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테스터가 똑똑하게 질문하는 방법 - 단계별 가이드

이 글은 STH 팀 멤버인 Bhumik M 의 글을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은

http://www.softwaretestinghelp.com/how-the-testers-can-ask-questions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번역 후 제 블로그에 게시할 수 있는지 물어보았더니.. 전체 게시물을 모두 번역하여 개제할 수 없다고 합니다.

하여 주요 내용만 요약을 했습니다. 요약을 하면서 많은 부분이 의역이 되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꼭 원문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왜 테스터는 질문을 해야 하는가? 그리고 그것은 왜 그렇게 중요한가?

출시 일정과 개발 일정 준수의 압박 또는 불명확한 요구 사항 문서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는 진행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테스터는 여러 가지를 가정하는 경향이 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릴 때 가정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가정, 예제:

에세이 작성 어플리케이션은 저자의이름을 표시해야 한다고 요구사항 문서에 적혀 있다.

테스트 하는 동안, 테스터는 이 같은 에세이에 대해 여러 작가가 있을 수 있으며, 이 에세이의 서로 다른 버전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학습했다.

이제 , 이런 상황에서 저자의 이름을 어떻게 표시할 수 있을까?

가정을 기반으로 하는 질문을 아래와 같이 할 수 있다:
  • 여러 저자들이 동시에 에세이를 갱신하면 어떻게 되는가?
  • 같은 이름을 가진 저자가 여러명 있다면?
  • 다른 사람이 제출한 마지막 버전에 저자가 접근하고자 한다면?
테스터가 가정을 만드는 것은 중요하고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항상 질문을 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때로는 '다음에 무엇을, 어떻게, 왜'에 대한 질문을 해야할 수도 있다.

다음에 무엇을, 어떻게, 왜?

단계 1: 조사

호기심 많은 테스터는 예기치 않은 동작을 관찰할 때 조사를 중단하고 조사 결과를 가지고 질문을 만든다.

더 많은 질문에 의한 조사 결과는 올바른 정답을 결정하는 데 실제로 도움이 된다. 

단계 2: 과거 경험 적용

과거에 같은 문제에 직면한 우리 인간의 마음은 즉시 현재의 상황에 적용할 때, 관련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검색해서 더 많은 질문에 대한 방법을 제공한다.

단계3: 데이터 적용

경험이 많은 테스터는 항상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능한 패턴에 대하여 질문을 한다.

그러나 테스터는 많은 것을 물어보고 싶어하지만 질문을 하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끊임없이 계속되는 조사
  • 무엇을 물어야 하는지 알지 못함
  • 의혹에 대한 설명 요구
  • 가정에 대한 해명 요구
  • 전반적인 리스크 평가
  • 의사 결정
그래서 다음 중요한 질문은 '어떻게 질문하는가?' 이다.

어떻게 질문하는가?

질문을 했을 때 최대한의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더 좋다.

똑똑하게 질문하기:
  • 질문 주변을 파고 들어라. 대답은 항상 간단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들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중단할 필요가 있을때 개입해라.
  • 답을 가정하지 않는다.
  • 유용한 링크 또는 책이나 도움이 되는 다른 소스와 같이 관련된 정보를 많이 요청한다.
  • 당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그들의 관점에 관해 질문하라.

질문을 하는 것은 지식의 전체 세계를 열 수 있은 열쇠이다. 호기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질문하는 것은 명확한 설명을 제공하고 테스팅을 더 쉽고 생산적이고 흥미로운 일이 되게 할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없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효리네 민박 때문에 질러버린 샤요미(미지아) 무선 진동 물걸레 청소기

