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Termux에 Home Assistant 구축 좌절기

저희 집에는 꽤 많은 IoT 기기가 있습니다. eWelink의 스위치로 전등을 제어하고, 다원의 스마트 플러그로 전자 제품을 제어하고 Nest로 보일러를 제어하고 LG 에어컨에 에너톡으로 전력 관리를 하고 스위치봇으로 스위치를 제어하고 IFTTT로 자동화를 구현하고 구글 홈, 미니, 네스트 허브 맥스로 허브를 구축해 놨습니다.

이렇게 여러 회사의 다양한 제품으로 자동화를 하다보니 앱도 많아지고 각각의 디바이스를 연동해서 무언가를 하기가 쉽지 않아서 좋은 솔루션이 없을까?? 했더니 스마트싱스와 HA가 가장 유명하더군요.

스마트싱스는 삼성거라서 패스하고 오픈소스인 HA에 관심이 생겨서 구축을 해볼까 했떠니 라즈베리파이를 구매해서 서버로 구축해야 하더군요.

라즈베리파이가 별로 비싼것도 아니지만 또 다른 디바이스를 구매하기가 꺼려져서 다른 방법이 없을까 검색해보니 구형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 termux로 설치하는 방법이 있어서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미 termux에 SJVA를 운용하고 있어서 고민이 생겼습니다.

새로운 디바이스에 termux에 설치를 하면 깔끔하겠지만.. 그것보다는 기존에 설치된 termux에 SJVA와 HA를 모두 운용하면 좋지 않을까? 하고 구글링을 열심히 해봤지만 자료를 검색할 수 없어서 그냥 맨땅에 머리 박는 심정으로 도전해 봤습니다.

우선 SJVA가 설치된 상태에서 HA를 설치하면 SJVA를 설치하면 문제가 생길것 같아서 다른 방법이 없을까 고민해봤더니 termux에 세션이라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termux의 왼쪽 화면을 슬라이드 하면 세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저는 세션을 추가하면 새로운 가상머신이 추가되는 것으로 이해했는데 결론적으로는 세션이 큰 의미가 없습니다.

세션을 아무리 추가해도 가상 머신이 추가되는게 아니라 그냥 작업 공간을 구분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마치 가상화면을 추가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termux에 SJVA와 HA를 분리해서 설치하는 것은 아니되고.. 그냥 같이 설치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제 생각에는 SJVA는 airplane mode를 사용하고 HA는 ubuntu mode를 사용하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제 지식 수준이 얕아서 더 깊은 것은 잘 모르겠고.. 어쨌든 함께 설치되어도 운용되는데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어쨌든 저는 세션을 분리해서 HA를 설치해봤습니다.

termux에서 새로운 세션을 설정하면 기존의 SJVA가 시작되는데, ctrl + C 를 눌러 프로세스를 중지시키고 프롬프트를 활성화시킵니다.

그리고 아래 명령을 순차적으로 입력합니다.

termux에 HA를 설치하는 방법은 시간에 따라 여러 버전이 있는데, 제가 아래 소개해드리는 것보다 더 간단한 방법도 있습니다.https://cafe.naver.com/koreassistant/544). 저는 이것 저것 다 시도해보고 가장 괜찮은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이게 정말 맞는 방법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pkg update
pkg upgrade
termux-setup-storage
pkg install python make coreutils ndk-sysroot clang nano mosquitto nodejs openssh termux-api
pip install --upgrade pip
pip install netdisco
npm i -g --unsafe-perm node-red pm2
python -m venv homeassistant
source homeassistant/bin/activate
pip install homeassistant
pm2 start mosquitto -- -v -c /data/data/com.termux/files/usr/etc/mosquitto/mosquitto.conf
pm2 start hass --interpreter=python -- --config /data/data/com.termux/files/home/.homeassistant
pkg install curl
cd /data/data/com.termux/files/home/.homeassistant
curl -LO https://raw.githubusercontent.com/danielperna84/hass-configurator/master/configurator.py
chmod 755 configurator.py
pm2 start /data/data/com.termux/files/home/.homeassistant/configurator.py
node-red
pm2 show hass
pm2 save
hass

이렇게 명령어를 순차적으로 입력하시고 설치한 단말의 IP와 포트 8123으로 접근하시면 HA를 보실 수 있습니다. 중간에 npm과 nodejs가 버전이 충돌한다는 에러가 나오는데 실행에는 큰 무리가 없고 해외 커뮤니티에서도 딱히 해결방법이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설치해 본 결과 termux에서 HA를 운용하는 것보다는 역시 라즈베리파이를 구매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이유는

1. 블루투스 장비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블루투스를 설정할 수 있는 termux도 구글링 해보시면 찾을 수 있지만 관련 정보가 매우 적습니다.

