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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TC&TMMi 국제 컨퍼런스를 다녀와서..

몇개월만에 글을 쓰네요.

예전에 제 블로그에 지식의 저주에 대해서 몇번 글을 썼던 것 같은데..

막상 제가 딱 그 저주에 걸렸습니다.

글을 쓰고 싶어도 무슨 글을 써야할지.. 무슨 글을 써야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지 판단이 안서네요.

무슨 글을 써볼까 생각만하다가.. 다들 아는 걸텐데.. 도움이 되지 않을텐데.. 나 혼자 잘난척 하는거 아닐까? 가방끈 짧은 내가 할 말은 아닌거 같은데.. 같은 여러 생각에 글 쓰기가 쉽지 않다는 핑계 아닌 핑계로 글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휴우..

그나저나 블로그를 너무 팽개쳐버린듯 하여 간단하게 정말로 간단하게 어제 SSTC&TMMi 국제 컨퍼런스에 다녀온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솔직히 요즘은 세미나나 컨퍼런스에 가도 큰 재미가 없어서 잘 나가지 않습니다.

바쁜 것도 조금 있고.. 아빠라는 존재가 밤중이나 주말에 세미나나 컨퍼런스 돌아다니기가 쉽지도 않고요..

무엇보다 저녁 사먹을 돈이 없다보니 예전처럼 쉽게 세미나 같은 곳에 가지 않게 되네요.. 먼가 궁상스럽군요.. ㅠㅠ

어쨌든.. 처음에는 SSTC&TMMi 국제 컨퍼런스도 참석하고 싶은 마음은 크게 없었는데..

발표 내용 중 애자일과 탐색적 테스팅이 보이길래(정말 이 주제가 컨퍼런스에서 다뤄지는건 웬지 오랜만인듯 하여 반가운 마음에) 덥석 참석해 보았습니다.

기조 연설이었던 4차 산업혁명은 그냥 최근의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이고 먼가 팍!! 하고 와닿지는 않더라구요. 증기기관이나 전기와 같은 산업 혁명으로 인한 생활의 급작스런 변화보다는 알게 모르게 조금씩 변화하는 요즘 생활과 그 변화의 한가운데에 있다보니 잘 느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돌아보면 우리 사는 세상은 참 많이 변하고 있는데 말이죠.. 

20년 전만 해도 셀룰러폰은 생각도 못했고 10년 전만 해도 스마트폰은 생각도 못했는데 말이죠..

아마 한 10년 후면 IoT나 AI 에이전트가 정말로 그냥 일상이 되어버리겠지만.. 당장은 딱히 와닿지는 않더군요. 어쨌든 변화하는 기술에 따라 테스팅도 변해야 하고, 최근의 테스팅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오전 세션은 크게 기억나는 내용은 없고 오후 세션에서 기대했던 탐색적 테스팅은 탐색적 테스팅에 대해 1시간 정도의 오버뷰 수준이라서 제가 기대한 뭔가 특별한 내용은 없었습니다.(솔직히 무슨 특별한 내용을 기대한건 아니지만서도..)

애자일 테스팅은 제목이 '애자일로 변환하는 시대의 비즈니스 인수 테스팅'이었는데.. 애자일은 미끼였고 비즈니스 인수 테스팅을 위한 모델 기반 테스팅과 자동화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발표 내용은 평이한 수준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크게 재미는 없었지만 확실히 최근 세계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주제가 무엇인지는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컨퍼런스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다룬 단어는 애자일과 DevOps, 모델 기반 테스팅, 탐색적 테스팅이었습니다.

애자일과 DevOps는 확실히 주류 개발 방법론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판단되고 그에 따라 테스팅의 역할과 활동도 계속 바뀌어 가고 있다고 보입니다. 그 중 가장 주목받는건 모델 기반 테스팅과 탐색적 테스팅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런 개념은 당장 우리나라와는 크게 상관이 없어서.. 좀 그랬습니다.

얼마전 기사에서 삼성이 애자일 개발방법론 도입을 재검토하거나 폐기할 수 있다는 기사가 나왔었는데.. 머...

물론 국내에 애자일 개발방법론을 도입하는 회사가 조금씩이나만 늘어나고는 있지만.. 그에 반해 테스팅에 대한 고민은 아직 크게 없는 듯 해서.. 아쉽기는 합니다.

어쨌든 오랜만에 하루 종일 영어도 듣고(동시 통역사 한분의 통역이 정말 어휴.. ㅠㅠ) 오랜만에 외국의 전문가(?)들과 즐거운 얘기도 나누고 좋은 하루였습니다.

