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없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신한 판은 후불만 지원합니다.

선불은 KTX 마일리지와 연계되는 특징이 있고, 코레일 측에서 제공하는 쿠폰이나 포인트와 같은 부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먼저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해서 선불, 후불을 모두 이용해보고, 앱 설치 공간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 현재는 신한 판의 후불 교통카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결제를 위해 항상 화면이 켜져 있어야 합니다. 여러번 시도해 본 결과 잠금 화면을 풀거나 앱을 실행할 필요 없이 말 그대로 화면만 켜저 있으면 결제가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결제 방식이 NFC를 기반으로 하는데, 하드웨어 특성 상 정확한 위치가 아니면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길게 줄 선 버스나 지하철에서 속도가 중요한데, 매번 위치를 정확히 찾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더 큰 문제는 지금부터인데.. 이 모바일 카드를 인식하는 단말과 그렇지 않은 단말이 있다는 것입니다.

버스는 대부분의 단말기가 이상 없이 인식을 하지만 막상 지하철은 인식되지 않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때문에 환승에 문제가 생깁니다.

얼마전에는 신이문역에서는 카드가 인식이 되어서 지하철을 탔는데, 종로 5가 역이나 종로 3가 역에서는 모든 단말기가 카드를 인식하지 못해서 결국은 시간초과로 추가 금액을 지불해야 했습니다.

최근 지하철은 역무원도 없어서 도움을 받을 수도 없고 코레일 고객 센터는 연결조차 안되지요..

결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은 딱 하나, 외산 단말도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단점은

1. 정확한 위치가 아니면 단말이 카드를 인식하지 못한다. 정확한 위치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

2. 인식을 하지 못하는 단말기가 너무 많다. 그러다보니, 위와 같은 경우에 내가 위치를 잘못 선정해서 결제가 안되는건지 아니면 단말이 인식하지 못해서 결제가 안되는건지 판단을 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3. 테스트 해본 결과로는 대부분의 시내 버스 단말은 카드를 인식하지만, 7호선은 모든 구간에서 인식이 되지 않으면 다른 구간도 역에 따라 구현 단말은 카드를 전혀 인식하지 못한다.

4.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의도는 좋았지만, 이왕 서비스 할거라면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해야하지 이게 뭔가 싶습니다.

그리고 도움을 받고 싶어도 도움을 받을 수 없다면 누가 이 서비스를 믿고 쓸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요즘은 삼성페이나 카카오페이처럼 굳이 카드가 없어도 스마트폰 하나면 일반 상점의 결제부터 교통 수단까지 가능한 시대가 되었죠.

물론, 아직까지는 많은 가게나 지방에서는 스마트폰으로 결제하는 것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지만, 카드가 현금을 대체했든, 스마트폰이 카드를 대체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어떤 스마트폰은 되고, 어떤 스마트폰은 안되는 식의 단말 종속성이 강한 서비스만 제공된다면 우리 나라만 기술적인 갈라파고스라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단말에 상관없이 서비스를 믿고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의도는 좋았지만 지원이 아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후기였습니다.

결론은 해외 단말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단비가 될 뻔한 서비스였지만 시기상조였고, 앞으로 전망도 그다지 밝지 않다는 것입니다. 벌써 서비스가 제공된지 2달이 되었는데도 되는 곳보다 안되는 곳이 더 많다면 이것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제공할 의지가 없다고만 생각됩니다.

지금이라도 코레일에서 인식 가능한 단말을 좀 더 빠른 시간안에 확장하고, 고객들에게 정확하게 안내해주었으면 합니다.

댓글

  1. 지하철 1호선, 4호선 서울역 모든 게이트도 카드를 인식하지 못하고 , KTX 승강장으로 바로 연결되는 게이트는 인식하네요.. 이런 식으로 인식하는 게이트를 매번 찾아다녀야하고, 고객센터에 전화 걸면 앵무새처럼 같은 소리만 하고 해결책은 없고.. 참 답 없는 서비스..

    답글삭제
  2. 부산 버스는 인식이 되는데.. 부산 지하철은 안되는군요.. 되는 것보다 안되는데가 더 마너은... 대충 보니 대체로 지하철 인식율이 폭망 수준..

