된다면 변할거다.. 그냥 그렇다고 믿게 된다.. posted at 10:43:35
  • 나는 그 어떤 사람이 대통령이 되어도 우리나라는 변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대통령 혼자서 모든것을 바꿀수는 없다. 그 주변이 모두 변해야하지만 우리 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 어떤 나라도 그런 일은 일어날 수 없다고 본다. posted at 10:50:36
  • 오바마가 많은것을 바꾸리라 생각했지만 바뀐것도 없고 노무현 전 대통령도 많은 것을 바꾸려 했지만 바뀐건 없다. posted at 10:50:46
  • 울 나라에서 재벌과 사학재단, 종교, 친일파 등에 구애받지 않는 사람이 대통령이 될 확률과 그 대통령이 재벌과 사학재단, 종교, 친일파 등 기존 권력을 모조리 숙청 가능할 확률을 생각해보면 답이 분명하지 않은가? posted at 10:50:54
  • 아.. 정말 내가 어쩌다 이리 염세적이 되었을까? posted at 10:5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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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raw Your Solutions, Hit the Gridiron, and Race Down a Tunnel [App Deals Of The Day] http://t.co/ur6CuFxp posted at 07:2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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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2일(목) 조간] "MB 국정원, 대북정보 줄이고 감청인력 늘려" http://t.co/TeOyis5V posted at 08:54:44
  • What Exploratory Testing is Not http://t.co/NmyRiVMF posted at 14:52:56
  • RT @talkwithhani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리스타트' 출판이벤트입니다. http://t.co/ZpliJgSI 트윗을 RT 해주시는 분들 가운데 3분을 추첨해서, 책을 드리겠습니다. 마감은 다음주 월욜까지입니다. #booksamo posted at 15:43:42
  • 설계가 필요할까? http://t.co/XS3vRrEA posted at 23: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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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구글 홈으로 전등을 꺼보자!!

지난 달 충동 구매로 구글 홈을 지른 후로..

정신줄을 놓고 미친 듯이 할 수 있는 역량 범위 안에서 홈 오토메이션을 구축하기 위해 비상금을 모조리 쏟아붓고 있습니다.

이제 막 정신 차렸는데...

홈 오토메이션은 그냥 비싸고 좋은 새로운 아파트로 이사 가는게 답인 것 같습니다. 개인이 구축하기에는 너무 번잡하고 복잡하고 돈 많이 들고 몸 고생하고 힘들고 지칩니다.

별로 한 것도 없는데 지치네요..

현재까지 구축해 놓은 제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체 제품의 허브는 당연히 구글 어시스턴트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전자 제품은 다원DNS의 스마트 플러그에 연결했습니다.

예전에 산 샤오미 공기청정기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올해 최고의 지름 LG 에어컨도 이번에 구글 홈이 정발되면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해서 연결해 두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하고 싶었던 천장등...

이걸 구글 홈으로 제어가 너무 하고 싶어서.. 정말 열심히 검색해 봤습니다.

결론은.. 지금 제가 살고 있는 집은 너무 너무 낡고 꾸진 집이어서 배선에 중성선이라는게 없어서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뭔지 모를 전기 계열로 뭔가 막 어려운 그런 말이 많이 적혀 있었지만.. 어쨌든 결론은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검색한 결과로는 중성선이라는 것이 없어도 가능한 스마트 스위치도 있다는데..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건 SKT 누구만 지원하고 구글 홈에는 연결할 수 없어서 패스..

고퀄이란 회사에서 출시 예정이라지만 우리 나라 중소기업의 특성상 언제 나올지도 모르는 제품..

그외에도 어떤 중소기업 제품도 하나 있었는데.. 구할 방법이 쉽지 않고 디자인이 구려서 패스..

이렇게 안되는 것인가 포기하려는 순간..

sonoff 라는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는 얘기가 있더군요..

다시 검색, 검색, 검색..

고민, 고민, 고민 하다가 과감하게 질러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리에서 구매하시던데..

저는 그냥 국내 구매대행 업체 중에 제일 싼 곳을 골라 주문했습니다.

알리는... 배송이... 전 그냥 올해 안에 하고 싶…

안드로이드 오토 그리고 브링고...

2018년 7월 12일.. 기다리고 기다리던 안드로이드 오토가 드디어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대한민국의 특수한 상황 때문에 구글 지도가 아닌 카카오 네비게이션과 함께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제 차량이 더 넥스트 스파크인데.. 기본 네비게이션이 브링고라는 앱입니다.

물론 AS 마켓에서 여러 네비게이션을 설치할 수도 있지만, 그러기에는 안정성도 문제이고 마이링크와 같이 사용하는 것도 어색해서 저는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브링고를 써왔습니다.

그런데, 이 브링고라는 앱의 가장 큰 문제점은 네비게이션임에도 불구하고 업데이트가 거의 없습니다. 1년에 2번 정도 해주면 아주 양호한 정도입니다. 웃긴 것은 만원이나 하는 유료 앱입니다.

구독 서비스가 아닌걸 천만다행으로 생각해야하는 건지... 어쨌든 유료 앱임에도 불구하고 AS는 정말 구립니다.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될 때마다 연결이 잘 안되기도 하고.. 마이링크는 왜 업데이트가 안되는건지도 모르겠고..

거기다가 기본적으로 지도의 데이터 양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최신 정보가 반영이 안되다보니 목적지 설정할 때 주소로 해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그 주소마저 신도시와 같은 곳은 주소 설정마저 안되서 목적지 설정이 안됩니다.

과속카메라나 단속 구간의 속도 제한 안내는 말하면 잔소리죠..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어쩔 수 없이 브링고를 써오던 저에게 안드로이드 오토는 정말 이 무더운 여름에 단비 같은 소식이었습니다.

카카오 내비는 싫어하지만.. 이 역시 저에게 어떤 선택지가 있는 것은 아니라서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웨이즈라는 앱이 있긴 하지만 이 역시 국내 데이터가 너무 부족해서 실제 사용이 어려운 지경이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어쨌든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와 동시에 설치 후 2주 정도 사용한 후기입니다.

우선은 카카오 내비의 정보가 실시간 반영되다 보니 목적지 설정에 대한 스트레스는 좀 줄어들어서 좋습니다.

하지만 사용해 보니 몇가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1. 경유지 설정이 안됩니다.
2. 스마트폰에서 카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