참석하지 못하신 분들은 아쉽겠지만 다음에 기회가 되면 1년에 한두번씩 이런 세미나나 컨퍼런스에 머리도 식힐겸 참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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쪼끔 신기한 BSW 에어프라이어 BS-1714F

예전에 필립스에서 에어프라이어가 나와서 유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뭔가 믿음직스럽지 않은 광고와 비싼 가격때문에 관심을 끊고 살아왔었는데..
얼마전 뉴스를 보니 카피 제품이 많아지면서 가격이 꽤 많이 싸진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냥 저냥 사용할만한 수준의 제품이 대략 6만원대의 가격이더군요..
그래서 그냥 한번 질러봤습니다.
솔직히 가정에서 튀김을 하기는 정말 번거롭습니다. 위험하기도 하고요..
가장 골 아픈 것은 기름 처리입니다. 버리는 것도 귀찮지만 기름 솥 닦는 것은 하신 분들은 다 아시죠. ㅠㅠ
그래서 튀김이 너무 먹고 싶어서 질렀습니다.
나가서 사먹어도 되지만.. 사먹는 것보다 해먹고 싶어서..
저는 BSW의 BS-1714F라는 모델을 이마트에서 구매해봤습니다. 대충 보니 이게 이마트의 PB 상품 같더군요..
상품이 오자마자 바로 도전해봤습니다.
우선 포크 커틀릿을 도전해봤는데.. 음.. 실제 기름에 튀긴것과 같은 색감은 나오지 않지만, 식감은 꽤 비슷합니다. 바삭 바삭 담백합니다...오~~
군고구마도 해봤는데.. 까맣게 탄 것과 같은 비주얼은 안나오지만 맛있습니다.
수제 감자 스틱은 잘 안되더라구요..
가장 최고의 요리는 당연히 삽겹살.. 정말.. 하아.. 최고입니다.
보니까 이게 오븐과 건조기를 약간 합친 느낌입니다.
집에 광파 오븐이 있으신 분은 굳이 구매를 안하셔도 될 듯 하지만.. 광파 오븐보다는 사용이나 관리가 꽤 쉽습니다.
다만 최대 단점이 전기입니다.
200도 기준으로 순간 1.7에서 2킬로와트 정도의 전력을 먹습니다.
대부분의 요리는 180도에서 200도 온도로 15분에서 2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데.. 대충 세탁기 돌리는 정도의 전기가 들어갑니다.
전기 걱정 안하시는 분은 자주 드실 것 아니면 괜찮은 선택인것 같지만 자주 해드시거나 전기 요금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한번 더 고민해 보셔야 할 듯 합니다. 전기 꽤 많이 먹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것이지요..)
그리고 진짜 튀김이 되는건 아닙니다. 겉부분을 완전히 건조시킨되 굽는 …

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없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의 차이가 뭐여?

테스트 실무에서 가장 혼돈되어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가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입니다.

많은 경우 체크리스트를 테스트 케이스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인터넷 커뮤니티나 블로그, ISO, IEEE, ISTQB 등등을 검색해보시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에 대한 구분이 다 제각각입니다.

각각에 대한 정의가 다 제각각입니다.

사정이 이러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잘 구분하지 못하고 혼동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과 기름처럼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는 없겠지만..

ISTQB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설계 기법을 통해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 그렇지 않은 것은 체크리스트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는 결정 테이블 테스팅 기법을 통해 도출된 테스트 케이스의 예제입니다.



실제 테스트 케이스는 위보다 복잡하겠지만 어쨌든 얘기하고 싶은 것은 위와 같이 설계 기법을 통해서 도출된 것은 테스트 케이스라고 합니다.

그런데 딱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 테스트에서는 저 정도로는 테스트 커버리지를 충분히 만족했다고 얘기하기 힘듭니다.

그렇습니다.

어떤 분들은 테스트 케이스가 전가의 보도, 은 총알 쯤으로 생각하시는데..

테스트 케이스는 일종의 마지노 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소한 제품을 테스트 할때 이정도는 해줘야 한다는 최후의 방어선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쟁에서 최후의 방어선은 물러설 수 없는 마지막 보루입니다.

하지만 최후의 방어선만 지킨다고 전쟁에서 승리할 수는 없습니다.

프랑스는 마지노 요새만 믿고 있다가 독일에게 깔끔하게 발렸던 과거가 있지요.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앞으로 나가야하고 치밀한 전략과 전술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더 높은 커버리지를 도달하고, 충분히 좋은 테스트가 수행되려면 테스트 케이스는 기본이 되어야 하고 거기에 더해서 체크리스트가 따라와 줘야 합니다.

이러한 체크리스트는 팀의 경험과 과거 프로젝트의 데이터를 통해서 도출되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테스트 케이스에 추가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