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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리안은 누구일까요?

트위터에 처음 발을 들인 날은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http://www.whendidyoujointwitter.com/ 에서는 4월 9일이라고 하지만.. 제가 본격적으로 트위터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6월 경쯤인것 같습니다.

제가 왜 트위터를 시작하게 되었는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트위터를 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지난 2009년 7월 29일 트위터에 자그마한 설문을 하나 올렸었고 24분의 귀중한 분들이 의견을 주셨습니다.

트위터에 올렸던 설문은 과연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에 대한 질문으로 트위터에 아무런 정보가 제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람들은 트윗만으로 나를 과연 누구라고 추측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을 알고 싶었습니다.

과연 내가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싶었던 모습으로 비치고 있는지에 대한 것도 돌아보고 싶었습니다.

결론은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였습니다.

24 분중 내 정체를 정확히 아는 분은 3분이었습니다. 11분은 모른다고 답하셨습니다. 소개글에 적힌 테스팅 에반젤리스트나 테스팅 컨설턴트로 아시는 분이 8분, 개발자 아니면 공대생 같다는 분도 계셨습니다.

그래서 추가로 저를 follow 하게 된 이유를 물어보았습니다. 8분은 왜 follow 하게 되었는지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셨습니다. 소개글이나 프로필 사진이 특이해서 follow 하신 분이 6분, IT 또는 테스팅 분야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같은 분야라서 follow 하신 분이 3분, RT 트윗을 통해 follow 하신 분이 2분, 그밖에 게임이나 검색, 동호회, 메일링 리스트 등을 통해 나를 follow 하셨습니다.

2가지 사항을 놓고 보았을 때 대체로 많은 분들이 나를 follow 하실 때 특정한 동기가 없는 듯 했습니다. 그리고 그러다 보니 저에 대해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머.. 물론 저의 잘못도 있었지만..

그래서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다시 시작해보자.. 트윗 만으로는 나의 생각이나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우선 내 생각이나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잘 전달하고 그들의 대답을 귀기울여 들어보기로 결힘했습니다. 이것이 이 블로그를 다시 시작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전 글을 잘 쓰지 못합니다. 생각도 짧습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와 트위터를 통해 좀 더 많은 사람과 대화를 하고 싶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나의 이 외침에 대답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마지막으로 저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고 끝을 맺을까 합니다.

이름: 비밀이라기에는 이미 아시는 분은 다 아시더군요. 하지만 그냥 뮤리안으로 불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나이: 40대 초반.. (아직 젊어요!!)

결혼 했습니다. 그리고 세 아이의 아버지입니다.

술, 담배, 커피 전혀 먹지도 피지도 않습니다. 각종 인스턴스 식품도 별로 안좋아합니다. 좋아하는 것은 아내가 해주는 음식..

그리고 일상에서 항상 우리옷을 입고 다닙니다. 회사에서만 캐쥬얼한 옷을 입습니다.

하는 일은 테스팅에 관련된 모든 일은 다합니다. 프로세스 개선 및 구축, 팀 구축, 매니지먼트, 수행 등등등..

저는 확인한 바로는 국내 유일이자 국내 최초의 테스팅 에반젤리스트입니다. 명함에도 제 직함은 테스팅 에반젤리스트로 적혀 있습니다.

제가 어디서 일하는 지는 당분간 비밀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테스팅에 대해 알고 계시는 분들은 제가 다니는 회사에 대해 다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제가 아직 제가 다니는 회사의 다른 분들보다 경력이나 지식이 부족해서 괜히 회사에 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느 회사의 누구라기 보다는 테스팅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누구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를 불러주시는 곳이 있으시면 어디든 달려가서 테스팅에 대해 얘기하고 싶습니다.