    답글삭제
  3. 선릉역 분당선 개찰구는 이제 인식하네요.. 하지만 7호선은 여전히.. 웃긴건 역무원을 부르면 역무원이 모바일 레일플러스를 몰라요.. 하하하..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사용기 2탄

지난 10월 작성했던 사용기(https://murianwind.blogspot.kr/2017/10/blog-post.html) 이후 2번째 사용기를 간략하게 써볼까 합니다.

SW 서비스는 시간이 지나면 변경되기 때문에 즉시성이 중요하지만 이런 저런 사정으로 조금은 늦게 쓰게 된 이 사용기의 내용은 현재의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서비스와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럼에도 간략하게 써볼까 합니다.

사건은 시간을 거슬러 10월 27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신한 판으로 후불형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발급받아 이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7일 오전 신한 판으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의 서버와 연결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고, 신한 판으로부터 문제가 발생한 사람들은 모바일 교통카드를 다시 발급받으라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오후에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재발급을 시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고, 이후 2번을 더 시도해서 새로운 모바일 교통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

그 후 주말에 카드를 사용하려고 했더니 한도 초과라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무슨 일인가 하고 봤더니 제가 사용한 카드 내역외에 이유를 알 수 없는 카드 사용 내역이 무려 9만원이나 잡혀 있었습니다. 문제는 웹사이트나 앱 어디에서도 이 9만원이 정확히 어떤 내역인지 확인할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월요일 신한카드에 연락한 결과 코레일에서 가결제를 요청한 내역이라는 발급을 받았습니다.

무슨 얘기인고 하니, 후불제라고 하면 흔히들 생각하는 우선은 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연결된 카드의 정산 시점에 일괄로 결제를 신청하는 식이 아니라 3만원을 미리 결제 신청한 상태에서 제가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그때 그때 카드에 실제 결제를 요청하는 식이었던 것이었습니다.

이 내용을 PPT나 동영상으로 만들어볼까 했는데 그건 귀찮아서 생략하고, 중요한 것은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후불형을 신청하면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무조건 3만원의 결제 내역이 잡히기 때문에 내 카드한도가 3만원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 브링고 업데이트 후기

블로그를 너무 방치하는 듯 하고..
이러다가는 블로그에 글 쓰는 법도 잊어버릴 듯 하여..
테스팅 관련 글을 쓰고 싶은 건 많지만..
세월이 흘러보니.. 내가 아는 건 아무것도 아니고.. 말을 아끼고 행동을 삼가해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다보니.. 
글을 쓰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일천한 지식으로 어줍잖게 아는척 글을 쓰는 것이 매우 위험하다는 것을 이제는 알아버린 나이가 되었습니다.
어찌 어찌 그러다보니.. 블로그를 정말로 방치해버린지라.. 
이러면 아니될듯하여.. 요즘 제가 몰고 다니는 더 넥스트 스파크 마이링크(브링고) 업데이트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작년 9월전까지는 스파크 수동을 몰고다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로 차종을 변경하고 이제 얼추 10개월이 되어 갑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자동을 몰고다니면서 느낀 점은.. 이게 자동차라기보다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거대한 컴퓨터에 앉아 있는 느낌입니다.
혹자는 그러더군요. 더 넥스트 스파크는 가장 비싸 아이폰 액세서리라고..
그렇게 느끼는 이유는 하드웨어 변경 없이 그동안 몇번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많은 기능을 누리고 있습니다.
먼저, 오토라이트 기능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스위치 설치만으로 활성화해서 아직도 잘 쓰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원격 시동 기능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구현해내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존에는 애플 카플레이나 안드로이드 오토만으로는 누릴 수 없던 네비게이션 기능을 쉐보레에서 밀어주고 있는 브링고라는 네비게이션을 소프트업데이트만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브링고가 T맵이나 아틀란보다 못하다고 불만들이 많으시지만 저는 그냥 주변 도로 정보와 제가 가야하는 곳으로 이동만 하면 되는지라 크게 불편을 느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예전에는 차 앞유리에 거치대를 붙이고 조구마한 화면으로 아틀란 네비게이션 앱을 실행해서 이동할 때마다 스마트폰이 과열되면 자동으로 꺼지던 불편함에서 벗어난 것만으로도 저는 대단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없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