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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코리아 2017 참여 후기(아주 아주 늦은??)

지난 9월 29일 4년만에 열린 애자일 코리아 2017에 참석했습니다.

이번에는 당당하게 돈도 내고, 자원봉사도 했습니다. 웅??

하필이면 날짜가 추석 연휴 바로 전이라서 걱정이 많았는데.. 무려 361분이나 참석하시는 초대형 컨퍼런스를 성공적으로 해냈다는 뿌듯함이... 지금도..

그래서 그 감동이 식기 전에 후기를 써야지 했었는데.. 이런 저런 사정으로 오늘에서야 후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분명 참석하신 분들은 무진장 많았는데.. 막상 후기 구경하기가 왜 이렇게 힘든지...

참석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후기를 작성하기로 마음은 먹었는데.. 벌써 한달이나 흘러버려서 내용이 잘 기억이 나지 않네요. 그래서 후기는 간단하게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부실한 것에 대한 변명이 아닙니다. 그렇습니다.)

애자일 코리아 2017의 시간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키노트 1과 딥러닝이 바꾸는 애자일 테스팅, 키노트 2, 애자일 코치를 위한 코칭 리더십, 애자일 한때의 유행인가, 코끼리 움직이기 실전편: 삼성인터넷 월드 베스트 브라우저를 꿈꾸며를 들었습니다.

행사 당일 발표 영상은 컨퍼런스에 참석한 분들에게만 공개되었기 때문에 공유해드릴 수는 없고, 회고 부분은 공개되었기 때문에 이곳에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키노트 1은 유명한 ThoughtWorks 의 CTO 분이 발표를 하셨는데, 개인적으로는 기존의 애자일의 문화나 가치관과 같이 공감하기 어려운 내용이 아닌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을 쉽게 전달해줘서 좋았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애자일을 경험하면서 느끼는 아키텍쳐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이 다뤄져서.. 내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건 아니구나 라는 안도감이... 그리고 마이크로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내가 좀 더 공부해봐야겠다라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딥러닝이 바꾸는 애자일 테스팅은 애자일 테스팅의 테스트 접근법이나 자동화 내용을 기대하고 들어갔었는데.. 관련 내용이 아니라서 중간에 나와서 정확한 내용을 모릅니다. 발표 영상이 공유되었으니 다시 한번 들어볼까 생각중이긴 합니다만.. 글쎄요..



키노트 2의 핵심은 신뢰가 중요하며, 지속적인 개선을 해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은 조직의 구조와 관리자가 제약을 가하고 있기 때문이며, 이를 개선해야 하는 것은 올바른 것을 잘 못하는 것이 올바르지 않은 것을 잘하는 것보다 낫기 때문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실수를 통해 배우고 수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얘기했습니다.

제가 관심있게 들은 내용은 우리 나라에서도 관리의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얘기해왔는데, 관리라는 것은 팀원이 나보다 능력이 부족하도고 생각될 때 동기를 부여하고 능력을 발휘하도록 돕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 관점을 바뀌어야 한다는 내용이 공감이 갔습니다.

우리가 변화를 실패하는 것은 사람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고, 스스로 변화를 체감하고 행복해야 한다는 내용도 공감이 갔습니다.

마지막으로 제품을 만드는 것처럼 조적도 변화할 수 있고, 해보지 않고는 성공할지 실패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생각하지 말고 행동하라는 얘기를 한번 더 고민해보는 기회가 되어 좋았습니다.



다음은 애자일 코치를 위한 코칭 리더십은 개인적으로 많은 고민을 하는 시간이어서 좋았습니다. 처음에 간단한 게임을 했는데, 그래도 나름 지난 몇 년간 애자일 코칭을 하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고 가르치기도 한 입장에서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의견을 모으고, 공유하는 것을 실제로 실천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다시 한번 깨닫고 고민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스스로 문제를 찾고 답을 찾고 행동하도록 하는 기술에 대한 수련이 더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실무에서도 컨설팅이나 코칭을 하면서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지 못한 조직은 제가 떠나면 얼마 지나지 않아 예전으로 돌아가는 것을 보았는데, 어떻게 하면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할 수 있을지 앞으로 더 고민해보고 저도 더 수련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은 조승빈님이 발표한 애자일 한때의 유행인가는 발표자 분이 발표 자료를 직접 공유해 주셨기 때문에 이곳에 남겨놓습니다.

