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침없이 배우는 라즈베리 파이 - 에벤 업튼 & 가레스 할퍼크리 지음, 유하영.전우영 옮김/지&선(지앤선) |
이 책을 받을 때까지 전 라즈베리 파이를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IT로 밥을 먹고 사는 사람이.. 둔한건지...
처음에 라즈베리 파이를 보면서 든 생각은 .. 요리책?
먹는게 왜??
외국애들은 요즘 먹는걸로 프로젝트 이름을 붙이는게 유행인가봅니다.
그렇게 책을 받아서 잠시 구석에 짱박아두었는데..
현재 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에서 DCU로 라즈베리 파이를 검토하고 있더군요..
라즈베리 파이라고?? 어디서 많이 들어본거 같은데.. 라고 생각해보니.. 제가 받은 책 중 하나더군요.
그래서 잽싸게 꺼내서 먼지 후~ 탁탁 두들기고 신나게 읽어보았습니다.
책의 내용은 꽤 쉽고 재미있게 써져 있어서 술술 잘 읽힙니다.
그런데, 책을 덮고 나서 드는 생각은 라즈베리 파이보다는 '들어가며' 에 소개되었던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단어에 꽂혔습니다.
라즈베리 파이라는 이 장비를 누가 어떤 용도로 쓸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시작이 디지털 네이티브에서 시작하고 있습니다.
책의 내용을 조금 옮긴다면 '원하는대로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아는 그런 아이들이야 말로 진짜 디지털 네이티브라 할 것이다.' 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읽으면서 솔직히 조금 충격을 받았습니다.
저는 IT로 밥을 먹고 살고 있지만 프로그래밍을 할 줄 모릅니다.
젊을때는 프로그래밍(정확히는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을 너무나 하고 싶어서 독학으로도 공부를 해보았고, 대학교에서 교양강좌로 남의 과에 가서 운영체제, 전산학, 프로그래밍, 전자 회로 등을 닥치는대로 들어도 보았지만.. 결국에는 포기했습니다.
저에게는 프로그래밍이라는 세계는 너무 낯설고 이해하기 힘든 영역이었습니다. 이론 물리학보다 더 어려운 세계였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컴파일도 잘 이해를 못했고, 어셈블리어도 배워보았지만 내가 짠 프로그래밍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장치를 제어하는 그 과정이 저에게는 너무 낯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어렴풋이 알고만 있을 뿐, 실제적인 이해는 별로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진정한 디지털 네이티브도 아니면서 사기 치며 밥을 먹고 사는 사람인가? 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내가 과연 내가 일하고 있는 이 대상에 대한 이해를 얼마나 하고 있는것인가? 라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책을 읽어보아도 이 책을 통해 아니 라즈베리 파이라는 장비를 통해 프로그래밍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가 될 수 있을지 저는 의문입니다.
라즈베리 파이로 프로그래밍을 배운 후에 안드로이드나 윈도우와 같은 다른 플랫폼에서도 어렵지 않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지도 조금은 의문입니다.(이런 오해는 제가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은 없네요.)
그리고 이 책은 막상 아해들이 읽기에는 조금 어려울 듯 싶습니다.
책의 내용은 쉽고 간단히 따라할 수 있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지만 아무래도 많은 내용을 다루다보니 깊이가 깊지 않습니다.
입문서에 어떤 깊이를 요구하는 것이 좀 말이 안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조금은 아쉽습니다.
하지만 라즈베리 파이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입문서로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고보니 이번 프로젝트에서 라즈베리 파이를 검토하다가 팽당하는 분위기이던데.. 자세한 사항은 알지 못하나.. 문제 중 하나가 전자파 인증이라나?
우리 나라는 규제가 너무 심해서 이런게 성공할까 싶기도 하고, 이런 생각도 못하는 것 같아.. 조금 서글프더군요.
흔히 개러지(Garage) 문화라 불리는 그.. 영화에 보면 차고에서 외국애들 무언가를 쿵쿵짝짝 만드는 문화가 조금은 부럽더군요.(제 기억이 맞다면 애플의 컴퓨터도 처음에는 잡스의 차고(?)에서 만들어졌다고 기억합니다.)
이 책과 같이 읽어볼만한 책으로 FAB 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가내공장과 같은 걸 소개하는 책인데요.. 라즈베리 파이도 결국은 나만의 컴퓨터, 나만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개러지 문화의 산물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이런걸 취미로나 직업으로 즐기기에는 .. 좀 그렇죠..
어쨌든 이 책은 개인적으로 5점만점에 4점을 부여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