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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넥스트 스파크 2주 운행 후기

근 한달만에 블로그에 글을 씁니다.

이번 글은 지름 자랑기입니다.

네..딱 2주 전에 더 넥스트 스파크를 구입했습니다..

옛날 스파크를 딱히 팔 마음은 없었는데... 애가 셋이 되다 보니 뒷좌석에 가운데 좌석이 2점 벨트라서 신경도 쓰이고...

아내가 수동을 운전하기 너무 힘들어하기도하고..

이런 저런 이유로 과감하게 옛날 스파크를 팔아치우고 전격적으로 또 다시 스파크를..

애 셋 있는 집이 트랙스나 올란도 같은 차를 사야지.. 왜 또 스파크냐고 물으신다면.. ㅠㅠ

아시면서.. 그런건 물어보시는거 아닙니다. ㅠㅠ

어쨌든 지르는거.. 가장 비싼 Eco LTZ으로 질렀습니다.

옵션 다 밀어 넣으니 1610만냥이더군요.. 쿨럭 쿨럭..

이 돈이면 액센트도 살 수 있겠지만.. 현대/기아 차는... 목숨 걸어가며 타고 싶은 마음은 전혀 없는지라..

익히 아시다시피 경차 주제에 웬간한건 다 들어 있습니다.

경사로 밀림 방지장치,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크루즈 컨트롤, 애플 카플레이 시스템, 톨게이트 자동 결제 시스템, 스톱 & 스타트, TPMS,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등등...

뭐.. 대충 비싼 값어치는 합니다만..

사실 좀 따져보면 법이 바뀌어서 몇몇 기능은 무조건 들어가야하는 건데.. 한 4년만에 차를 사보니 정말 기술의 발전이 느껴질 만큼 경차 치고는 좀 풍성한 옵션을 자랑합니다. 모닝하고는 비교가 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서도...

그래서 2주동안 탄 소감입니다.

1. 옛날 스파크와 비교했을 떄 내부와 트렁크가 아주 조금 넓습니다.

실제로 이전 스파크의 축거가 2,375이고 더 넥스트 스파크는 2,385 입니다.

숫자로 비교해보면 큰 차이는 없지만 실제 탑승해보고 짐을 넣어보면 아주 미세하게 조금 더 넓습니다.

그런데 막상 앉아보면 좀 갑갑합니다. 이것 저것 넣어보고 앉으면 분명 넓긴하데 심리적으로는 좁습니다.

이유가 전고 즉, 차 높이가 낮습니다.

이전 스파크가 1,550 더 넥스트 스파크가 1,475로 확실히 낮습니다.

때문에 타고 내리는것도 약간 힘듭니다.

전고가 낮아지면서 차가 좀 더 안정적으로 날렵해 보이기는 한데 막상 타고 내릴 때 힘듭니다. 저 키 무지 작은데 제가 힘들 정도면 다른 사람들은 어떠실지 모르겠습니다.

전고가 낮다보니 운전석 시트의 경우 시트 높낮이도 조절할 수 있지만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시트 높이를 높이면 좌석을 뒤까지 밀어야 하고 그럼 운전석 뒤는 아무도 앉지 못합니다. ㅡ.ㅡ

실내 공간이 조금 넓어지긴 했지만 막상 공간 사용이 정말 애매모호합니다.

2.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은 경고 알람 딜레이가 꽤 있습니다. 작동할 때 먼가 멋은 있지만 경고가 울릴 때는 이미 늦었다고 할까요.. 먼가 애매합니다. 결정적으로 알람만 울리지 능동적으로 브레이크를 동작시키는 기능이 없습니다. 고로 이 기능은 그냥 뽀대용, 생색내기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볼떄는 불가능할 것 같지는 않지만 경차니까 기능을 아 넣은 것 같습니다. 브레이크 살짝 밟는 기능은 넣을 수 있었을텐데 먼가 아쉬운..

3. 에코 모델은 결정적으로 오토라이트 기능이 없습니다. 고로 애프터마켓에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일반 모델도 옵션으로 넣어야 오토라이트 기능이 들어갑니다. 쿨럭..

4. 애플 카플레이는 정말 좋습니다. 그런데 결정적으로 네비게이션에 과속 카메라 알림이 없습니다. 이건 알아서 해결하시길..

5. 시동을 걸면 무조건 라디오가 나와서 스트레스입니다. 업데이트로 이걸 끌 수 있는 기능이 들어가길 간절히 원합니다.

6. 안드로이드 오토도 동작합니다. 하지만 네비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연결 시 블루투스 연결이 불안정합니다. 이게 은근히 스트레스가 심해서 안드로이드 오토보다는 블루투스 연결로만 다니고 있습니다.

몇일 돌아다녀보니 굳이 네비 매립을 안해도 스마트폰 네비게이션만으로 충분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7. 아무리 봐도 모닝 2처럼 생겼습니다. 유니크한 맛이 없습니다..

8. 변속 충격 이런건 잘 모르겠습니다. 치고 나가는 맛은 없습니다. 길들이기 중인지라 급가속, 급제동을 삼가하고 있어서 사리 생길것 같습니다.

9. 크루즈 컨트롤은 진리입니다. 그런데 막상 쓸 일이 없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바로 풀려버리기 때문에..

10.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과 크루즈 컨트롤을 소프트웨어로 결합해서 자동으로 속도를 줄였다가 늘렸다가 할 수 있을 듯 하지만 경차에게 그런 기능을 해줄리가 없을 듯 합니다.

11.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은 정말 잘 작동합니다.

