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넥서스 4에 Mokee Rom과 Omni Rom 설치 후기

지난 몇달간 안드로이드 교육 개발로 인해 본의 아니게 넥서스 4를 최대한 순정에 가까운 상태로 유지해서 썼습니다.

머.. 젤리빈 시절에 쓰던 xylon rom 이 망한 것도 이유의 하나였습니다.

그렇게 몇달 잠잠하던 롬질병이 다시 도졌습니다.

역시 롬질은 불치병인듯 합니다.

사실은 삼성 안드로이드폰에 들어가는 멀티윈도우 기능이 너무 쓰고 싶은게 시작이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최고의 UX가 아닐까 싶은 LG의 노크온 기능도 탐이 났습니다.

그래서 몇가지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탐색전에 들어갔습니다.

제가 원한 기능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Double tap to wake
Slide to sleep
USB fast charge
Multi window
OTA

위의 3개 기능은 커널에서 제공해야하는 기능인데, 우선 넥서스 4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franco, faux123, semaphore 모두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일부 지원하기도 하지만 모두 지원하는 커널은 없더군요.

그래서 조금 인지도가 떨어지는 커널까지 모두 뒤져보았습니다.

첫번재로 찾은 커널은 xGenesis 라는 커널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녀석은 CM 커널(CAF)를 기본 베이스로 하는 커널로 사용하다보니 AOSP 롬 위에서 꽤 불안정하게 동작했습니다.

다음은 bricked 라는 커널을 찾아내었는데, 이 녀석은 fast charge를 지원하지 않더군요. 개발자에게 문의해보니 여러 이유가 있는데, 단말과 컴퓨터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줄 수 있다고 얘기하더군요. 그래도 포기 할 수 없는 매력적인 기능이긴 하죠.

그래서 마지막으로 찾은 커널이 venom이라는 커널입니다. 그런데 이녀석은 TCP 설정에 westwood가 안되네요..

아.. 정말 마음에 드는 커널 찾기 힘드네요.. 그래도 지금 당장은 우선 이 커널을 쓰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 녀석에게 아주 특이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뒤에 말씀드리지요.

우선 커널을 해결했으니 다음은 롬이지요.

그냥 딱 2개를 원했습니다. OTA 되고, 멀티윈도우 지원해주면 좋겠다..

그런데, OTA를 지원해주는 롬은 거의 없습니다.

대표적인 롬은 CM과 Omnirom이라는 녀석이죠.

CM은 예외로 하고, Omnirom을 설치하기 전에 Mokee 라는 녀석을 찾아내서 한번 설치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꽤 잘 만들어진 롬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이 Mokee의 메인 개발자가 중국인인데, 롬 자체에 중국 사용자를 위한 마켓 앱이 들어가 있고 바이두와 연결되는 모종의 앱이 들어 있어서 그냥 지워버렸습니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안드는 것은 최근 사용한 앱 패널을 열어보면 오른쪽에 수정 불가능한 툴바가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멀티 윈도우 기능이나 OTA 기능은 안정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설치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어쨌든 그런 전차로 Mokee Rom을 지우고 이번에는 Omni Rom을 설치해 봤습니다.

설치 후 소감은

1. Omni Rom 설치 후 xposed framework 설치 전에 venom kernel을 설치하면 xposed framework 설치가 안됩니다.

이거 때문에 밤을 새웠습니다. ㅠㅠ

2. 멀티윈도우는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고, 패치로 적용하게 되어 있지만 패치 적용 시 무한 부팅에 빠집니다. 넥서스 4 순정 복구 후 옴니롬을 설치하고 다시 패치를 설치해봐도 역시 무한 부팅에 빠집니다.

결국 현재 옴니롬은 넥서스 4에서 멀티 윈도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3. OTA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분명 매일 빌드가 갱신되고 있지만 OTA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OTA는 완성도가 상당히 낮습니다.

앞으로 가야할 길이 꽤 멀어보입니다.

아마 몇일 후면 그냥 순정으로 복구하고 xposed framework 설치하고 사용할 것 같습니다.

넥서스 5가 나온 뒤로 넥서스 4의 커널이나 롬 개발하는 개발자가 정말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앞으로 한 2년은 더 써야 할텐데.. 쩝..

그리고 d2w와 s2s는 굳이 커스텀 커널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루팅 후 앱으로 구현도 가능합니다.

다만 커널단에서 아예 지원해주면 메모리에 좀 이득이 있지 않을까? 했는데 그렇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어차피 지원해주는 앱에서도 커널을 수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커스텀 커널을 찾느니 그냥 앱으로 구현하는게 더 나을 것도 같습니다.

