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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넥스트 스파크 2주 운행 후기

근 한달만에 블로그에 글을 씁니다.

이번 글은 지름 자랑기입니다.

네..딱 2주 전에 더 넥스트 스파크를 구입했습니다..

옛날 스파크를 딱히 팔 마음은 없었는데... 애가 셋이 되다 보니 뒷좌석에 가운데 좌석이 2점 벨트라서 신경도 쓰이고...

아내가 수동을 운전하기 너무 힘들어하기도하고..

이런 저런 이유로 과감하게 옛날 스파크를 팔아치우고 전격적으로 또 다시 스파크를..

애 셋 있는 집이 트랙스나 올란도 같은 차를 사야지.. 왜 또 스파크냐고 물으신다면.. ㅠㅠ

아시면서.. 그런건 물어보시는거 아닙니다. ㅠㅠ

어쨌든 지르는거.. 가장 비싼 Eco LTZ으로 질렀습니다.

옵션 다 밀어 넣으니 1610만냥이더군요.. 쿨럭 쿨럭..

이 돈이면 액센트도 살 수 있겠지만.. 현대/기아 차는... 목숨 걸어가며 타고 싶은 마음은 전혀 없는지라..

익히 아시다시피 경차 주제에 웬간한건 다 들어 있습니다.

경사로 밀림 방지장치,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크루즈 컨트롤, 애플 카플레이 시스템, 톨게이트 자동 결제 시스템, 스톱 & 스타트, TPMS,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등등...

뭐.. 대충 비싼 값어치는 합니다만..

사실 좀 따져보면 법이 바뀌어서 몇몇 기능은 무조건 들어가야하는 건데.. 한 4년만에 차를 사보니 정말 기술의 발전이 느껴질 만큼 경차 치고는 좀 풍성한 옵션을 자랑합니다. 모닝하고는 비교가 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서도...

그래서 2주동안 탄 소감입니다.

1. 옛날 스파크와 비교했을 떄 내부와 트렁크가 아주 조금 넓습니다.

실제로 이전 스파크의 축거가 2,375이고 더 넥스트 스파크는 2,385 입니다.

숫자로 비교해보면 큰 차이는 없지만 실제 탑승해보고 짐을 넣어보면 아주 미세하게 조금 더 넓습니다.

그런데 막상 앉아보면 좀 갑갑합니다. 이것 저것 넣어보고 앉으면 분명 넓긴하데 심리적으로는 좁습니다.

이유가 전고 즉, 차 높이가 낮습니다.

이전 스파크가 1,550 더 넥스트 스파크가 1,475로 확실히 낮습니다.

때문에 타고 내리는것도 약간 힘듭니다.

전고가 낮아지면서 차가 좀 더 안정적으로 날렵해 보이기는 한데 막상 타고 내릴 때 힘듭니다. 저 키 무지 작은데 제가 힘들 정도면 다른 사람들은 어떠실지 모르겠습니다.

전고가 낮다보니 운전석 시트의 경우 시트 높낮이도 조절할 수 있지만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시트 높이를 높이면 좌석을 뒤까지 밀어야 하고 그럼 운전석 뒤는 아무도 앉지 못합니다. ㅡ.ㅡ

실내 공간이 조금 넓어지긴 했지만 막상 공간 사용이 정말 애매모호합니다.

2.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은 경고 알람 딜레이가 꽤 있습니다. 작동할 때 먼가 멋은 있지만 경고가 울릴 때는 이미 늦었다고 할까요.. 먼가 애매합니다. 결정적으로 알람만 울리지 능동적으로 브레이크를 동작시키는 기능이 없습니다. 고로 이 기능은 그냥 뽀대용, 생색내기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볼떄는 불가능할 것 같지는 않지만 경차니까 기능을 아 넣은 것 같습니다. 브레이크 살짝 밟는 기능은 넣을 수 있었을텐데 먼가 아쉬운..

3. 에코 모델은 결정적으로 오토라이트 기능이 없습니다. 고로 애프터마켓에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일반 모델도 옵션으로 넣어야 오토라이트 기능이 들어갑니다. 쿨럭..

4. 애플 카플레이는 정말 좋습니다. 그런데 결정적으로 네비게이션에 과속 카메라 알림이 없습니다. 이건 알아서 해결하시길..

5. 시동을 걸면 무조건 라디오가 나와서 스트레스입니다. 업데이트로 이걸 끌 수 있는 기능이 들어가길 간절히 원합니다.

6. 안드로이드 오토도 동작합니다. 하지만 네비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연결 시 블루투스 연결이 불안정합니다. 이게 은근히 스트레스가 심해서 안드로이드 오토보다는 블루투스 연결로만 다니고 있습니다.

몇일 돌아다녀보니 굳이 네비 매립을 안해도 스마트폰 네비게이션만으로 충분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7. 아무리 봐도 모닝 2처럼 생겼습니다. 유니크한 맛이 없습니다..

8. 변속 충격 이런건 잘 모르겠습니다. 치고 나가는 맛은 없습니다. 길들이기 중인지라 급가속, 급제동을 삼가하고 있어서 사리 생길것 같습니다.

9. 크루즈 컨트롤은 진리입니다. 그런데 막상 쓸 일이 없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바로 풀려버리기 때문에..

10.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과 크루즈 컨트롤을 소프트웨어로 결합해서 자동으로 속도를 줄였다가 늘렸다가 할 수 있을 듯 하지만 경차에게 그런 기능을 해줄리가 없을 듯 합니다.

11.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은 정말 잘 작동합니다.