2. 커스텀 컴포넌트가 제대로 설정이 되지 않습니다.

3. 불안정합니다.

4. 이유는 모르겠지만 termux를 종료해도 서비스가 죽지 않습니다. 서버 재기동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서비스를 완전히 종료하려면 디바이스를 재부팅 해야 합니다.

만약 디바이스를 재부팅하고 termux를 실행해서 HA를 재시작하려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pm2 start mosquitto -- -v -c /data/data/com.termux/files/usr/etc/mosquitto/mosquitto.conf
pm2 start hass --interpreter=python -- --config /data/data/com.termux/files/home/.homeassistant
pm2 start /data/data/com.termux/files/home/.homeassistant/configurator.py
node-red
pm2 show hass
pm2 save
hass

어쨌든 설치는 했지만 너무 불안정해서 그냥 살포시 접었습니다. 관련 자료를 찾기도 쉽지 않네요.

그래도 혹시 도전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참고한 자료는 아래에 남겨두겠습니다.







댓글

  1. ha termux로 검색했다가 저랑 비슷한분을 찾게되서 매우 반갑네요^^
    저는 쉴드로 termux 구동해서 SJVA를 돌리고 있는데 스싱을 사려다 ha를 알게되서 혹시 설치가 가능한지 알아보고 있었거든요..
    어려우시다니 라즈베리파이를 알아봐야겠네요 ㅎㅎ

    답글삭제
    답글
    1. 라즈베리파이도 괜찮지만.. 윈도우에 버추얼박스로 운용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테슬라 구매 과정 후기

올해 제 인생 최대 지름이 될.. 테슬라 구매를 했습니다. 스파크만 13년을 몰았는데... 내자분이 애들도 컸고.. 이젠 스파크가 좁고 덥고 힘들다면서... 4월 6일 하남 테슬라 전시장에서 새로 나온 업그레이드 된 모델 3를 보고 4월 7일 덜컥 계약을 해버리게 되었습니다. 이후에 4월 11일에 보조금 설문 조사 문자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다시 기다림의 시간이.. 사실, 처음에 하얀색을 계약을 했다가 하얀색은 관리하기가 너무 힘들거 같아 4월 20일에 블루로 변경을 했었는데.. 다른 사람들은 하나 둘 차량을 인도 받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인도 일정이 배정이 되지 않아서... 혹시나 하고 4월 25일 하얀색으로 변경하자마자 VIN이 배정되고 4월 29일 인도 일정 셀프 예약 문자가 왔습니다. 파란색이 정말 인기가 없었나 봅니다. (그런데, 소문에 듣자하니.. 파란색은 5월 첫주부터 인도 일정 셀프 예약 문자가 왔었다고 합니다.. 크흑.. ㅠㅠ) 덕분에 기다리고 기다리긴 했지만 아무 준비도 없던 와중에 이제부터 정말 실제 차량을 인도받기 위한 질주가 시작되었습니다. 4월 30일 셀프 인도 예약 완료 문자가 왔고 5월 2일 오전 10시 5분에 전기자동차 구매지원 자격 부여 문자가 오고 오후 3시 5분에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자 확정 문자를 받았습니다. 사실 기다림의 시간이 제일 힘든건.. 보조금을 못받으면 어떻게 하지?라는 초조함이었습니다. 얼마 안되는 보조금이라고 하더라도 한푼이 아쉬운 입장에서는 정말 필요한 돈이었는데.. 다행히 큰 문제 없이 지원 대상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5월 2일 오후 4시 12분에 차량 대금을 후다닥 결제를 진행했습니다. 유투브와 네이버 카페 등을 열심히 읽어두었지만 막상 진행해보니 다른 설명과는 좀 다르게 진행되어서 불안했었는데.. 큰 문제 없이 결제가 완려되었습니다. 이미 차량 인도는 5월 14일로 결정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차량 등록에 대한 기다림이 시작되었습니다. 드디어 5월 8일 오후 2시 23분에 등록 대행 비용 및...