몇일 고생해서 2개의 롬을 설치해봤는데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몸과 마음만 피폐해졌습니다.

혹시 넥서스 4를 사용하시는 분 중에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성심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요즘은 웬만한 롬이나 커널은 구글+ 커뮤니티가 있어서 즉시 즉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니 좋기는 하더군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없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오토 그리고 브링고...

2018년 7월 12일.. 기다리고 기다리던 안드로이드 오토가 드디어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대한민국의 특수한 상황 때문에 구글 지도가 아닌 카카오 네비게이션과 함께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제 차량이 더 넥스트 스파크인데.. 기본 네비게이션이 브링고라는 앱입니다.

물론 AS 마켓에서 여러 네비게이션을 설치할 수도 있지만, 그러기에는 안정성도 문제이고 마이링크와 같이 사용하는 것도 어색해서 저는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브링고를 써왔습니다.

그런데, 이 브링고라는 앱의 가장 큰 문제점은 네비게이션임에도 불구하고 업데이트가 거의 없습니다. 1년에 2번 정도 해주면 아주 양호한 정도입니다. 웃긴 것은 만원이나 하는 유료 앱입니다.

구독 서비스가 아닌걸 천만다행으로 생각해야하는 건지... 어쨌든 유료 앱임에도 불구하고 AS는 정말 구립니다.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될 때마다 연결이 잘 안되기도 하고.. 마이링크는 왜 업데이트가 안되는건지도 모르겠고..

거기다가 기본적으로 지도의 데이터 양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최신 정보가 반영이 안되다보니 목적지 설정할 때 주소로 해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그 주소마저 신도시와 같은 곳은 주소 설정마저 안되서 목적지 설정이 안됩니다.

과속카메라나 단속 구간의 속도 제한 안내는 말하면 잔소리죠..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어쩔 수 없이 브링고를 써오던 저에게 안드로이드 오토는 정말 이 무더운 여름에 단비 같은 소식이었습니다.

카카오 내비는 싫어하지만.. 이 역시 저에게 어떤 선택지가 있는 것은 아니라서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웨이즈라는 앱이 있긴 하지만 이 역시 국내 데이터가 너무 부족해서 실제 사용이 어려운 지경이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어쨌든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와 동시에 설치 후 2주 정도 사용한 후기입니다.

우선은 카카오 내비의 정보가 실시간 반영되다 보니 목적지 설정에 대한 스트레스는 좀 줄어들어서 좋습니다.

하지만 사용해 보니 몇가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1. 경유지 설정이 안됩니다.
2. 스마트폰에서 카카오…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의 차이가 뭐여?

테스트 실무에서 가장 혼돈되어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가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입니다.

많은 경우 체크리스트를 테스트 케이스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인터넷 커뮤니티나 블로그, ISO, IEEE, ISTQB 등등을 검색해보시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에 대한 구분이 다 제각각입니다.

각각에 대한 정의가 다 제각각입니다.

사정이 이러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잘 구분하지 못하고 혼동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과 기름처럼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는 없겠지만..

ISTQB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설계 기법을 통해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 그렇지 않은 것은 체크리스트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는 결정 테이블 테스팅 기법을 통해 도출된 테스트 케이스의 예제입니다.



실제 테스트 케이스는 위보다 복잡하겠지만 어쨌든 얘기하고 싶은 것은 위와 같이 설계 기법을 통해서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라고 합니다.

그런데 딱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 테스트에서는 저 정도로는 테스트 커버리지를 충분히 만족했다고 얘기하기 힘듭니다.

그렇습니다.

어떤 분들은 테스트 케이스가 전가의 보도, 은 총알 쯤으로 생각하시는데..

테스트 케이스는 일종의 마지노 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소한 제품을 테스트 할때 이정도는 해줘야 한다는 최후의 방어선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쟁에서 최후의 방어선은 물러설 수 없는 마지막 보루입니다.

하지만 최후의 방어선만 지킨다고 전쟁에서 승리할 수는 없습니다.

프랑스는 마지노 요새만 믿고 있다가 독일에게 깔끔하게 발렸던 과거가 있지요.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앞으로 나가야하고 치밀한 전략과 전술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더 높은 커버리지를 도달하고, 충분히 좋은 테스트가 수행되려면 테스트 케이스는 기본이 되어야 하고 거기에 더해서 체크리스트가 따라와 줘야 합니다.

이러한 체크리스트는 팀의 경험과 과거 프로젝트의 데이터를 통해서 도출되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테스트 케이스에 추가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