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더 넥스트 스파크 2주 운행 후기

근 한달만에 블로그에 글을 씁니다.

이번 글은 지름 자랑기입니다.

네..딱 2주 전에 더 넥스트 스파크를 구입했습니다..

옛날 스파크를 딱히 팔 마음은 없었는데... 애가 셋이 되다 보니 뒷좌석에 가운데 좌석이 2점 벨트라서 신경도 쓰이고...

아내가 수동을 운전하기 너무 힘들어하기도하고..

이런 저런 이유로 과감하게 옛날 스파크를 팔아치우고 전격적으로 또 다시 스파크를..

애 셋 있는 집이 트랙스나 올란도 같은 차를 사야지.. 왜 또 스파크냐고 물으신다면.. ㅠㅠ

아시면서.. 그런건 물어보시는거 아닙니다. ㅠㅠ

어쨌든 지르는거.. 가장 비싼 Eco LTZ으로 질렀습니다.

옵션 다 밀어 넣으니 1610만냥이더군요.. 쿨럭 쿨럭..

이 돈이면 액센트도 살 수 있겠지만.. 현대/기아 차는... 목숨 걸어가며 타고 싶은 마음은 전혀 없는지라..

익히 아시다시피 경차 주제에 웬간한건 다 들어 있습니다.

경사로 밀림 방지장치,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크루즈 컨트롤, 애플 카플레이 시스템, 톨게이트 자동 결제 시스템, 스톱 & 스타트, TPMS,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등등...

뭐.. 대충 비싼 값어치는 합니다만..

사실 좀 따져보면 법이 바뀌어서 몇몇 기능은 무조건 들어가야하는 건데.. 한 4년만에 차를 사보니 정말 기술의 발전이 느껴질 만큼 경차 치고는 좀 풍성한 옵션을 자랑합니다. 모닝하고는 비교가 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서도...

그래서 2주동안 탄 소감입니다.

1. 옛날 스파크와 비교했을 떄 내부와 트렁크가 아주 조금 넓습니다.

실제로 이전 스파크의 축거가 2,375이고 더 넥스트 스파크는 2,385 입니다.

숫자로 비교해보면 큰 차이는 없지만 실제 탑승해보고 짐을 넣어보면 아주 미세하게 조금 더 넓습니다.

그런데 막상 앉아보면 좀 갑갑합니다. 이것 저것 넣어보고 앉으면 분명 넓긴하데 심리적으로는 좁습니다.

이유가 전고 즉, 차 높이가 낮습니다.

이전 스파크가 1,550 더 넥스트 스파크가 1,475로 확실히 낮습니다.

때문에 타고 내리는것도 약간 힘듭니다.

전고가 낮아지면서 차가 좀 더 안정적으로 날렵해 보이기는 한데 막상 타고 내릴 때 힘듭니다. 저 키 무지 작은데 제가 힘들 정도면 다른 사람들은 어떠실지 모르겠습니다.

전고가 낮다보니 운전석 시트의 경우 시트 높낮이도 조절할 수 있지만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시트 높이를 높이면 좌석을 뒤까지 밀어야 하고 그럼 운전석 뒤는 아무도 앉지 못합니다. ㅡ.ㅡ

실내 공간이 조금 넓어지긴 했지만 막상 공간 사용이 정말 애매모호합니다.

2.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은 경고 알람 딜레이가 꽤 있습니다. 작동할 때 먼가 멋은 있지만 경고가 울릴 때는 이미 늦었다고 할까요.. 먼가 애매합니다. 결정적으로 알람만 울리지 능동적으로 브레이크를 동작시키는 기능이 없습니다. 고로 이 기능은 그냥 뽀대용, 생색내기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볼떄는 불가능할 것 같지는 않지만 경차니까 기능을 아 넣은 것 같습니다. 브레이크 살짝 밟는 기능은 넣을 수 있었을텐데 먼가 아쉬운..