얼마전에 종영된 효리네 민박을 보면서 아내님이 항상 탐내던 아이템이 물걸레 청소기였습니다.
집에서 앉아서 물걸레질 해보신 분이라면.. 그 고충을 익히 아실겁니다.
무릎 아프죠. 손목 아프죠. 허리 아프죠..
그런데 TV를 보니 슥슥슥 너무 편해보이긴 하더군요..
그래서 사볼까 하고 검색해보니...
흠.. 뭔가 좀 난감하더군요..
우선 한경희생활과학에서 나오는 제품은 회사가 믿음이 안가고.. 
인터넷 후기는 빙글 빙글 회전하는 형식의 청소기는 방바닥에 있는 전선이 엉키거나 끊길 수 있다는 얘기가 정말 많더군요..
그래서 앞뒤로 움직이는 제품을 찾아보니 가격도 가격이고 소음이 크다는 애기부터 막상 써보면 잘 안 닦인다는 얘기까지 여러 얘기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이리 저리 더 찾아보다 샤오미 정확히 말하면 미지아라는 회사에서 나온 물걸레 청소기를 발견해 내었습니다.
샤오미는 도데체 안 만드는 것이 뭘까요? 
이 녀석은 걸레의 움직임이 앞뒤로 움직이는 방식이고 네모난 모양이라서 모서리나 이런 곳을 닦기도 좋아 보였습니다.
소음도 그다지 크지 않다고 하고.. 가격은 뭐.. 샤오미이니까요.. 국내 다른 제품보다는 확실히 싸더군요..
그래서 고장 나면 하나 더 사면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구매했습니다.
지난 몇주간 써보고 느낀점과 아쉬운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걸레가 더러워지면 빨아야 하는데 빨아버린 걸레가 마를때까지는 무용지물입니다. 추가 걸레만 구매하고 싶은데.. 검색해도 잘 못찾겠네요. 혹시 걸레만 추가로 구매할 수 있는지 아시는 분 계신가요?  제가 구매할 때 추가 주문한 걸레는 다용도가 아닌 먼지 제거용으로 잘 못 구매해서..
2. 생각보다 잘 안 닦입니다. 손으로 미는 것 만큼의 효과는 없습니다. 하지만 안하는 것보다는 낫기는 합니다. 역시 효과는 손으로 미는 것이 제일 좋은 듯 하지만 자주 닦는다고 생각하시면 괜찮은 듯 합니다.
3. 소음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한번 충전하면 생각보다 오래 작동합니다. 
4. 앞 부분에 LED 불빛이 있어서 어두운 곳…

사용성 테스트 과제와 시나리오 작성

------------------------------------------------------------

1. 사용성 테스팅(Massive and Rapid Usability Testing)

가. 사용성 테스팅의 정의

나. Rapid Usbility Testing

다. Massive Usability Testing vs. Rapid Usability Testing

2. 사용성 테스팅 계획(개발 수명주기에서의 사용성 테스팅)

가. 사용성 테스팅은 언제 수행하나요?

3. 참가자 선정

가. 사용성 테스팅에 얼마나 많은 참가자가 적당한가?

나. 사용성 테스팅에서 사용자란 누구인가?

4. 사용성 테스팅 수행

 가. 사용자 테스팅
- 사용자 테스팅 소개
- 테스트 과제와 시나리오 작성
  - 관찰실
  - 테스트 진행
  - 회고 그리고 보고서
  - 체크리스트
  - 사용자 테스팅의 장점과 단점

 나. 카드 소팅

 다. 소원의 나무

5. 정리(?)

------------------------------------------------------------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테스트 과제와 시나리오입니다.

테스트 과제란 참가자들이 해보고 싶어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사용자가 테스트 대상 제품을 통해 하고 싶어하는 일을 뜻합니다.

테스트 시나리오란 이러한 테스트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상황을 담은 글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서점이 테스트 대상이라고 한다면

테스트 과제는

1. 책 검색하기
2. 장바구니에 책 담기
3. 구매하기
4. 취소하기
5. 배송 추적 하기

등이 될 것입니다.

테스트 시나리오는 위의 과제들을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할 상황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당신은 중간고사 과제를 제출하기 위해 OOO 서적을 구매해야 합니다. OOO 서적을 구매 후 배송 추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와 같이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테스트 과제와 시나리오는 작성하는 방법에 정답은 없습니다.

우선은 마음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