무료로 코칭을 해드릴 수도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뮤리안의 시작하는 글이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없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효리네 민박 때문에 질러버린 샤요미(미지아) 무선 진동 물걸레 청소기

얼마전에 종영된 효리네 민박을 보면서 아내님이 항상 탐내던 아이템이 물걸레 청소기였습니다.
집에서 앉아서 물걸레질 해보신 분이라면.. 그 고충을 익히 아실겁니다.
무릎 아프죠. 손목 아프죠. 허리 아프죠..
그런데 TV를 보니 슥슥슥 너무 편해보이긴 하더군요..
그래서 사볼까 하고 검색해보니...
흠.. 뭔가 좀 난감하더군요..
우선 한경희생활과학에서 나오는 제품은 회사가 믿음이 안가고.. 
인터넷 후기는 빙글 빙글 회전하는 형식의 청소기는 방바닥에 있는 전선이 엉키거나 끊길 수 있다는 얘기가 정말 많더군요..
그래서 앞뒤로 움직이는 제품을 찾아보니 가격도 가격이고 소음이 크다는 애기부터 막상 써보면 잘 안 닦인다는 얘기까지 여러 얘기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이리 저리 더 찾아보다 샤오미 정확히 말하면 미지아라는 회사에서 나온 물걸레 청소기를 발견해 내었습니다.
샤오미는 도데체 안 만드는 것이 뭘까요? 
이 녀석은 걸레의 움직임이 앞뒤로 움직이는 방식이고 네모난 모양이라서 모서리나 이런 곳을 닦기도 좋아 보였습니다.
소음도 그다지 크지 않다고 하고.. 가격은 뭐.. 샤오미이니까요.. 국내 다른 제품보다는 확실히 싸더군요..
그래서 고장 나면 하나 더 사면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구매했습니다.
지난 몇주간 써보고 느낀점과 아쉬운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걸레가 더러워지면 빨아야 하는데 빨아버린 걸레가 마를때까지는 무용지물입니다. 추가 걸레만 구매하고 싶은데.. 검색해도 잘 못찾겠네요. 혹시 걸레만 추가로 구매할 수 있는지 아시는 분 계신가요?  제가 구매할 때 추가 주문한 걸레는 다용도가 아닌 먼지 제거용으로 잘 못 구매해서..
2. 생각보다 잘 안 닦입니다. 손으로 미는 것 만큼의 효과는 없습니다. 하지만 안하는 것보다는 낫기는 합니다. 역시 효과는 손으로 미는 것이 제일 좋은 듯 하지만 자주 닦는다고 생각하시면 괜찮은 듯 합니다.
3. 소음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한번 충전하면 생각보다 오래 작동합니다. 
4. 앞 부분에 LED 불빛이 있어서 어두운 곳…

사용성 테스트 과제와 시나리오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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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용성 테스팅(Massive and Rapid Usability Testing)

가. 사용성 테스팅의 정의

나. Rapid Usbility Testing

다. Massive Usability Testing vs. Rapid Usability Testing

2. 사용성 테스팅 계획(개발 수명주기에서의 사용성 테스팅)

가. 사용성 테스팅은 언제 수행하나요?

3. 참가자 선정

가. 사용성 테스팅에 얼마나 많은 참가자가 적당한가?

나. 사용성 테스팅에서 사용자란 누구인가?

4. 사용성 테스팅 수행

 가. 사용자 테스팅
- 사용자 테스팅 소개
- 테스트 과제와 시나리오 작성
  - 관찰실
  - 테스트 진행
  - 회고 그리고 보고서
  - 체크리스트
  - 사용자 테스팅의 장점과 단점

 나. 카드 소팅

 다. 소원의 나무

5.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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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테스트 과제와 시나리오입니다.

테스트 과제란 참가자들이 해보고 싶어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사용자가 테스트 대상 제품을 통해 하고 싶어하는 일을 뜻합니다.

테스트 시나리오란 이러한 테스트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상황을 담은 글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서점이 테스트 대상이라고 한다면

테스트 과제는

1. 책 검색하기
2. 장바구니에 책 담기
3. 구매하기
4. 취소하기
5. 배송 추적 하기

등이 될 것입니다.

테스트 시나리오는 위의 과제들을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할 상황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당신은 중간고사 과제를 제출하기 위해 OOO 서적을 구매해야 합니다. OOO 서적을 구매 후 배송 추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와 같이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테스트 과제와 시나리오는 작성하는 방법에 정답은 없습니다.

우선은 마음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