3. 에코 모델은 결정적으로 오토라이트 기능이 없습니다. 고로 애프터마켓에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일반 모델도 옵션으로 넣어야 오토라이트 기능이 들어갑니다. 쿨럭..

4. 애플 카플레이는 정말 좋습니다. 그런데 결정적으로 네비게이션에 과속 카메라 알림이 없습니다. 이건 알아서 해결하시길..

5. 시동을 걸면 무조건 라디오가 나와서 스트레스입니다. 업데이트로 이걸 끌 수 있는 기능이 들어가길 간절히 원합니다.

6. 안드로이드 오토도 동작합니다. 하지만 네비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연결 시 블루투스 연결이 불안정합니다. 이게 은근히 스트레스가 심해서 안드로이드 오토보다는 블루투스 연결로만 다니고 있습니다.

몇일 돌아다녀보니 굳이 네비 매립을 안해도 스마트폰 네비게이션만으로 충분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7. 아무리 봐도 모닝 2처럼 생겼습니다. 유니크한 맛이 없습니다..

8. 변속 충격 이런건 잘 모르겠습니다. 치고 나가는 맛은 없습니다. 길들이기 중인지라 급가속, 급제동을 삼가하고 있어서 사리 생길것 같습니다.

9. 크루즈 컨트롤은 진리입니다. 그런데 막상 쓸 일이 없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바로 풀려버리기 때문에..

10.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과 크루즈 컨트롤을 소프트웨어로 결합해서 자동으로 속도를 줄였다가 늘렸다가 할 수 있을 듯 하지만 경차에게 그런 기능을 해줄리가 없을 듯 합니다.

11.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은 정말 잘 작동합니다.

12. 연비는 폭망입니다. 스탑 & 스타트 시스템만으로는 연비 향상이 그다지 높지 않은 듯 합니다. 길이 덜 들어서 그럴 수도 있지만 예전 수동 대비 2/3 수준입니다. ㅠㅠ

13.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은 정말 잘 동작합니다. 초보 운전자에게 아주 좋은 기능이지만 무조건 신뢰하기는 좀 그렇습니다. 무조건 시스템을 믿기보다는 한번 더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할 듯 합니다.

14. 약간 당혹스러운건.. 원격 시동 기능이 없습니다. 예전 스파크에도 있던 기능이 왜 빠진걸까요?

15. 차 안에 수납 공간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하다못해 동전 수납 할 공간조차 없습니다. 이건 머...

16. 스탑 & 고는.. 멋있어 보이는 기능인데 막상 시내에서 가다 서다 반복할 때는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ㅡ.ㅡ 일정한 조건이 맞아야 동작하는데.. 에휴...

17. 가끔 라디오가 듣고 싶어 라디오를 틀면 스마트폰의 소리가 안나옵니다. 흠...

이래 저래 적다 보니 아쉬운 점만 잔뜩 쓴 것 같은데.. 그래도 새로 나온 차이고 이전 스파크에 비하면 나름 장족의 발전을 하긴 했지만..

전체적인 느낌은 경차라 그런가.. 먼가 어설픕니다. 새로 들어간 대부분의 기능이 그냥 생색내기 수준이라고 할까요..

차 가격이 있으니까.. 너무 많은 걸 바라는건 무리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충분히 가능할 법한 기능들이 좀 빠지니 좀 아쉽긴 합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 구매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급하지 않으시다면 좀 더 두고 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쪼끔 신기한 BSW 에어프라이어 BS-1714F

