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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리안은 누구일까요?

트위터에 처음 발을 들인 날은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http://www.whendidyoujointwitter.com/ 에서는 4월 9일이라고 하지만.. 제가 본격적으로 트위터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6월 경쯤인것 같습니다.

제가 왜 트위터를 시작하게 되었는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트위터를 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지난 2009년 7월 29일 트위터에 자그마한 설문을 하나 올렸었고 24분의 귀중한 분들이 의견을 주셨습니다.

트위터에 올렸던 설문은 과연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에 대한 질문으로 트위터에 아무런 정보가 제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람들은 트윗만으로 나를 과연 누구라고 추측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을 알고 싶었습니다.

과연 내가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싶었던 모습으로 비치고 있는지에 대한 것도 돌아보고 싶었습니다.

결론은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였습니다.

24 분중 내 정체를 정확히 아는 분은 3분이었습니다. 11분은 모른다고 답하셨습니다. 소개글에 적힌 테스팅 에반젤리스트나 테스팅 컨설턴트로 아시는 분이 8분, 개발자 아니면 공대생 같다는 분도 계셨습니다.

그래서 추가로 저를 follow 하게 된 이유를 물어보았습니다. 8분은 왜 follow 하게 되었는지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셨습니다. 소개글이나 프로필 사진이 특이해서 follow 하신 분이 6분, IT 또는 테스팅 분야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같은 분야라서 follow 하신 분이 3분, RT 트윗을 통해 follow 하신 분이 2분, 그밖에 게임이나 검색, 동호회, 메일링 리스트 등을 통해 나를 follow 하셨습니다.

2가지 사항을 놓고 보았을 때 대체로 많은 분들이 나를 follow 하실 때 특정한 동기가 없는 듯 했습니다. 그리고 그러다 보니 저에 대해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머.. 물론 저의 잘못도 있었지만..

그래서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다시 시작해보자.. 트윗 만으로는 나의 생각이나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우선 내 생각이나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잘 전달하고 그들의 대답을 귀기울여 들어보기로 결힘했습니다. 이것이 이 블로그를 다시 시작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전 글을 잘 쓰지 못합니다. 생각도 짧습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와 트위터를 통해 좀 더 많은 사람과 대화를 하고 싶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나의 이 외침에 대답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마지막으로 저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고 끝을 맺을까 합니다.

이름: 비밀이라기에는 이미 아시는 분은 다 아시더군요. 하지만 그냥 뮤리안으로 불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나이: 40대 초반.. (아직 젊어요!!)

결혼 했습니다. 그리고 세 아이의 아버지입니다.

술, 담배, 커피 전혀 먹지도 피지도 않습니다. 각종 인스턴스 식품도 별로 안좋아합니다. 좋아하는 것은 아내가 해주는 음식..

그리고 일상에서 항상 우리옷을 입고 다닙니다. 회사에서만 캐쥬얼한 옷을 입습니다.

하는 일은 테스팅에 관련된 모든 일은 다합니다. 프로세스 개선 및 구축, 팀 구축, 매니지먼트, 수행 등등등..

저는 확인한 바로는 국내 유일이자 국내 최초의 테스팅 에반젤리스트입니다. 명함에도 제 직함은 테스팅 에반젤리스트로 적혀 있습니다.

제가 어디서 일하는 지는 당분간 비밀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테스팅에 대해 알고 계시는 분들은 제가 다니는 회사에 대해 다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제가 아직 제가 다니는 회사의 다른 분들보다 경력이나 지식이 부족해서 괜히 회사에 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느 회사의 누구라기 보다는 테스팅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누구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를 불러주시는 곳이 있으시면 어디든 달려가서 테스팅에 대해 얘기하고 싶습니다.

무료로 코칭을 해드릴 수도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뮤리안의 시작하는 글이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매우 매우 매우 실망스러운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우리 나라에서 버스나 지하철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머니와 같은 선불교통카드나 카드사와 연계된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현금으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가 거의 없긴 하죠. 그러다보니 가끔 지방에 가서 카드가 안되는 가게나 주차장 등에서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카드 말고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심카드를 기반으로 구현된 기술로 문제는 해외 단말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해외 단말들이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HCE 라는 방식이 필요한데.. 이런 방식으로 결제 시스템을 구현은 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는 이 기술로 구현된 사례가 없었는데, 얼마전 코레일에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HCE 로 구현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로서 해외 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고 환호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넥서스 5X 사용자로 심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결제 시스템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저도 코레일에서 저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기대에 부풀어서 나오자마자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처음 서비스 시작한 시점이 8월이었는데, 그 때에는 안드로이드 8.0을 지원하지 않아서 서비스는 시작되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9월 업데이트로 안드로읻 8.0(오레오)에서도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어서 한번 사용해 본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현재 시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한 판(앱카드)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드 종류는 선불과 후불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앱은 2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구글 홈으로 전등을 꺼보자!!