12. 연비는 폭망입니다. 스탑 & 스타트 시스템만으로는 연비 향상이 그다지 높지 않은 듯 합니다. 길이 덜 들어서 그럴 수도 있지만 예전 수동 대비 2/3 수준입니다. ㅠㅠ

13.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은 정말 잘 동작합니다. 초보 운전자에게 아주 좋은 기능이지만 무조건 신뢰하기는 좀 그렇습니다. 무조건 시스템을 믿기보다는 한번 더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할 듯 합니다.

14. 약간 당혹스러운건.. 원격 시동 기능이 없습니다. 예전 스파크에도 있던 기능이 왜 빠진걸까요?

15. 차 안에 수납 공간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하다못해 동전 수납 할 공간조차 없습니다. 이건 머...

16. 스탑 & 고는.. 멋있어 보이는 기능인데 막상 시내에서 가다 서다 반복할 때는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ㅡ.ㅡ 일정한 조건이 맞아야 동작하는데.. 에휴...

17. 가끔 라디오가 듣고 싶어 라디오를 틀면 스마트폰의 소리가 안나옵니다. 흠...

이래 저래 적다 보니 아쉬운 점만 잔뜩 쓴 것 같은데.. 그래도 새로 나온 차이고 이전 스파크에 비하면 나름 장족의 발전을 하긴 했지만..

전체적인 느낌은 경차라 그런가.. 먼가 어설픕니다. 새로 들어간 대부분의 기능이 그냥 생색내기 수준이라고 할까요..

차 가격이 있으니까.. 너무 많은 걸 바라는건 무리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충분히 가능할 법한 기능들이 좀 빠지니 좀 아쉽긴 합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 구매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급하지 않으시다면 좀 더 두고 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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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없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더 넥스트 스파크 브링고 업데이트 후기

블로그를 너무 방치하는 듯 하고..
이러다가는 블로그에 글 쓰는 법도 잊어버릴 듯 하여..
테스팅 관련 글을 쓰고 싶은 건 많지만..
세월이 흘러보니.. 내가 아는 건 아무것도 아니고.. 말을 아끼고 행동을 삼가해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다보니.. 
글을 쓰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일천한 지식으로 어줍잖게 아는척 글을 쓰는 것이 매우 위험하다는 것을 이제는 알아버린 나이가 되었습니다.
어찌 어찌 그러다보니.. 블로그를 정말로 방치해버린지라.. 
이러면 아니될듯하여.. 요즘 제가 몰고 다니는 더 넥스트 스파크 마이링크(브링고) 업데이트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작년 9월전까지는 스파크 수동을 몰고다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로 차종을 변경하고 이제 얼추 10개월이 되어 갑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자동을 몰고다니면서 느낀 점은.. 이게 자동차라기보다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거대한 컴퓨터에 앉아 있는 느낌입니다.
혹자는 그러더군요. 더 넥스트 스파크는 가장 비싸 아이폰 액세서리라고..
그렇게 느끼는 이유는 하드웨어 변경 없이 그동안 몇번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많은 기능을 누리고 있습니다.
먼저, 오토라이트 기능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스위치 설치만으로 활성화해서 아직도 잘 쓰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원격 시동 기능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구현해내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존에는 애플 카플레이나 안드로이드 오토만으로는 누릴 수 없던 네비게이션 기능을 쉐보레에서 밀어주고 있는 브링고라는 네비게이션을 소프트업데이트만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브링고가 T맵이나 아틀란보다 못하다고 불만들이 많으시지만 저는 그냥 주변 도로 정보와 제가 가야하는 곳으로 이동만 하면 되는지라 크게 불편을 느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예전에는 차 앞유리에 거치대를 붙이고 조구마한 화면으로 아틀란 네비게이션 앱을 실행해서 이동할 때마다 스마트폰이 과열되면 자동으로 꺼지던 불편함에서 벗어난 것만으로도 저는 대단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없던…

웹 애플리케이션의 보안 취약점을 찾기 위한 통합 침투 테스트 도구 - OWASP Zed Attack Proxy

웹 애플리케이션의 보안 취약점을 테스트하기 위해 그동안 Paros 란 프로그램을 사용해 왔었는데, 안타깝게도 이 프로그램이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지 너무 오래돼서 최신의 보안 취약점 검사에는 한계가 있어 이번에 다시 한번 열심히 검색해서 제 나름 기준으로 꽤 좋은 도구를 하나 찾아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분명 국내에는 저보다 더 능력이 되시는 많은 보안 테스터분들께서 더 좋은 도구를 가지고 테스트를 하시리라 믿습니다만.. 구글에서는 어찌 된 것이 아무리 검색해도 한글로 된 자료를 찾기가 참 어렵습니다.

아마 오늘 제가 소개해 드리는 이 프로그램도 제가 최초가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저도 아직까지 이 프로그램의 모든 기능을 전문적으로 사용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관련된 자료나 방법을 아시는 분은 같이 공유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프로그램은 제가 OWASP 홈페이지를 검색하면서 찾아낸 도구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Paros에서 갈라져 나온 프로그램으로 기본적인 사용방법은 Paros와 거의 똑같습니다.

다만 Paros에는 없는 여러가지 기능들이 포함된 정말 종합선물세트와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무엇이냐?

바로 OWASP Zed Attack Proxy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ww.owasp.org/index.php/ZAP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소개에는 한국어도 지원한다고 하지만 제 경우에는 아무리 해도 한국어로 나오지는 않네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셔서 설치하시고 Weekly Release도 같이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Weekly Release는 zip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셔서 설치 디렉토리업 덮어쓰기 하시면 됩니다.

설치를 다 하셨으면 이제 이걸 쓰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은 브라우저에서 프록시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프록시를 설정하시는 방법은 프로그램에서 F1을 누르셔서 도움말을 실행하신 후에 Getting Started - Configuring p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