핵심은 애자일은 변화하는 환경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하는 도구이자 패러다임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과거의 패러다임에 익숙하고 본질보다는 형식을 따르며, 단 하나의 솔루션(은탄환)이 존재한다고 믿는다. 때문에 애자일을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그렇다면, 애자일은 선택인가? 필수인가?

애자일은 필수가 될 것이라는 것이 결론이었습니다. 애자일의 가치가 더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있기 때문에 애자일의 가치는 앞으로도 계속 의미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저도 그렇게 믿고 있습니다.

https://selfothercontext.com/2017/10/28/%EC%95%A0%EC%9E%90%EC%9D%BC-%ED%95%9C%EB%95%8C%EC%9D%98-%EC%9C%A0%ED%96%89%EC%9D%B8%EA%B0%80/




마지막으로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 팀의 애자일 적용기는 삼성의 애자일 도전과 그 성과 그리고 현재도 진행되고 있는 도전에 대하여 나름 꽤 감명 깊게 들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언급하기는 적절치 않아보이고 나름대로 삼성도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오랜만의 애자일 컨퍼런스라서 반가웠고, 매번 같은 이야기가 반복되는 식상한 컨퍼런스가 아닌 그 동안 내가 걸어온 길을 돌아보고 마음의 위안과 앞으로의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내년에도 그 다음에도 올해와 같은 컨퍼런스가 유지되고, 국내에도 애자일이 좀 더 많이 보급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알고 있는 다른 후기들을 남겨놓습니다. 다른 후기들도 한번씩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kihoonkim.github.io/2017/09/30/Agile/agilekorea2017/

https://brunch.co.kr/@fishz/10

https://m.blog.naver.com/rmazinga/221114850122

혹시 컨퍼런스 내용 중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아.. 그리고 행사 사진은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잘 찾아보시면 저도 있습니다. 핑크빛 옷에 갈색 배자를 입고 있는...

https://photos.google.com/share/AF1QipOqeZdRTtajvofFUKHL8G8d5zo7MfOmzo-qa_0yzLmZzMSgDAibUk_q9K6Ep4s-pA?key=UDhZS2thaUV6QlhtVzVVYWxZNXVRYTlFWTVhNk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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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없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사용기 2탄

지난 10월 작성했던 사용기(https://murianwind.blogspot.kr/2017/10/blog-post.html) 이후 2번째 사용기를 간략하게 써볼까 합니다.

SW 서비스는 시간이 지나면 변경되기 때문에 즉시성이 중요하지만 이런 저런 사정으로 조금은 늦게 쓰게 된 이 사용기의 내용은 현재의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서비스와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럼에도 간략하게 써볼까 합니다.

사건은 시간을 거슬러 10월 27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신한 판으로 후불형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발급받아 이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7일 오전 신한 판으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의 서버와 연결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고, 신한 판으로부터 문제가 발생한 사람들은 모바일 교통카드를 다시 발급받으라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오후에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재발급을 시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고, 이후 2번을 더 시도해서 새로운 모바일 교통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

그 후 주말에 카드를 사용하려고 했더니 한도 초과라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무슨 일인가 하고 봤더니 제가 사용한 카드 내역외에 이유를 알 수 없는 카드 사용 내역이 무려 9만원이나 잡혀 있었습니다. 문제는 웹사이트나 앱 어디에서도 이 9만원이 정확히 어떤 내역인지 확인할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월요일 신한카드에 연락한 결과 코레일에서 가결제를 요청한 내역이라는 발급을 받았습니다.

무슨 얘기인고 하니, 후불제라고 하면 흔히들 생각하는 우선은 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연결된 카드의 정산 시점에 일괄로 결제를 신청하는 식이 아니라 3만원을 미리 결제 신청한 상태에서 제가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그때 그때 카드에 실제 결제를 요청하는 식이었던 것이었습니다.

이 내용을 PPT나 동영상으로 만들어볼까 했는데 그건 귀찮아서 생략하고, 중요한 것은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후불형을 신청하면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무조건 3만원의 결제 내역이 잡히기 때문에 내 카드한도가 3만원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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