예전에 필립스에서 에어프라이어가 나와서 유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뭔가 믿음직스럽지 않은 광고와 비싼 가격때문에 관심을 끊고 살아왔었는데..
얼마전 뉴스를 보니 카피 제품이 많아지면서 가격이 꽤 많이 싸진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냥 저냥 사용할만한 수준의 제품이 대략 6만원대의 가격이더군요..
그래서 그냥 한번 질러봤습니다.
솔직히 가정에서 튀김을 하기는 정말 번거롭습니다. 위험하기도 하고요..
가장 골 아픈 것은 기름 처리입니다. 버리는 것도 귀찮지만 기름 솥 닦는 것은 하신 분들은 다 아시죠. ㅠㅠ
그래서 튀김이 너무 먹고 싶어서 질렀습니다.
나가서 사먹어도 되지만.. 사먹는 것보다 해먹고 싶어서..
저는 BSW의 BS-1714F라는 모델을 이마트에서 구매해봤습니다. 대충 보니 이게 이마트의 PB 상품 같더군요..
상품이 오자마자 바로 도전해봤습니다.
우선 포크 커틀릿을 도전해봤는데.. 음.. 실제 기름에 튀긴것과 같은 색감은 나오지 않지만, 식감은 꽤 비슷합니다. 바삭 바삭 담백합니다...오~~
군고구마도 해봤는데.. 까맣게 탄 것과 같은 비주얼은 안나오지만 맛있습니다.
수제 감자 스틱은 잘 안되더라구요..
가장 최고의 요리는 당연히 삽겹살.. 정말.. 하아.. 최고입니다.
보니까 이게 오븐과 건조기를 약간 합친 느낌입니다.
집에 광파 오븐이 있으신 분은 굳이 구매를 안하셔도 될 듯 하지만.. 광파 오븐보다는 사용이나 관리가 꽤 쉽습니다.
다만 최대 단점이 전기입니다.
200도 기준으로 순간 1.7에서 2킬로와트 정도의 전력을 먹습니다.
대부분의 요리는 180도에서 200도 온도로 15분에서 2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데.. 대충 세탁기 돌리는 정도의 전기가 들어갑니다.
전기 걱정 안하시는 분은 자주 드실 것 아니면 괜찮은 선택인것 같지만 자주 해드시거나 전기 요금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한번 더 고민해 보셔야 할 듯 합니다. 전기 꽤 많이 먹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것이지요..)
그리고 진짜 튀김이 되는건 아닙니다. 겉부분을 완전히 건조시킨되 굽는 …

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없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의 차이가 뭐여?

테스트 실무에서 가장 혼돈되어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가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입니다.

많은 경우 체크리스트를 테스트 케이스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인터넷 커뮤니티나 블로그, ISO, IEEE, ISTQB 등등을 검색해보시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에 대한 구분이 다 제각각입니다.

각각에 대한 정의가 다 제각각입니다.

사정이 이러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잘 구분하지 못하고 혼동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과 기름처럼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는 없겠지만..

ISTQB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설계 기법을 통해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 그렇지 않은 것은 체크리스트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는 결정 테이블 테스팅 기법을 통해 도출된 테스트 케이스의 예제입니다.



실제 테스트 케이스는 위보다 복잡하겠지만 어쨌든 얘기하고 싶은 것은 위와 같이 설계 기법을 통해서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라고 합니다.

그런데 딱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 테스트에서는 저 정도로는 테스트 커버리지를 충분히 만족했다고 얘기하기 힘듭니다.

그렇습니다.

어떤 분들은 테스트 케이스가 전가의 보도, 은 총알 쯤으로 생각하시는데..

테스트 케이스는 일종의 마지노 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소한 제품을 테스트 할때 이정도는 해줘야 한다는 최후의 방어선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쟁에서 최후의 방어선은 물러설 수 없는 마지막 보루입니다.

하지만 최후의 방어선만 지킨다고 전쟁에서 승리할 수는 없습니다.

프랑스는 마지노 요새만 믿고 있다가 독일에게 깔끔하게 발렸던 과거가 있지요.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앞으로 나가야하고 치밀한 전략과 전술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더 높은 커버리지를 도달하고, 충분히 좋은 테스트가 수행되려면 테스트 케이스는 기본이 되어야 하고 거기에 더해서 체크리스트가 따라와 줘야 합니다.

이러한 체크리스트는 팀의 경험과 과거 프로젝트의 데이터를 통해서 도출되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테스트 케이스에 추가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