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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의 축 조선일보와.. 신기한 페이스북의 '좋아요' 알림

지난 1월 16일 저는 페이스북의 즐겨찾는 그룹에 올라온 한 기사를 보고 제 타임라인에 소개를 했습니다.

해당 기사는 '매일 아침 '한복' 입고 출근하는 삼성전자 여직원' 이란 기사였고...

http://premium.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1/14/2015011403100.html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기사를 공유한 뒤 보니.. 프리미엄 조선이라고 돈을 내야 볼 수 있는 기사였습니다.

얼마 뒤 어떤 분이 이 기사의 원래 출처를 알려주었습니다.

그런데, 내용이 조금 다릅니다.

원 출처 기사의 제목은 '삼성전자엔 ‘한복’ 입고 출근하는 임직원이 있다?' 입니다.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amsungtomorrow.com/삼성전자엔-한복-입고-출근하는-임직원이-있다

찬찬이 읽어보시면 제목 뿐만 아니라 내용도 다릅니다.

어째서 이런일이 있는가 해서 조금 관심을 가져보았더니 인터뷰의 주인공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올라와 있더군요.

http://blog.naver.com/nalnnel/220244533373

결론은 조선 일보가 불법으로 기사를 썼고.. 그걸로 돈을 쳐먹고 있다는 겁니다.

하하하하..

원래 XX 닦는 용도로도 쓰지 않는 조선일보입니다만..

전 원래 조선일보 기사는 절대 신용하지 않고 공유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데..

개인적으로 한복을 즐겨입고 좋아하기도 하다보니.. 우리 나라 굴지의 대기업에 한복 입고 출근하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에 신기해서 공유했던건데.. 저도 낚였습니다. 후회스런 마음에 공유한 게시물을 삭제할까 했는데.. 어떠다보니 삭제를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일을 거울 삼아 앞으로는 절대로 조선일보의 기사는 공유하지 않으리라 다시 한번 다짐해봅니다.

그런데, 제가 왜 조선일보 기사를 공유한 게시물을 삭제하지 못하는가 하면..

'좋아요'가 현재까지 무려 936명입니다.

어쩌다 이런 폭발적인 반응인지는 알지 못하지만.. 제가 지금까지 공유했던 수많은 소식에 비교했을 때 압도적입니다.

그런데, 페이스북은 제가 공유한 게시물에 누군가가가 '좋아요'를 누르면 저에게 알림을 보냅니다.

그런데 이 알림이 좀 특이합니다.

먼저 1월 20일까지 198명의 좋아요가 있다고 알려줍니다.

그러더니 1월 22일까지 새로운 알림으로 63명의 좋아요가 있다고 알려주고 다시 초기화 됩니다.

1월 24일까지는 다시 198명의 좋아요가 있다고 알려줍니다. 그리고 다시 초기화..

오늘까지는 109명의 좋아요가 있다고 알려주네요.

미루어 짐작하건데 페이스북은 하나의 게시물에 대한 좋아요 알림은 이틀이 경계값이거나 198명이 경계값인듯 합니다.(아마도 이틀이 경계값이 확률이 더 높아보입니다.)

의도치 않게 페이스북의 좋아요 알림의 패턴을 알아보게 되었는데.. 왜 페이스북은 하나의 알림에 대해 좋아요를 누적시키지 않고 초기화시키는지는 미스테리입니다.

혹시 이에 대한 정보를 아시는 분은 저에게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삼성전자와 한복이라는 두가지 키워드가 결합되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주목된 듯 한데..

일상에서 한복을 입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저도 지금 가지고 있는 면한복이 다 해지고 낡아서 이번에는 질경이와 같은 생활한복 가게에서 파는 옷 말고 맞춤으로 한번 맞춰보고 싶은데..

이사와 출산과 연말정산이 겹치면서.. 가정의 재정상태가.. 하아..

아득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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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없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효리네 민박 때문에 질러버린 샤요미(미지아) 무선 진동 물걸레 청소기

얼마전에 종영된 효리네 민박을 보면서 아내님이 항상 탐내던 아이템이 물걸레 청소기였습니다.
집에서 앉아서 물걸레질 해보신 분이라면.. 그 고충을 익히 아실겁니다.
무릎 아프죠. 손목 아프죠. 허리 아프죠..
그런데 TV를 보니 슥슥슥 너무 편해보이긴 하더군요..
그래서 사볼까 하고 검색해보니...
흠.. 뭔가 좀 난감하더군요..
우선 한경희생활과학에서 나오는 제품은 회사가 믿음이 안가고.. 
인터넷 후기는 빙글 빙글 회전하는 형식의 청소기는 방바닥에 있는 전선이 엉키거나 끊길 수 있다는 얘기가 정말 많더군요..
그래서 앞뒤로 움직이는 제품을 찾아보니 가격도 가격이고 소음이 크다는 애기부터 막상 써보면 잘 안 닦인다는 얘기까지 여러 얘기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이리 저리 더 찾아보다 샤오미 정확히 말하면 미지아라는 회사에서 나온 물걸레 청소기를 발견해 내었습니다.
샤오미는 도데체 안 만드는 것이 뭘까요? 
이 녀석은 걸레의 움직임이 앞뒤로 움직이는 방식이고 네모난 모양이라서 모서리나 이런 곳을 닦기도 좋아 보였습니다.
소음도 그다지 크지 않다고 하고.. 가격은 뭐.. 샤오미이니까요.. 국내 다른 제품보다는 확실히 싸더군요..
그래서 고장 나면 하나 더 사면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구매했습니다.
지난 몇주간 써보고 느낀점과 아쉬운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걸레가 더러워지면 빨아야 하는데 빨아버린 걸레가 마를때까지는 무용지물입니다. 추가 걸레만 구매하고 싶은데.. 검색해도 잘 못찾겠네요. 혹시 걸레만 추가로 구매할 수 있는지 아시는 분 계신가요?  제가 구매할 때 추가 주문한 걸레는 다용도가 아닌 먼지 제거용으로 잘 못 구매해서..
2. 생각보다 잘 안 닦입니다. 손으로 미는 것 만큼의 효과는 없습니다. 하지만 안하는 것보다는 낫기는 합니다. 역시 효과는 손으로 미는 것이 제일 좋은 듯 하지만 자주 닦는다고 생각하시면 괜찮은 듯 합니다.
3. 소음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한번 충전하면 생각보다 오래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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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테스트 과제와 시나리오입니다.

테스트 과제란 참가자들이 해보고 싶어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사용자가 테스트 대상 제품을 통해 하고 싶어하는 일을 뜻합니다.

테스트 시나리오란 이러한 테스트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상황을 담은 글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서점이 테스트 대상이라고 한다면

테스트 과제는

1. 책 검색하기
2. 장바구니에 책 담기
3. 구매하기
4. 취소하기
5. 배송 추적 하기

등이 될 것입니다.

테스트 시나리오는 위의 과제들을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할 상황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당신은 중간고사 과제를 제출하기 위해 OOO 서적을 구매해야 합니다. OOO 서적을 구매 후 배송 추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와 같이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테스트 과제와 시나리오는 작성하는 방법에 정답은 없습니다.

우선은 마음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