스위치봇 & 스위치봇 허브 미니 간단 사용기

제 블로그에 예전부터 오셨던 분들은 제가 사브작 사브작 홈 오토메이션을 어설프게 해온 것을 아실겁니다. 작년부터 너무 하고 싶었던 도어락 자동화에 도전해봤습니다. 우리 나라에 자체 서비스로 앱을 통해 도어락을 제어하는 제품은 꽤 있습니다. 게이트맨도 있고, 키위도 있고, 삼성도 있죠.. 그런데.. 전 그것보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하는 도어락이 필요했는데... 그런건 안만들더라구요.. 꼭 필요한건 아니지만 웬지 해보고 싶은데... 언제 제품이 출시될지도 몰라서..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다가.. 스위치봇이라는 제품으로 도어락을 버튼을 꾹 누르는 방법을 찾아서 스위치봇이 직구가 아닌 국내에 출시되었길래 낼름 구매해서 도전해봤습니다. 스위치봇 제품에 대한 내용이나 구매는  https://www.wakers.shop/  에서 하시면 됩니다. 저는 스위치봇에 스위치봇을 구글 홈에 연결시키기 위해 스위치봇 허브 미니까지 구매했습니다. 스위치봇 허브 미니가 없으면 스위치봇을 외부에서 제어하거나 구글 홈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스위치봇 허브 미니를 구매한 이유 중 다른 하나는 이 제품이 RF 리모컨 기능이 지원됩니다. 집에 있는 모니터를 제어할 필요가 있어서 이참 저참으로 같이 구매했습니다. 제품 등록은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스위치봇 허브 미니에 RF 리모컨을 등록해서 구글 어시스턴트로 제어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제가 스위치봇 허브 미니로 모니터를 제어하고 싶었던 부분은 컴퓨터에서 크롬캐스트로 외부 입력을 때에 따라 바꿔야 하는데.. 그때마다 리모컨을 찾는게 너무 불편해서였습니다.  어차피 리모컨은 외부 입력 바꿀 때 빼고는 쓸 일도 없는지라.. 매번 어디로 사라지면 정말 불편해서 이걸 자동화 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스위치봇 허브 미니를 등록하고 여기에 리모컨을 등록하니.. 구글 홈에 등록된 리모컨이 자동으로 등록이 됩니다. 그런데, 등록된걸 확인해보니 전원 On/Off만 제어되는 것이고, 나머지 버튼은 구글 홈...

테슬라 악세사리 구매 후기

테슬라를 구매하면서 알리와 네이버 페이에서 이런 저런 악세사리를 정말 엄청나게 구매했습니다. 스파크 13년의 경험을 총동원해서 어머 이건 꼭 사야지~~ 라고 생각되는건 모두 구매해봤습니다. 실제 비용은 쿠폰과 포인트로 조금씩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구매한 제품과 구매 링크 그리고 간단한 후기만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이패스(AP500S) 뭐.. 얼마 안 있으면 하이패스가 필요없어진다는 얘기도 있지만.. 시범 사업 이후에 전국 고속도로에 설치되려면 아직 멀었고 뭐.. 말이 필요없는 필수품이죠.. 테슬라 카페이서 추천하는거 구매해봤습니다. TKC에서 공구하는건 이걸 구매하고 나서 알게 되었네요.. 네이버 공식샵에서 구매했습니다.  설치 후 동작은 잘 되는데.. 센터 콘솔 안에 위치한 시거잭에 설치하고 뚜껑을 닫았더니.. 음량을 최대 5로 설정해도 동작음이 잘 들리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이게 제대로 결제가 된건지 안된건지 알 수 없는게 유일한 불만이고.. 작고 잘 동작하고 좋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gair/products/4776415369 2. 액정 보호 필름(스코코) https://brand.naver.com/skoko/products/9882239107 좋다고 해서 구매해봤는데..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미묘하게 크기가 안맞습니다. 테슬라 모니터 테두리가 곡면이라서 그런것 같습니다. 샵에서 붙여 달라고 했는데.. 제래도 붙지 않고 계속 기포가 생깁니다. 점착력이 떨어지는건지.. 혹시 몰라서 한번 더 구매해서 다시 붙여보려고 합니다. 무엇보다 비싸기 때문에.. 무반사 이런거에 큰 관심 없으시면 다른 적당히 저렴한거 구매하시는게 나을 것 같기도 합니다. 3. 도어 커버(카마루) https://blessauto.kr/products/37263 생각보다 얇고 얘도 생각보다 잘 안맞습니다. 미묘하게 좀 큽니다. 제가 똥손이라서 잘 못붙여서 그런것일 수도 있습니다. 막상 붙이고 나면 감촉도 좋고.. 관리하기 편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