지난 달 충동 구매로 구글 홈을 지른 후로..

정신줄을 놓고 미친 듯이 할 수 있는 역량 범위 안에서 홈 오토메이션을 구축하기 위해 비상금을 모조리 쏟아붓고 있습니다.

이제 막 정신 차렸는데...

홈 오토메이션은 그냥 비싸고 좋은 새로운 아파트로 이사 가는게 답인 것 같습니다. 개인이 구축하기에는 너무 번잡하고 복잡하고 돈 많이 들고 몸 고생하고 힘들고 지칩니다.

별로 한 것도 없는데 지치네요..

현재까지 구축해 놓은 제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체 제품의 허브는 당연히 구글 어시스턴트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전자 제품은 다원DNS의 스마트 플러그에 연결했습니다.

예전에 산 샤오미 공기청정기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올해 최고의 지름 LG 에어컨도 이번에 구글 홈이 정발되면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해서 연결해 두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하고 싶었던 천장등...

이걸 구글 홈으로 제어가 너무 하고 싶어서.. 정말 열심히 검색해 봤습니다.

결론은.. 지금 제가 살고 있는 집은 너무 너무 낡고 꾸진 집이어서 배선에 중성선이라는게 없어서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뭔지 모를 전기 계열로 뭔가 막 어려운 그런 말이 많이 적혀 있었지만.. 어쨌든 결론은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검색한 결과로는 중성선이라는 것이 없어도 가능한 스마트 스위치도 있다는데..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건 SKT 누구만 지원하고 구글 홈에는 연결할 수 없어서 패스..

고퀄이란 회사에서 출시 예정이라지만 우리 나라 중소기업의 특성상 언제 나올지도 모르는 제품..

그외에도 어떤 중소기업 제품도 하나 있었는데.. 구할 방법이 쉽지 않고 디자인이 구려서 패스..

이렇게 안되는 것인가 포기하려는 순간..

sonoff 라는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는 얘기가 있더군요..

다시 검색, 검색, 검색..

고민, 고민, 고민 하다가 과감하게 질러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리에서 구매하시던데..

저는 그냥 국내 구매대행 업체 중에 제일 싼 곳을 골라 주문했습니다.

알리는... 배송이... 전 그냥 올해 안에 하고 싶…

안드로이드 오토 그리고 브링고...

2018년 7월 12일.. 기다리고 기다리던 안드로이드 오토가 드디어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대한민국의 특수한 상황 때문에 구글 지도가 아닌 카카오 네비게이션과 함께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제 차량이 더 넥스트 스파크인데.. 기본 네비게이션이 브링고라는 앱입니다.

물론 AS 마켓에서 여러 네비게이션을 설치할 수도 있지만, 그러기에는 안정성도 문제이고 마이링크와 같이 사용하는 것도 어색해서 저는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브링고를 써왔습니다.

그런데, 이 브링고라는 앱의 가장 큰 문제점은 네비게이션임에도 불구하고 업데이트가 거의 없습니다. 1년에 2번 정도 해주면 아주 양호한 정도입니다. 웃긴 것은 만원이나 하는 유료 앱입니다.

구독 서비스가 아닌걸 천만다행으로 생각해야하는 건지... 어쨌든 유료 앱임에도 불구하고 AS는 정말 구립니다.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될 때마다 연결이 잘 안되기도 하고.. 마이링크는 왜 업데이트가 안되는건지도 모르겠고..

거기다가 기본적으로 지도의 데이터 양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최신 정보가 반영이 안되다보니 목적지 설정할 때 주소로 해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그 주소마저 신도시와 같은 곳은 주소 설정마저 안되서 목적지 설정이 안됩니다.

과속카메라나 단속 구간의 속도 제한 안내는 말하면 잔소리죠..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어쩔 수 없이 브링고를 써오던 저에게 안드로이드 오토는 정말 이 무더운 여름에 단비 같은 소식이었습니다.

카카오 내비는 싫어하지만.. 이 역시 저에게 어떤 선택지가 있는 것은 아니라서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웨이즈라는 앱이 있긴 하지만 이 역시 국내 데이터가 너무 부족해서 실제 사용이 어려운 지경이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어쨌든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와 동시에 설치 후 2주 정도 사용한 후기입니다.

우선은 카카오 내비의 정보가 실시간 반영되다 보니 목적지 설정에 대한 스트레스는 좀 줄어들어서 좋습니다.

하지만 사용해 보니 몇가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1. 경유지 설정이 안됩니다.
2. 스마트폰에서 카카오…