12. 연비는 폭망입니다. 스탑 & 스타트 시스템만으로는 연비 향상이 그다지 높지 않은 듯 합니다. 길이 덜 들어서 그럴 수도 있지만 예전 수동 대비 2/3 수준입니다. ㅠㅠ

13.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은 정말 잘 동작합니다. 초보 운전자에게 아주 좋은 기능이지만 무조건 신뢰하기는 좀 그렇습니다. 무조건 시스템을 믿기보다는 한번 더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할 듯 합니다.

14. 약간 당혹스러운건.. 원격 시동 기능이 없습니다. 예전 스파크에도 있던 기능이 왜 빠진걸까요?

15. 차 안에 수납 공간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하다못해 동전 수납 할 공간조차 없습니다. 이건 머...

16. 스탑 & 고는.. 멋있어 보이는 기능인데 막상 시내에서 가다 서다 반복할 때는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ㅡ.ㅡ 일정한 조건이 맞아야 동작하는데.. 에휴...

17. 가끔 라디오가 듣고 싶어 라디오를 틀면 스마트폰의 소리가 안나옵니다. 흠...

이래 저래 적다 보니 아쉬운 점만 잔뜩 쓴 것 같은데.. 그래도 새로 나온 차이고 이전 스파크에 비하면 나름 장족의 발전을 하긴 했지만..

전체적인 느낌은 경차라 그런가.. 먼가 어설픕니다. 새로 들어간 대부분의 기능이 그냥 생색내기 수준이라고 할까요..

차 가격이 있으니까.. 너무 많은 걸 바라는건 무리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충분히 가능할 법한 기능들이 좀 빠지니 좀 아쉽긴 합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 구매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급하지 않으시다면 좀 더 두고 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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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구글 어시스턴트 루틴 설정하기

많은 분들이 배터리나 개인 정보에 대한 우려 또는 사용에 대한 어색함 등등으로 잘 안 쓰시는 구글 어시스턴트도 잘 사용하면 꽤 유용합니다.

이 글은 안드로이드 픽셀 폰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구글 어시스턴트가 업데이트 되는 경우 실제 어플리케이션과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선 구글 어시스턴트를 활성화 시키시고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이 화면은 구글 어시스턴트 버전에 따라 다르게 보이실 수도 있습니다.

루틴을 설정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를 선택해서 프리셋으로 주어진 명령 외에 개인적인 명령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명령어는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시간 및 요일 설정은 구글 홈이나 미니를 가지고 계시면 알람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에 여러개의 구글 홈이 있으시다면 특정 구글 홈에서만 작동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즉, 방마다 구글 홈을 설치하시면 정해진 시간에 아이들을 깨우도록 모닝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밥 먹으라고 방송할 수도 있겠네요.

특별한 명령어 없이 알람용으로 쓰실거라면 명령어는 아무거나 대충 넣으셔도 됩니다.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명령어가 좋을 듯 합니다. 기존에 구글에 세팅되어 있는 명령어는 입력되지 않습니다.

작업 추가로 여러개의 작업을 연달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기존의 명령어가 마음에 안드시면 편한 명령어를 세팅하고 작업 추가에 기존의 명령어를 선택하시면 좀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에어컨 틀어'가 익숙치 않아서 다른 명령어로 세팅해 놓고 편하게 쓰고 있습니다.

집에 구글 홈이 있으시거나 평소에 구글 어시스턴트에 여러 명령어를 내리기 위해서 계속 '오케이 구글'을 외치셨던 분들이라면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셔서 좀 더 편안한 삶의 혜택을 누려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아쉬운 것은 위치 기반의 명령어 설정이 되면 좋을텐데 안되는군요.. 원래 없는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구글에서 만든 스마트 스피커 구글 홈 사용기

2018년 9월 18일... 나올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던 구글 홈이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그런데.. 이걸 사서 어디 쓸데가 있긴 한건지..

15만원에 육박하는 거금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건지..

확신이 없어서 차일 피일 미루다가...

그냥 심심해서 중고로 영입했습니다.

사실은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원디엔에스의 스마트 플러그가 구글 홈을 지원하면서 말로 전원을 켰다가 껐다가 하고 싶어서 질렀습니다.

LG의 에어컨도 구글 홈을 지원하고 의외로 집에 있는 여러 가전 제품들이 구글 홈으로 통해 음성으로 명령을 내릴 수 있다는 걸 알고 한번 사봤습니다.

11월 14일날 구매해서 딱 2주 사용한 후기입니다.

우선은 생각보다 훨씬 작고 이쁩니다.

구글 홈이 이쁜 걸 보면 구글 홈 미니를 미키마우스 거치대에 딱 넣어서 세워두면 엄청 이쁠것 같은데.. 이것도 사야 할지 말아야 할지..

우리 집이 각 방마다 스마트 스피커를 놓아야 할 만큼 큰 집도 아니고 그냥 목청껏 부르면 다 들리는 집인데.. 흠..

그런데 말입니다.. 이 스마트 스피커를 부모보다 애들이 더 잘 가지고 노네요.

어쨋든 크기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짐작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정말 작습니다.


2주 동안 사용해 본 장점과 단점을 간단히 적어보고자 합니다.

장점
1. 아이들 있는 집에서는 상어가족이나 뽀로로, 캐리 뮤직 박스와 같은 컨텐츠가 의외로 괜찮습니다. 아이들이 오고 가며 잘 놉니다. ㅡ.ㅡ
2. 돈만 있다면 집안의 각종 플러그와 전등 등 가전 제품을 구글 홈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교체하시면 음성으로 웬만한건 제어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건 불가능하지만 전원을 켜고 끄고 하는 정도만으로도 은근히 쓸만합니다. 구글 어시스턴트의 루틴 기능을 활용하시면 훨씬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 놓고 딱히 용도가 없긴 합니다. 국내에서는 되는 것보다 안되는게 더 많습니다.

단점
1. 말그대로 스피커이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달리 내가 명령어를 제대로 내린 것인지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